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해외 일자리 창출 사업이 겉돌고 있다고 한다. 지금껏 거둔 실적은 보잘것없고, 앞으로 개선될 것이란 희망도 없이 세금만 축내는 혐의가 짙은 것이다. 정부가 2013…... [2015/03/30]
멀쩡하던 길이 갑자기 푹 꺼지는 사고가 잇따르고 있다. 그제 아침 서울 강남구 코엑스 사거리 앞 도로가 내려앉아 오토바이가 걸려 넘어지면서 운전자 등이 다쳤다. 오후에는…... [2015/03/30]
공공요금 인상이 봇물을 이룰 모양이다. 지방자치단체들이 버스, 지하철, 상하수도, 분뇨처리비에 이르기까지 무더기 요금 인상을 추진하고 있다. 경제난에 소득은 늘어나지 않는…... [2015/03/30]
방위산업은 자주국방의 척도로 불린다. 전투에 사용되는 무기와 장비품 등을 연구개발생산정비하는 산업이기에 그렇다. 우리처럼 북과 대치하고 있는 나라에서 방위산업은 두말할 나위 없이 중요하다. 특히 전투가 복잡해진 현대전에서는 무기뿐 아니라 보급물자통신관측기재수송수단 등도 포함해 조
북한 주요 도시를 철도로 오고 갈 날이 언제쯤 올 수 있을까? 북한 주민도 쉽지 않은 터에 외부 사람이 북한에서 자유로이 철도 여행을 한다는 것은 요원해 보인다. 그나마 지난가을부터 중국 내 한 여행사가 평양을 출발해 원산 함흥 신포 김책 청진 등 동해안을 순방하는 철도여행 상품을 내놓…
부동산 매매를 하면 보통 계약 당일에 계약금을 주고받는다. 그리고 매수인은 계약금을 포기하고, 매도인은 받은 계약금의 2배를 돌려주고 계약을 물릴 수 있다. 또 매수인은 계약금이 마련되지 않아도 일단 계약서는 쓰되, 조금 말미를 얻을 수 있다. 그런데 계약 당사자 중 어느 한쪽이 마음이…
정부는 지금 창조경제를 부르짖고 있다. 경제가 그만큼 중요한 것은 새삼 주장할 일은 아니지만, 경제 앞에 창조라는 수식어를 굳이 붙이는 이유는 이제 한국 경제도 남의 선진기술을 조합하거나 베끼는 것으로는 현재의 위치를 고수할 수 없다는 절박감에서 나온 말이다. 그렇다, 창조가 그 어떤…
국내외를 막론하고 프로야구 시즌이 돌아왔다. 올해도 LA 다저스의 류현진 선수에게 국민들은 큰 기대를 걸 것이다. 다저스에는 커쇼라는 유명한 투수가 있다. 커쇼는 명왕성을 발견한 톰보라는 천문학자의 손자뻘이 된다. 성이 다르니까 톰보는 커쇼의 종조부가 되겠다.명왕성은 국제천문연맹의 결정
누워서 발을 머리 너머로 넘기자 엉덩이가 위로 솟는다. 위에 있던 머리가 이제는 가장 아래에 있다. 몸이 뒤집힌 것이다. 모양이 논밭을 가는 쟁기와 닮았다. 그래서 쟁기 자세다. 쟁기 자세는 인체의 밭을 비옥하게 한다. 인체의 밭이 어디인가? 생식기관이다. 한의학에서는 생명의 싹을 틔우…
꽃뱀 사기 사건이 호사가의 입방아에 오르내리고 있다. 51세인 혼자 사는 여자가 사업가 행세를 하며 월세 1000만원짜리 서울 도곡동 펜트하우스에 벤츠 승용차를 타고 다니면서 모 대학 최고위경영자과정에서 만난 적 있는 돈 있는 남자들을 꼬였다고 한다. 그렇게 해서 가로챈 돈이 드러난 것…
지난주 우리나라는 중국, 뉴질랜드와 자유무역협정(FTA)을 성사시킴으로써 미국과 유럽연합(EU)을 포함해 세계 3대 경제권 모두와 FTA를 맺게 됐다. 올해 들어 호주, 캐나다 등과 이미 FTA가 체결됐고, 베트남을 비롯한 많은 국가와도 적극적으로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중국과의 FTA…
다이어트란 살이 찌지 않도록 먹는 것을 제한하는 일을 말한다. 인류에게 먹을 것이 풍부해진 것은 수백만년의 역사 가운데 최근 몇 백년 전부터라 할 수 있으며, 한국에서는 1980년대가 넘어서면서 다이어트의 필요성이 조금씩 증대하기 시작했다. 우리 주변에서 기름진 음식과 영양가가 많은 음…
우리 주변에는 잘못된 판단과 언행과 관계로 인하여 문제를 어렵게 하는 경우가 많다. 가정, 학교, 회사, 관공서, 의회, 법정, 병원 등은 물론 공원, 길거리, 시장에서 매일 문제가 발생한다. 때로는 본인의 품격과 인생은 물론 가족과 친척, 직장동료와 이웃, 사회와 국가에 막대한 폐해를…

논설위원 칼럼

기고

  • 공무원연금 개혁 제대로 하려면
  • 17일 박근혜 대통령과 여야 대표가 회동해 공무원연금 개혁이 필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 여야 대표가 경제 살리기를 위해 초당적으로 협력하기로 의견을 모은 건 환영할 만한 일이다.그런데 지금 논의되고 있는 공무원연금 개혁 방향은 무 자르듯이 몇 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