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뇌물혐의 이화영 구속… 검찰 칼끝 이재명 향하나

입력 : 2022-09-29 06:00:00 수정 : 2022-09-29 06:50:2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쌍방울그룹서 억대 수수 의혹
법원 “증거인멸 우려” 영장 발부
李 대표 인지 여부 등 살펴볼 듯

쌍방울그룹으로부터 억대의 뇌물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현 킨텍스 대표)가 28일 구속되면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향한 검찰 수사도 탄력을 받게 됐다. 검찰은 그동안 변호사비 대납 의혹을 받는 이 대표와 쌍방울 간 연결고리로 이 전 부지사를 지목하며 민관유착 의혹을 제기해 왔다. 이에 정무직인 이 전 부지사를 임명한 이 대표가 유착 의혹을 인지했는지 확인할 것으로 보인다.

이날 오전 수원지법 김경록 영장전담판사는 검찰이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 및 정치자금법 위반 등 혐의로 청구한 이 전 부지사에 대한 사전구속영장을 발부했다. 뇌물공여 등 혐의를 받는 쌍방울 부회장 A씨에 대한 구속영장도 함께 인용했다. 이들은 구속 상태로 검찰 조사를 받게 됐다.

쌍방울그룹 뇌물 의혹을 받는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현 킨텍스 대표)가 지난 27일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수원지방법원에서 열리는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기 위해 수원지방검찰청 청사로 들어가고 있다. 뉴시스

김 판사는 “범죄 혐의가 소명되고 증거인멸의 우려가 있다”며 영장 발부 이유를 밝혔다. 이 전 부지사는 쌍방울로부터 뇌물을 수수한 뒤 대북 관련 업무의 편의를 봐준 혐의를 받는다. 2019년 쌍방울이 중국 선양에서 북측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및 민족경제협력연합회 등과 교류협력 관련 합의서를 작성하는 데 핵심 역할을 했다는 게 검찰 판단이다.

검찰은 이 전 부지사와 쌍방울 간 10여년에 이르는 인연과 3년여간 이 전 부지사에게 건네진 법인카드와 차량 등 2억5000만원 상당의 금품에 주목했다. 고위공직자였던 그가 지위를 이용해 기업 이권에 개입했다는 것이다.

아울러 이 전 부지사가 독자적으로 쌍방울과 유착 관계를 형성했는지, 당시 도지사였던 이 대표가 이를 인지하고 있었는지도 살펴볼 예정이다.

한편, 이날 수원지법 형사12부는 이 대표의 배우자 김혜경씨의 ‘법인카드 유용’ 의혹과 관련해 불구속 기소된 배모씨의 첫 재판 일정을 다음 달 18일 오전 11시로 지정했다.


수원=오상도 기자 sdoh@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