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김태흠 “여당으로 한계 드러낸 국민의힘, 국민통합형 재창당 필요” [황용호의 一筆揮之]

관련이슈 황용호의 일필휘지 , 세계뉴스룸

입력 : 2022-08-16 18:26:08 수정 : 2022-08-16 20:13:1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김태흠 충남도지사

“운동권 출신 좌파 제외한 정치세력 중
尹정부 탄생에 기여한 당 밖 인사 참여
정강 정책 수정… 미래비전 제시할 때
권성동 원내대표 등 윤핵관 자기정치
실세 ‘윤핵관’ 보이지 않는 곳에 있어야
전면 등장하면 공격과 시샘의 대상돼
지지율 하락 타개 위해 ‘당·정·대’ 쇄신
‘자기 정치’ 권성동 원내대표 사퇴해야”
김태흠 충남도지사는 “문재인 정권을 에워쌌던 운동권 출신 좌파를 제외한 세력 중에서 정권교체를 갈망했거나 국민의힘 당원이 아니면서 윤석열정부 탄생에 기여한 당 밖의 인사들이 참여하는 국민통합형 재창당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지난 9일 충남 홍성군 충남도청에서 가진 세계일보와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하며 “국민의힘은 여당으로 한계를 드러냈다. 현재 당내에 있는 인적 구성과 몇몇 사람이 바뀌는 수준에선 국민적 신뢰를 회복하기 쉽지 않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민의힘 정강 정책을 대폭 수정해 보수정당이 지향해야 할 새로운 가치와 방향, 미래에 대한 비전을 국민에게 제시할 때”라며 “이번 기회에 리빌딩(Rebuilding)을 확실히 해야 한다”고 했다. 김 지사는 이준석 전 대표가 비대위 전환에 대한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하며 법적 대응에 나선 데 대해 “성 상납 증거인멸 교사 사실 여부를 떠나 의혹의 당사자로 휩싸인 점을 반성, 성찰하며 자중자애할 때”라며 “당대표는 당 운영에 무한책임을 지는 자리다. 자신의 의혹으로 야기된 문제를 놓고 끊임없이 당내 분란을 일으키는 행태는 무책임한 처사”라고 했다.

 

권성동 원내대표의 거취와 관련해 그는 “권 원내대표는 당대표 직무대행과 원내사령탑으로서 리더십의 바닥을 보였다”며 “원내대표직을 내려놓는 게 정도”라고 했다. 이어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들은 윤 대통령과 만남을 정치적 운명, 숙명으로 받아들여야 한다”며 “그들은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을 잘 뒷받침해 성공한 대통령으로 만드는 일에 전념하고 자기 정치는 추호도 해서는 안 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권 원내대표는 자기 정치 하고 있다”며 “모든 판단에 사심이 개입돼 있어 국민과 당원에게 감동을 줄 수 없을 뿐 아니라 신뢰를 얻을 수 없다”고 원내대표 사퇴의 불가피성을 강조했다.

김 지사는 “윤 대통령은 좋은 덕목을 많이 가지고 있다”며 “지금 가랑비에 옷 젖듯이 잔매를 맞아 무기력한 모습을 보여 너무 안타깝다”고 애석해했다. 이어 “우리가 선택한 후보가 대통령에 당선됐으면 성공적인 정부가 되도록 모두 합심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단이 있고 평소 입바른 소리를 하는 김 지사의 성정을 엿볼 수 있었다.

―얼마 전 당과 내각, 대통령실에 공개적으로 쓴소리를 했다.

