"내년 카네기홀, 쇼팽없는 첫무대…쇼팽콩쿠르 벗어나는 계기"
조성진은 20일(현지시간) '북미 리사이틀 투어'를 앞두고 뉴욕 특파원들과의 간담회에서 "내년 카네기홀 공연이 2015년 쇼팽콩쿠르 우승 타이틀에서 조금씩 벗어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그러면서 "쇼팽을 너무 좋아하지만, 그렇다고 쇼팽만 치고 싶지는 않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11월 두 번째 정규앨범 '드뷔시'를 내놓은 조성진은 올해 7월께 모차르트 곡을 녹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휘나 작곡보다는 오랫동안 연주자로 남는 게 목표라고도 했다.
조성진은 21일부터 3월 초까지 미국 뉴저지 주를 시작으로 매사추세츠·콜로라도·애리조나·캘리포니아·뉴욕 주, 캐나다 온타리오 주를 도는 '북미 리사이틀 투어'를 한다. 미국 투어공연으로서는 세 번째다.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IBK 체임버 홀에서 피아니스트 조성진이 전국 리사이틀 기자간담회에 앞서 쇼케이스 무대를 선보이고 있다. |
-- 세 번째 미국 투어인데 소감은.
▲ 미국에서 투어 공연을 할 수 있다는 게 너무 감사하다. 유럽에 비하면 한국 교민도 많이 오고 해서 힘을 얻게 된다. 첫 번째 공연은 오케스트라 협연 투어였다. 그리고 지난해 카네기홀 무대를 포함해 리사이틀을 했고, 이번이 세 번째인데 9차례 리사이틀로 바쁜 스케줄이다.
-- 프랑스 작곡가 드뷔시에 애정이 많은 것 같다. 쇼팽과 드뷔시를 비교하면 어떤가.
▲ 2012년부터 프랑스 파리에서 지내다가 작년 8월 독일 베를린으로 이사했다. 파리에서 드뷔시 음악을 공부했다. 저로서는 '누가 더 좋다'고 말하기 어려울 정도로 쇼팽과 드뷔시 모두 좋아한다. 쇼팽은 낭만주의이고 드뷔시는 인상주의여서 분위기는 다르지만, 공통점이 있다. 드뷔시가 쇼팽을 굉장히 좋아하기도 했다. 드뷔시는 쇼팽과 잘 어울린다.
-- 쇼팽 작품을 연주해 달라는 요청이 많을 것 같은데
▲ 아무래도 쇼팽콩쿠르에서 우승했기 때문에 지금도 쇼팽연주를 원하는 것 같다. 쇼팽을 너무 좋아하지만, 그렇다고 쇼팽만 치고 싶지는 않다. 카네기홀 공연에 재초청받았는데 쇼팽을 빼고 하는 첫 번째 무대가 될 것이다. 쇼팽콩쿠르 우승 타이틀에서 조금씩 벗어날 수 있겠다는 생각 때문에 저 자신으로서는 의미가 있고 기쁘다.
-- 쇼팽콩쿠르 이전과 이후를 비교하자면.
▲ 이전에는 '과연 콘서트 피아니스트가 될 수 있을까'하는 의문도 있었고 미래를 많이 걱정했다. 만 28세까지만 (도전)해보자고 생각하기도 했다. 결과적으로 콩쿠르 우승으로 이제는 편안해졌다. 음악을 더 자유롭게 할 수 있게 됐다.
-- 앞으로의 목표는.
▲ 콩쿠르 우승 이후로 매년 100번 정도 연주하는데 앞으로는 90번 정도로 조금 횟수를 줄이고 싶다. 10번의 차이가 크다. 여행도 가고 연습도 더 하고 개인 시간도 갖고 싶다. 유럽도 좋지만 연주할 기회가 없었던 도시에서도 연주하고 싶다.
-- 지휘나 작곡에는 관심이 있나.
▲ 지휘자가 될 생각은 지금도 없다. 엄청나게 힘들고 책임감이 따르는 자리다. 제 그릇이 그 정도는 아닌 것 같다. 피아노 작곡도 할 계획은 없다. 가령, 모차르트 스타일을 현대풍으로 적용하는 게 어려운 일이다. 오랫동안 연주자로 남고 싶다.
-- 클래식 교육에 대해 조언을 해달라.
▲ 부모님이 음악가는 아니었지만, 집안에 음반이 많았다. 그래서 클래식이 자연스러웠다. 그렇지만 일반적으로는 어린 학생들이 클래식을 진지하게 듣는다는 게 오히려 희한한 것이다. 나이가 들어서야 클래식이 좋아지는 것에는 이유가 있는 것이다. 클래식은 마시면 마실수록 취향도 생기도 맛도 느껴지는 와인과 비슷하다.
-- 한국 작곡가 가운데 연주하고 싶은 곡이 있나.
▲ 개인적으로는 진은숙 작곡가의 곡을 언젠가는 연주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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