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과 여야가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놓고 정면충돌하면서 정국 파행과 국회 마비가 우려되고 있다. 북한의 6차 핵실험 징후 등 안보 위기가…... [2016/09/25]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일명 김영란법 시행이 이틀 앞으로 다가왔다. 공무원과 공공기관사립학교 종사자, 언론인이 법 적용 대상이다. 법 적용 대상…... [2016/09/25]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공공기관 인사채용 과정에서 부정행위가 빗발쳤던 것으로 확인됐다. 추문에 연루된 산하기관이 17개나 된다. 최근 검찰 부실 수사 논란까지 부른 최경환 새…... [2016/09/25]
최근 청주에서 열린 2016년 세계무예마스터십 대회(9월 2 8일)를 다녀왔다. 무예를 통한 세계의 조화를 주제로 국제학술대회와 각종 세계 무예 시연으로 구성된 이번 대회에서 필자는 제1 기조논문 발표(키노트 스피치)를 요청받았다. 거기서 나는 제2 기조강연을 맡은 벨기에 겐트대학의 안…
성공한 사람들의 이면엔 불굴의 노력과 부지런함이 있다. 마땅히 찬사를 받아야 한다. 그러나 부러워할 일이 아니다. 노력과 근면으로 어느 정도의 돈은 벌 수 있으나 그 어느 이상의 부는 본인 자신이 잘나서 되는 게 아니다. 주변 사람들, 곧 사회의 덕으로 되는 것이다. 그러기에 도덕성 유지와 부의
'경제개발협력기구(OECD) 국가별 노동시간 통계를 보니 생각이 많아진다. 2000년에서 2015년까지 16년 동안 평균 노동시간에서 한국이 1위란다. 2015년만 보면 2113시간으로 2246시간 일한 멕시코에 이어 2위다. OECD 회원국 평균 노동시간(1766시간)보다 347시간…
추석 연휴 기간 동안에는 차량 행렬이 온 도로를 꽉 메운다. 이때 어김없이 활용되는 것은 내비게이션 지도이다. 조금이라도 빨리 고향에 가고 싶은 마음은 내비게이션 지도의 길찾기에 모인다. 어느덧 내비게이션 지도는 우리 생활의 일부가 되었다. 조선후기에도 지도에 혁명적인 변화가 찾아왔다.…
추석 연휴를 앞뒤로, 두 편의 영화에서 독보적인 존재감을 과시하며 국내 극장가를 휘어잡고 있는 배우가 있다. 바로 이병헌이다. 1920년대 일제강점기를 배경 삼은 시대극 밀정에서는 비록 특별출연으로 짧게 등장하지만 주연 배우 못지않은 존재감을 보여준다. 밀정은 현재 박스오피스 1위를 차…
최근 교통사고를 야기한 사람이 그 사고로 피해자가 다친 사실을 알고도 명함만 주고 현장을 떠났다면 뺑소니(도주차량)로 처벌해야 한다는 대법원 판결이 나왔다. 뺑소니를 처벌하는 것은 부상을 입은 피해자를 구호하라는 취지인 만큼 적절한 구호조치 없이 현장을 떠났다면 연락처를 남겼다 해도 처
히키코모리, 은둔형 외톨이를 의미하는 일본어다. 학교나 직장을 거부하고 집에만 머무르는 사람을 일컫는다. 작년 말 기준 일본에 54만1000명이 이 부류에 속했다. 일본에서는 6개월 이상 사회와 단절한 채 컴퓨터게임 등에만 몰두하는 사람을 히키코모리로 분류한다. 치열한 경쟁과 급변하는…
대학에서는 인문학 수업이 점점 축소돼가고 있지만, 학교 바깥에서는 어른들을 위한 인문학 수업이 점차 활기를 더해 가고 있다. 도서관이나 문화센터에서 열리는 인문학 강연에 나서면, 사람들은 하나같이 간절한 표정으로 진정한 나를 찾고 싶어 한다. 그 간절함에 감동받아 나 또한 더욱 열정적으…
가족은 어느 나라에서나 중요하지만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중요하다. 한국 문화의 특징을 많은 사회과학자들이 가족중심문화라고 꼽는 것을 봐도 알 수 있다. 가화만사성(家和萬事成)을 가훈으로 정한 가정이 많을 만큼 가족이 화목한 것을 큰 행복으로 여긴다. 그렇기에 일 년에 두 번 온갖 불편함을…

논설위원 칼럼

기고

  • 하나 되어 가는 식품안전의 길
  • 시너지 효과라고 하면 두 가지 이상의 수단을 결합시켜 가져올 효과가 산술적인 합계보다 더 큰 결과를 얻는 것으로 상승효과를 의미한다. 지금 정부, 민간 할 것 없이 이러한 효과를 얻기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시도되고 있는데 이 중 먹거리 위생안전영역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