“도지사로 취임한 지 한 달밖에 되지 않았고, 도정에 매진할 때라 중앙 정치와 거리를 두려고 했었다. 그런데 집권여당답지 않은 국민의힘 행태를 보며 답답하고 마음에 들지 않아 한마디 해야겠다고 판단해 생각을 정리해 페이스북에 올렸다. 우선 여당은 국민에게 안정감과 희망을 주어야 하는데 정권 출범한 지 2∼3개월 만에 우왕좌왕하며 무능한 모습을 보였다. 국민과 국가에 대한 도리가 아니다. 대통령의 국정운영 지지율이 20%대로 떨어지는 지경에 이르렀다. 대통령실의 누구도 이를 수습하고 해결하려고 나서기는커녕 깊이 고민하는 흔적도 보이지 않았다. 내각도 마찬가지다. 윤석열정부의 국정운영 철학을 담은 임팩트 정책을 추진하려는 열정 있는 장관을 찾아볼 수 없다. 여당, 대통령실, 내각 세 축이 유기적으로 어우러져 가야 국정이 원활히 굴러가는데, 세 축은 망가졌다고 느꼈다.”

―국민의힘은 재창당의 각오로 환골탈태를 해야 한다고 했는데,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집권여당은 대통령과 함께 국정운영의 무한한 책임을 지는 운명공동체다. 지금 여당은 대통령의 국정운영을 전혀 뒷받침 못 하고 있다. 국민에게 신뢰를 주지 못하고, 당원들의 비판을 받으면 당 지도부는 새롭게 구성돼야 마땅하다. 새 지도부는 비가 샌다고 추녀 밑에 또 다른 추녀를 떠받드는 형태가 돼선 안 된다. 보수 우파 가치를 추구하는 제 세력들이 참여해 재창당하는 모습으로 환골탈태해야 국민이 기대하고, 눈여겨보지 않겠나.”

―권성동 원내대표에게 모든 직을 내려놓아야 한다고 했는데.

“권 원내대표는 이준석 전 대표 징계 의결 후 당대표 직무대행을 맡아 국민에게 새로운 비전과 희망을 하나도 제시하지 못하면서 계속 헛발질만 해댔다. 그런 그가 그 직을 계속 유지하려고 발버둥 치면 무능함을 넘어 무책임한 처사다. 당대표 직무대행을 맡은 권 원내대표의 첫 일성은 뭐였나. ‘국회 본청에 있는 당대표실과 회의실에 윤 대통령 사진을 걸자’였다. 국민에게 신뢰받지 못하는 집권여당의 모습을 보여준 데 대해 사죄하고 당을 조기 수습하기보다 민생과 상관없는 엉뚱한 얘기를 해서 될 일인가.

또 여야 원구성 협상이 잘 진행되지 않은 상태에서 대통령 특사 자격으로 소속 의원 7∼8명과 함께 필리핀을 방문했다. 여당의 원내대표로서 옳은 처신인가. 동료 의원과 불편한 관계를 해소하기 위해 식사하며 영화에서 나올 법한 조직폭력배처럼 ‘영원한 형과 동생’이라고 말한 게 언론에 그대로 보도됐다. 조용히 만나도 될 일을 공개적으로 한 것은 ‘우리 둘 사이에 갈등이 있다’고 국민에게 보여준 거나 다름없지 않나. 대통령과 주고받은 메시지가 언론에 노출되는 사고를 쳤다. 권 원내대표는 이를 실수라고 하지만 어떻게 사진기자 카메라에 잡힐 수 있나. 야당과의 협상을 제대로 이끌지 못할 뿐 아니라 일련의 이런 과정에서 원내사령탑으로서 리더십 바닥을 보였다.”

김태흠 충남도지사는 지난 9일 충남 홍성군 충남도청에서 가진 세계일보와 인터뷰에서 “운동권 출신 좌파를 제외한 세력 중에서 정권교체를 갈망했거나 국민의힘 당원이 아니면서 윤석열정부 탄생에 기여한 당 밖의 인사들이 참여하는 국민통합형 재창당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홍성=김정모 기자

―윤핵관의 역할은 필요하다고 보나.

“당 지도부에 진입하면 안 된다. 당직을 맡고 있으면 물러나 뒤에서 조용히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을 뒷받침할 수 있는 역할이 뭔가를 깊이 고민할 때다. 실세는 보이지 않는 곳에 있어야지, 전면에 등장하며 밖에 드러나는 순간 공격과 시샘의 대상이 된다는 점을 직시해야 한다.”

