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포항 철강산업, 위기 극복하고 혁신적인 재도약의 큰 날개 달다

입력 : 2023-02-03 01:00:00 수정 : 2023-02-02 20:25:0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정부의 중소기업특별지원지역·산업위기선제대응지역·산단대개조 사업에 잇따라 지정

경북 포항시가 중소기업특별지원지역 지정 등 철강산업이 잇단 정부사업 선정으로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했다고 2일 밝혔다.

 

시는 대한민국 경제발전을 견인해온 포항 철강산업이 지난 해부터 정부의 ‘중소기업특별지원지역’을 비롯 산업위기선제대응지역과 산단대개조 사업에 잇따라 지정됐다고 발표했다.

 

이에 철강산업이 태풍 ‘힌남노’ 피해와 노후화 등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산업 재건은 물론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했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6월 열린 ‘경북 산단대개조(포항권) 사업 비전선포식’에서 이강덕 포항시장을 비롯 주낙영 경주시장, 이철우 경북도지사 등 참석자들이 성공적인 사업추진을 다짐하고 있다. 포항시 제공

시는 이날 철강산업 1~4단지, 대송면 제내리 준공업지역이 중소벤처기업부의 ‘중소기업 특별지원지역’으로 지정됐다고 밝혔다.

 

‘중소기업 특별지원지역 제도’는 경제 여건 변화 등으로 중소기업 경영이 악화될 우려가 있어 정부의 지원이 필요한 지역에 지정해 2년 간 신속한 경영 정상화를 지원하는 제도다.

 

이번에 지정된 포항의 5개 산업단지 입주기업은 대부분 철강산업과 연관된 기업으로 수 년째 이어진 철강 경기 침체와 태풍 ‘힌남노’로 인한 피해로 심각한 경영악화가 지속되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

 

시는 그 동안 생산실적과 영업활동, 고용상황 악화 등 다양한 여건을 분석하고 중소벤처기업부와 경북도와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이번에 '중소기업 특별지원지역'에 최종 지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이번 지정으로 기존 입주기업과 새로 입주할 중소기업은 향후 2년 간 직접 생산한 물품으로 제한 경쟁입찰과 수의계약을 통해 공공 입찰에 우선 참여할 수 있다. 

 

자금 우대, 전용 R&D, 사업 다각화 등 맞춤형 지원도 받을 수 있다.

 

앞서 시는 지난 해 10월 관련 특별법 제정 이후 처음으로 산업통상자원부의 ‘산업위기선제대응지역’으로 지정됐다.

 

이번 지정으로 올해 재해 피해기업 설비 복구비와 산단 옹벽, 차수벽을 비롯한 기반 시설 강화 등 6개 사업에 1231억 원의 정부 예산을 확보했다.

 

또 시는 지난 해 4월에도 산업부와 국토부가 주관한 ‘경북 산단대개조(포항권) 사업’에 선정됐다. 올해부터 2025년까지 30개 사업에 총사업비 5887억 원을 투입해 철강·자동차산업이 융합한 ‘탄소중립 스마트산단’으로 전환할 전기를 마련했다.

 

그린철강 기반 청정 금속소재산업 허브도 구축해 노후화된 산단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일자리를 창출해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대한민국 경제발전을 견인해온 지역 철강산업이 위기를 극복하고 혁신적인 미래 기술력과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확보해 재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포항=이영균 기자 lyg0203@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