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추영준의 ★빛사랑】JYP 공채 연습생 출신 스타 가수는?

관련이슈 추영준의 ★빛사랑

입력 : 2015-12-19 09:00:00 수정 : 2015-12-20 10:40:0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사진 왼쪽부터 JYP 공채 1기 연습생 출신인 구하라, 윤두준, 아이유.
국내 최고 프로듀서로 인정받고 있는 박진영 사단이 뽑은 JYP 공채 연습생 출신 중 성공한 스타는 누가 있을까.

JYP엔터테인먼트는 2007년 7월부터 실력 있는 아티스트 발굴을 위해 매년 공개 오디션을 시행해 오고 있다.

첫 1기 오디션을 시작으로 지난해 7월까지 11기 연습생을 공채로 선발했다. 내년 1월부터는 서울 등 전국 5개 도시를 돌며 12기 연습생을 뽑는 공개 오디션을 앞두고 있다.   

JYP는 그동안 전국 예선을 통해 30명 내외 본선 진출자를 선발한 다음 약 3주간 트레이닝 시스템을 거친 후 파이널 라운드에서 최종 3∼명의 연습생을 선발해왔다.

JYP 공채 연습생 중 자체 소속사에서 데뷔한 가수는 1기 출신 2PM의 장우영과 피프틴앤드(15&) 백예린을 비롯해 5기 갓세븐(GOT7)의 제이비(JB)와 주니어(Jr), 6기 트와이스의 정연과 7기 나연 등으로 확인됐다.

백예린은 11살 때 공채 1기 오디션 최종 합격자에 발탁돼 트레이닝 과정을 거친 후 3년 전 박민지와 소녀듀오 15&로 데뷔한 JYP내 최연소 연습생 출신이다.

JYP 공채 2기 연습생 출신인 씨스타 효린(사진 왼쪽)과 EXID 하니.
JYP가 맨 처음 선발한 후 소속을 옮겨 다른 기획사에서 스타가 된 가수도 많다.

인기 걸그룹인 카라의 구하라(DSP)와 아이유(로엔)·비스트의 윤두준(큐브)이 JYP 공채 1기 연습생 출신이며 2기는 씨스타 효린(스타쉽)·EXID 하니(예당)·AOA 초아(FNC)가, 3기 포미닛의 남지현(큐브), 4기 인피니트 장동우(울림), 5기 씨스타 다솜과 에이핑크 박초롱(에이큐브), 7기 비투비 육성재(큐브)와 B.A.P 유영재(TS) 등이 바로 그들이다.

또 보이그룹 소년공화국의 성준(해피트라이브)은 8기, 신인 그룹 아이콘의 동혁(YG) 9기, 에이프릴 나은(DSP)이 11기 출신이다.

실제로 JYP 공채 연습생들은 자기 소속사에서 데뷔하기보다는 타 음반기획사로 옮겨 대부분 아이돌그룹 멤버로 성공하는 사례가 많았다.

JYP 공채 3기 연습생이었던 포미닛의 남지현.
다른 기획사에서도 JYP 공채 연습생 정도라면 보컬·댄스 부문 등에서 제대로 된 트레이닝을 거쳐 실력을 갖춘 것으로 판단, 이들의 영입을 대체로 반기는 분위기다. 어느 정도 훈련된 연습생들은 아이돌그룹 제작기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어 선호하는 것이다.     

한편 JYP는 12기 공채 연습생을 뽑기 위해 내년 1월 9일부터 서울 등 5개 도시에서 오프라인 심사를 진행하고 최종 합격자에게는 트레이닝 받을 기회를 제공할 방침이다.

모집 분야는 보컬, 랩, 댄스, 모델, 연기 등 5개 부문이며 포털사이트 다음 tv팟에 개설된 ‘JYP 신인개발팀’ 페이지와 ‘JYP nation’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를 통해 지원 가능하다. 
 

JYP 공채 5기 연습생 출신인 씨스타의 다솜.
오프라인 심사는 내년 1월 9일 광주(조선대학교)를 시작으로 10일 대전(배제대학교), 16일 대구(계명문화대학교), 17일 부산(동주대학교), 23~24일 서울(한국연예 사관실용전문학교)에서 열리며 2월 27일 본선무대 심사까지 통과해야 최종 합격자가 될 수 있다.
 
상위 3팀은 JYP에서 체계적인 트레이닝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지니(genie)상’ 수상자는 연습생 기회와 더불어 1년간 지니 모델로 활동하는 혜택이 각각 주어진다.

추영준 선임기자 yjchoo@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
  • 이다희 '깜찍한 볼하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