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국민의힘 “MBC, 공영방송의 본분 망각… 언론탄압은 아니다”

입력 : 2022-09-29 06:00:00 수정 : 2022-09-30 12:34:5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尹발언 보도’ MBC에 항의방문

“전문가조차 해석 어려운 발음
어떻게 특정했나 절차 밝혀야”
TF “박성제 사장 등 고발할 것”
대통령실 “비속어는 본질 아냐”

민주 ‘언론보도前 보고’ 논란에
‘박홍근 시간표’ 공개하며 반박

윤석열 대통령의 해외 순방 도중 불거진 ‘비속어 발언’ 논란이 일주일째 이어진 28일, 여권은 ‘역공’에 당력을 집중했다. 최초 보도한 MBC와 더불어민주당을 겨냥해 ‘자막 조작 사건’, ‘정언유착’(정치권과 언론의 유착) 등의 프레임을 꺼내 든 국민의힘은 비판 수위를 한껏 끌어올리며 총력전을 펴고 있다. 단순히 논란 진화에서 한발 더 나아가 윤석열정부 첫 국정감사를 앞두고 정국 주도권을 쥐기 위한 전략으로 해석된다. 당내 일각에선 사태 장기화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MBC 편파조작방송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 위원장인 박대출 의원(오른쪽) 등 국민의힘 의원들이 28일 서울 마포구 문화방송(MBC) 사옥 앞에서 윤석열 대통령 해외 순방 보도와 관련해 항의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은 전날 ‘MBC 편파조작방송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한 데 이어 이날 오전 서울 상암동 MBC 본사를 항의 방문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여당 간사인 박성중 의원과 TF 위원들은 MBC의 해당 보도를 강력히 비판하며 박성제 MBC 사장과의 면담을 요구했다. 박대출 TF 위원장은 “MBC가 공영방송으로서의 본분을 망각하고 확인되지 않은 사실을 왜곡한 방송을 해 국익에 큰 폐를 끼친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고, 그 책임을 묻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그러면서도 MBC 측이 주장하는 ‘언론 탄압’이나 ‘언론과의 전면전’은 아니라고 거듭 선을 그었다.

TF는 박 사장 등 MBC 관계자 4명의 실명을 거론하며 이들을 명예훼손 혐의 등으로 29일 검찰에 고발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TF는 보도자료에서 “국민의힘은 사실을 왜곡하고 흠집내기식 보도를 한 MBC의 행태를 강력히 규탄하며, 사건의 경위가 명명백백 밝혀지도록 끝까지 따져 묻고 응분의 책임을 물을 예정”이라며 “진상이 파악되는 대로 관계자들을 추가 고발할 계획”이라고 했다.

당 차원의 맹폭도 이어졌다. 국민의힘 양금희 대변인은 논평을 내 “음성 분석 전문가도 해석이 어려운 발음을 어떻게 특정했는지, 또 사실관계를 위해 거친 절차는 무엇인지 MBC는 답해야 한다”며 “보도 전에 어떤 경로를 통해 관련 내용이 민주당에 흘러들어 가게 된 건지 명명백백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동혁 원내대변인도 “민주당과 모 언론(MBC), 지라시 공급자가 한 몸같이 움직여 역대급 정언유착 사건을 만들어 냈음이 드러나고 있는 것”이라고 논평했다.

대통령실도 이번 논란과 관련해 연일 “윤 대통령의 비속어 사용 여부는 본질이 아니다”라며 강공 모드로 대응하고 있다. 야당이 주장하는 비속어 논란이 아니라 ‘사적 발언 논란’, 또는 정확하게 특정할 수 없는 발언을 임의로 방송한 MBC의 ‘자막 논란’이라며 맞서고 있다.

서울 용산 대통령실. 뉴시스

여당 내에선 이번 논란이 길어질 경우 결국 정부·여당에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란 우려도 잇따랐다. 하태경 의원은 BBS불교방송 라디오에서 “대통령실에서 ‘XX’가 비속어가 아니라는 걸 입증 못 하면 바로 사과해야 한다고 본다”며 “이걸로 시간 끄는 것 자체가 대통령실의 무책임이고, 스스로 국정 운영을 방해하고 있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김재원 전 의원은 YTN 라디오에서 “이 문제를 빨리 해결하는 게 대통령과 여당에 좋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민주당은 박홍근 원내대표가 언론에 보도되기도 전에 윤 대통령의 비속어 발언을 보고받았다는 논란을 두고 당일 구체적인 시간표를 공개하며 반박에 나섰다. 민주당 권혁기 원내대표 정무조정실장은 기자들과 만나 “당일 원내대책회의 비공개회의가 오전 8시30분 시작됐는데, 9시∼9시30분 사이에 ‘받은 글’이 먼저 온라인상에 돌았다”며 “그래서 보고가 됐는데 ‘정식 보도되기 전까진 언급할 수 없다’고 해서 논의를 더 하고 있다가 해당 영상이 올라와서 모두가 그 영상을 보게 됐고, 박 원내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주영·이현미 기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