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충남 6차산업 식품 ‘감태, 사과, 맥문동’

입력 : 2017-12-07 11:58:00 수정 : 2017-12-07 11:38:2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겨울철 면역력 강화에 효과적

 

본격적인 겨울이 시작되면서 ‘면역력 강화 방법’이 이슈로 떠올랐다. 일교차가 크고 신체활동량이 감소하는 겨울, 감기 등 각종 질환으로 고생하지 않으려면 면역력을 향상하는 다양한 방법으로 건강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충청남도에서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방법을 소개했다.

충청남도 관계자는 “몸이 움츠러드는 추운 겨울에는 영양분이 풍부한 음식을 적절하게 섭취해 건강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겨울철 면역력을 향상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영양분이 풍부한 제철음식, 건강 간식 등으로 몸을 따뜻하고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이다.”라고 밝혔다.

더불어 “충청남도는 ‘충남 6차산업’을 통해 면역력 향상 기능이 있는 신선한 로컬푸드를 직접 선별, 인증하고 소비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고 전했다. 

충청남도가 추천하는 로컬푸드는 감태와 사과, 맥문동이다.

감태는 12월~3월 추운 겨울, 일부 지역에서만 채취할 수 있는 귀한 먹거리로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다. 특히 태안과 서산 청정지역에서 채취한 감태에는 칼슘(우유의 6배), 미네랄, 칼륨(토마토 3배), 철분(굴의 10배) 등이 포함돼 밥반찬으로도 제격이다.

충남 6차산업에 선정된 감태 제조 전문기업 송원식품은 30년 경험의 감태명인이 특허받는 기술로 감태를 제조하는 기업으로 유명하다. 구운 감태, 생 감태, 볶은 감태 등 종류가 다양하며 영양과 맛을 모두 만족하는 제철음식으로 인기가 높다.

제철과일인 사과를 섭취하는 것도 면역력 향상에 좋다. 특히 아침에 섭취하는 사과는 금사과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영양소가 풍부하다. 출근, 등교 등으로 바쁜 직장인, 학생이라면 사과 생즙, 착즙 주스를 챙겨 먹는 것을 추천한다.

최근에는 충남의 예당식품, 아이파머스의 100% 사과 생즙, 사과 착즙 주스처럼 사과 외에는 그 어떤 첨가물도 넣지 않은 제품의 인기가 높다. 예당식품의 사과착즙주스는 NFC 착즙 방식으로 과일을 그대로 갈아 넣었으며 스파우트 파우치 형태로 제작돼 아이들이 먹기에도 편리하다. 아이파머스의 사과생즙은 사과만을 100% 착즙하여 저온 살균했으며, 충남 예산의 황토사과만을 사용해 깊고 진한 맛을 느낄 수 있다.

따뜻한 차, 물을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된다. 특히 기관지에 좋은 한약재 맥문동은 사포닌 성분이 포함돼 있어 기침을 멎게 하고 가래를 제거하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맥문동 차 전문 제조기업 꽃뫼영농조합법인 관계자는 “맥문동은 기관지뿐 아니라 기억력을 개선하고 간 보호, 항당뇨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며 “꽃뫼영농조합에서 제조하는 맥문동 차는 티백 제품으로 휴대가 편리해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마실 수 있다. 추운 겨울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은 물론, 건강하게 지내고 싶다면 맥문동 차를 식수차로 이용하길 추천한다”고 전했다.

한편, 충남 6차산업이란 지역 농촌에 존재하는 모든 유·무형의 자원을 바탕으로 농업(1차 산업)과 식품·특산품 제조과정(2차 산업), 유통 판매, 문화, 체험, 관광 서비스(3차 산업) 등을 연계함으로써 농촌 경제의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활동이다. 충남 6차산업 상품은 gs shop,  cj mall, 위메프 등에서 진행하는 충청남도 6차산업 상품 기획전에서 구매할 수 있다.

김정환 기자 hwani89@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