―‘지금 여당은 책임지려는 모습은 실종되고 사심만 가득한 권력 쟁탈과 무능뿐’이라고 지적했는데.

“당 구성원의 핵심인 의원 중 현안이 터지면 올바른 논리로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이가 없다. 특히 이준석 전 대표의 당원권 정지 6개월 징계 의결 후 당에서 희한한 일들이 벌어졌다. 당대표의 징계 자체를 놓고 옳고 그름을 따질 수는 있다. 그러나 중징계를 받은 당대표에 대해 비대위 활동 종료 후 직무에 복귀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의원의 속셈은 뭔가. 평당원도 아니고, 불미스러운 일로 중징계를 받은 당대표의 직무 복귀를 염두에 두고 얘기하는 의원은 성한 사람인가. 그가 몸담고 있는 정당은 성한 곳인가. 그런 주장을 하는 의원들은 나름의 이유가 있어 권 원내대표가 헛발질하고, 당대표 직무대행으로서 제대로 역할을 하지 못해도 비판하지 않았다고 본다. 권 직무대행 체제로 일정 기간 지나고, 6개월 징계가 끝나면 이 전 대표가 다시 당대표로 돌아올 수 있는 길을 터놓으려는 정치적 이해타산이 맞았기 때문이 아닌가.”

―이준석 전 대표가 비대위 전환에 대한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하며 법적 대응에 나섰다.

“국민의힘 분란은 이 전 대표의 성 상납 증거인멸 교사 의혹과 관련해 6개월 당원권 정지 징계가 의결되며 시작됐다. 개인적으로 이 전 대표는 젊은 정치인으로 많은 장점을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많은 장점을 상쇄시키는 깊이 없고 가벼운 언행은 이 전 대표가 큰 정치인으로 나아가는 데 발목을 잡는다. 당원권 정지 징계 처분 이후 보여준 이 전 대표의 행동을 보면 한편으론 안타깝다. 자신과 생각이 다르다고 판을 깰 것이 아니라 비바람을 맞으며 내공을 쌓으며 큰 정치인으로 커나가는 성숙한 자세를 보여야 하지 않나. 정치 지도자가 갖춰야 할 중요한 덕목은 판단력과 결단력이다. 이 전 대표는 잘못된 판단을 하고 있다.”

 

―여당, 내각, 대통령실 세 축은 무능함의 극치라고 지적하며 책임질 사람은 책임지고 새로운 인적 구축을 요구했는데.

“대통령 취임 후 2∼3개월 만에 세 축은 무능함을 보여줬다. 비대위를 꾸린 국민의힘은 새로운 지도부 구성을 통해 환골탈태해야 한다. 대통령실은 어떤가. 비서실장이 도무지 보이지 않는다. 대통령 비서실장은 대통령실은 물론, 여당과 내각 간의 정책을 조율하는 오케스트라의 연주자 같은 역할을 해야 한다. 그런데 관료 출신으로 정무 감각이 없고, 국정운영이라는 전체 숲을 볼 줄 모르면서 판단력까지 결여돼 있다. 오케스트라 연주자 역할을 기대할 수 없다. 비서실장과 일부 수석은 대통령께서 인사를 단행하기 전에 거취를 결정해야 한다.”

―윤 대통령의 ‘도어스테핑’(약식회견)을 평가하면.

“윤 대통령의 장점은 소탈하고 진실한 성격이다. 도어스테핑은 윤석열정부가 탈권위주의를 지향하고 국민과 소통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 아닌가. 너무 자주 해 감정이 여과 없이 노출됨에 따라 국민과 소통한다는 취지와 달리 신변잡기 또는 가볍고, 꼬투리 잡히기 쉬운 모습만 언론을 통해 전달됐다. 대통령실이 제대로 백업을 하지 못해 이런 일들이 발생했다.”


홍성=황용호 선임기자 dragon@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