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러 헌재, 우크라 점령지 합병조약 합헌 결정… 법적절차 완료 '코앞'

관련이슈 디지털기획

입력 : 2022-10-02 23:41:10 수정 : 2022-10-02 23:41:1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러시아 헌법재판소가 2일(현지시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내 점령지 4개 지역과 맺은 영토합병 조약에 대해 합헌으로 판단했다고 AFP 통신이 보도했다.

러시아 헌재는 “우크라이나의 도네츠크, 헤르손, 루간스크(우크라이나명 루한스크), 자포리자가 러시아의 일부가 됨은 러시아 연방 헌법에 부합하는 것으로 인정한다”고 밝혔다.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러시아 모스크바 붉은광장에 설치된 스크린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도네츠크와 헤르손, 루한스크, 자포리자를 합병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모스크바=AFP연합뉴스

이들 4개 점령지는 지난달 23~27일 주민투표를 통해 87~99%의 찬성률로 러시아로의 영토 합병을 결정한 바 있다. 푸틴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크렘린궁에서 이들 우크라이나 내 점령지 4개 지역과 영토합병 조약을 체결했다. 그는 “러시아에 새로운 4개 지역이 생겼다”며 “러시아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영토를 지킬 것”이라고 말했다.

합병조약 체결에 이어 헌재의 합헌 판단에 따라 합병 완료를 위한 법적 절차는 상·하원 비준과 대통령 최종 서명만 남게 됐다. 앞으로 하루이틀이면 모든 절차가 마무리될 전망이다.

우크라이나는 이번 합병을 인정하지 않은 채 영토 수복 공세를 계속하고 있다. 우크라이나군은 전날 푸틴 대통령이 합병을 선언한 도네츠크 리만을 탈환했다. 리만은 동부 전선의 요충지다.

서방도 합병을 국제법 위반으로 규정하고 우크라이나에 대한 무기 지원과 러시아에 대한 추가 제재를 추진 중이다.


윤지로 기자 kornyap@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