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어서는 안 될 일이 터졌다. 주한 미국대사가 어제 서울 한복판에서 테러를 당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 마크 리퍼트 미국대사는 어제 세종문화회관에서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 [2015/03/05]
어제 발생한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 피습 사건은 테러 범죄에 노출된 우리 사회의 현주소를 보여준다. 테러범 김기종씨는 아무런 제지를 받지 않고 조찬 강연장에 들어갔다.…... [2015/03/05]
최신 한국형 원전인 APR1400의 표준설계가 4일(이하 현지시간) 미국 원자력규제위원회(NRC)의 사전심사를 통과했다. 까다롭기로 소문난 NRC 사전심사를 통과한 첫 사…... [2015/03/05]
공직자 재산 공개제도는 우리나라의 경우 1993년부터 실시하고 있다. 공직자윤리법에 근거한다. 이 법은 공직자 재산 공개와 함께 공직자들의 청렴성을 보장하는 두 가지 장치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재산을 등록하는 시기는 최초로 등록 대상 직위에 보직됐을 때이다. 매년 12월31일을 기준…
북한 주요 도시를 철도로 오고 갈 날이 언제쯤 올 수 있을까? 북한 주민도 쉽지 않은 터에 외부 사람이 북한에서 자유로이 철도 여행을 한다는 것은 요원해 보인다. 그나마 지난가을부터 중국 내 한 여행사가 평양을 출발해 원산 함흥 신포 김책 청진 등 동해안을 순방하는 철도여행 상품을 내놓…
몇 년 전 일로 기억한다. 당시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라는 책의 광고가 꽤 오랫동안 신문지면을 장식했다. 저자가 어느 나라 사람인가는 유념해보지는 않았지만 평상시 칭찬에 인색하다는 평을 듣는 우리로서는 되돌아볼 만하다고 여겼다.그러나 칭찬의 정체를 알았다면 이런 폭언은 하지 않았을
요즘 인기리에 방영되고 있는 K팝 신인등용문 K-POP스타 공개오디션프로가 마지막 최종 10명을 뽑으면서 점점 열기를 더하고 있다. 참가자들은 모두 최선을 다해 진정성을 가지고 승부를 건다. 외국 가수 흉내를 내거나 내 노래 잘해 하는 식으로 겉멋을 부리다가는 탈락의 고배를 마신다.K팝…
영화 국제시장의 관객이 1400만명을 돌파했단다. 마지막 부분에서 어린 손녀에게 노래를 시켰더니 흘러간 옛 노래 굳세어라 금순아를 부르는 장면이 기억에 남는다.눈보라가 휘날리는 바람 찬 흥남부두에, 목을 놓아 불러봤다 찾아를 봤다. 금순아 어디로 가고 길을 잃고 헤매었던가, 피눈물을 흘…
겨우내 웅크렸던 개구리가 긴 뒷다리를 펴며 펄쩍 뛴다. 동면하던 동물이 활동을 시작하는 절기, 경칩이다. 초목이 움트고 만물이 깨어나는 시기. 아직 푸름은 없지만 온 세상에 뭔지 모를 생동감이 감돈다. 겉보기엔 여전히 잠들어 있는 듯 보이지만 만물은 깨어있는 마치 가수면의 상태랄까. 겨…
꽃뱀 사기 사건이 호사가의 입방아에 오르내리고 있다. 51세인 혼자 사는 여자가 사업가 행세를 하며 월세 1000만원짜리 서울 도곡동 펜트하우스에 벤츠 승용차를 타고 다니면서 모 대학 최고위경영자과정에서 만난 적 있는 돈 있는 남자들을 꼬였다고 한다. 그렇게 해서 가로챈 돈이 드러난 것…
지난주 우리나라는 중국, 뉴질랜드와 자유무역협정(FTA)을 성사시킴으로써 미국과 유럽연합(EU)을 포함해 세계 3대 경제권 모두와 FTA를 맺게 됐다. 올해 들어 호주, 캐나다 등과 이미 FTA가 체결됐고, 베트남을 비롯한 많은 국가와도 적극적으로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중국과의 FTA…
다이어트란 살이 찌지 않도록 먹는 것을 제한하는 일을 말한다. 인류에게 먹을 것이 풍부해진 것은 수백만년의 역사 가운데 최근 몇 백년 전부터라 할 수 있으며, 한국에서는 1980년대가 넘어서면서 다이어트의 필요성이 조금씩 증대하기 시작했다. 우리 주변에서 기름진 음식과 영양가가 많은 음…
1884년 여름, 영국 선원 남자 4명이 작은 구명보트로 남대서양을 표류했다. 구명보트에는 순무 통조림 캔 두 개뿐, 마실 물도 없었다. 처음 3일 동안 순무를 조금씩 먹었다. 4일째 날은 바다거북을 잡아 며칠 더 버텼다. 이후 8일 동안 아무것도 먹지 못했다. 19일째 날, 선장은 제…

논설위원 칼럼

기고

  • 골프 인식 변화 필요하다
  • 올해는 대한민국 골프계에 매우 의미 있는 해이다. 오는 10월 6일부터 6일간 인천 송도의 잭니클라우스 골프클럽 코리아에서 프레지던츠컵 대회가 열리기 때문이다.프레지던츠컵은 30개 언어로 224개국에 중계돼 10억가구가 시청할 예정이라고 하니 가히 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