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죄송” 스타벅스, 리워드카드 3만원권으로 소비자 마음 달래나?

입력 : 2022-07-29 06:00:00 수정 : 2022-07-28 18:22:1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사과문에 폼알데하이드 수치 검출 인정

스타벅스의 e-프리퀀시 상품인 '서머 캐리백'에서 1군 발암물질인 폼알데하이드가 검출됐다는 의혹과 관련해 회사 측은 수치 검출 사실을 인정하고 향후 대책을 내놨다.

 

정부는 발암물질 검출 의혹이 제기된 스타벅스의 서머캐리백에 대한 조사에 착수한다. 제품 결함이 확인되는 경우 즉시 제품 리콜 및 소비자 안전사용 안내을 발표한다는 방침이다.

 

뉴스1과 유통업계 등에 따르면 스타벅스는 28일 사과문을 통해 "지난 22일 국가전문 공인시험 기관에 관련 시험을 의뢰해, 캐리백 개봉 전 제품 샘플 5종 6개와 개봉 후 2개월이 경과한 제품 4종 5개에 대한 시험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스타벅스에 따르면 검출 시험 결과 서머 캐리백에서 개봉 전 제품의 외피에서는 284mg/㎏~ 585mg/㎏(평균 459mg/㎏) 내피에서는 29.8mg/㎏~724mg/㎏(평균 244mg/㎏) 정도의 폼알데하이드 수치가 검출됐다. 개봉 후 2개월이 경과한 제품은 외피에서 106mg/㎏~559mg/㎏(평균 271mg/㎏), 내피에서 미검출~ 23.3mg/㎏(평균 22mg/㎏) 정도의 수치가 각각 나왔다.

 

가정용 섬유제품에 대한 폼알데하이드 기준은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안전관리법 의해 인체에 직간접적 접촉 여부 또는 지속적 접촉 정도에 따라서 정해진다고 알려져 있다. 내의류 및 중의류의 경우 75mg/㎏ 이하를, 외의류 및 침구류의 경우에는 300mg/㎏ 이하를 기준으로 삼고 있다.

 

다만 서머 캐리백은 직접 착용하지 않는 가방, 쿠션, 방석 또는 커튼과 함께 '기타 제품류'로 분류돼 유해물질 안전요건 대상 제품으로 적용되지 않아 관련한 기준이 없다.

 

스타벅스 측은 "이로 인해 시험 결과 수치의 의미를 해석하는데 시일이 지체된 점에 대해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진심으로 송구 하게 생각한다"고 사과했다.

 

스타벅스는 향후 개선 및 보상 방안도 내놓았다. 우선 e프리퀀시 기간 중 17개의 e-스티커를 적립해 서머 캐리백으로 교환한 고객에게 새롭게 제작한 굿즈를 제공할 계획이다.

 

만약 새로운 굿즈를 원치 않을 경우 스타벅스 리워드 카드 3만원을 온라인상으로 일괄 적립해 줄 예정이며, 스타벅스 카드를 등록하지 않은 웹 회원에게는 MMS로 '스타벅스 e-Gift Card' 3만원권을 발송해줄 방침이다.

 

이와 별개로 현재 진행 중인 음료 쿠폰 3장 제공 교환 조치도 내달 31일까지 진행한다.

 

아울러 스타벅스는 전사적 차원에서 품질 관련 부분에 대한 검증 프로세스를 강화하기로 했다. 현재 품질 관리 조직을 확대 개편하고, 전문 인력을 채용해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또 스타벅스 브랜드로 출시되는 모든 상품에 대해서 국가 안전 기준 유무와는 상관없이 보다 엄격한 자체 안전 기준을 업계 전문가들과 함께 정립하겠다고 강조했다.

 

정부도 발암물질 검출 의혹이 제기된 스타벅스의 서머캐리백에 대한 조사에 착수한다.

 

국가기술표줄원은 스타벅스를 대상으로 자료 제출을 요청하고 유해물질 관련 제품 시험을 실시할 계획이다. 국표원은 사고조사 결과에 따라 제품안전 자문위원회 등 전문가 검토를 거쳐 필요한 안전조치를 취하겠다는 입장이다.

 

국표원 관계자는 "조사 과정에서 불법 등 제품 결함이 확인되는 경우 즉시 제품 리콜 및 소비자 안전사용 안내 등의 조치를 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 5월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서머 캐리백에서 오징어 냄새와 비슷한 악취가 난다는 민원이 제기된 바 있다. 당시 스타벅스 측은 제작 과정에서 인쇄 염료가 충분히 휘발되지 않아 발생한 것이라며 인체에 무해하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그러나 최근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에서 자신을 FITI시험연구원 직원이라고 밝힌 이용자가 "(서머 캐리백에 대한) 시험을 했고 폼알데하이드가 검출됐다"고 주장하면서 제기됐다. FITI시험연구원은 섬유패션·소비재·산업·환경·바이오 분야 종합시험인증기관이다.

 

이에 스타벅스 측은 지난 22일 모바일 앱 공지문을 통해 "서머 캐리백 교환을 원하는 고객은 23일부터 8월 31일 스타벅스 매장을 방문하면 제조음료 무료쿠폰 3장으로 교환한다"고 안내한 바 있다.


김현주 기자 hj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