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美서 ‘금요일 재택근무’ 새 직장문화로 자리잡아

관련이슈 이슈키워드

입력 : 2022-07-16 17:43:32 수정 : 2022-07-17 13:38:5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코로나19 팬데믹 사태 여파…‘하이브리드’ 근무 일상화
출근비율 높이려 푸드트럭·와인카트·노래방 기계 등 동원
게티이미지뱅크

 

미국에서 금요일 사무실 출근이 사라지고 재택근무를 하는 것이 새로운 직장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의 여파로 해석된다.

 

15일(현지시간) 일간 워싱턴포스트(WP)의 보도에 따르면 코로나19 사태 이후 재택근무와 출근을 병행하는 ‘하이브리드’ 근무가 일상화 되면서, 금요일 사무실 출근이 급격하게 사라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WP는 “한때 금요일은 긴 점심시간과 이른 퇴근을 하는 날처럼 인식됐지만, 이제는 아예 사무실에 출근하지 않는 날로 바뀌고 있다”며 “이는 팬데믹(전염병의 세계적 대유행) 전에도 있던 경향이지만, 최근 들어서는 일종의 성문법처럼 받아들여진다”고 지적했다.

 

실제 미국 전역에서 2600여개 빌딩 관리를 담당하는 캐슬 시스템에 따르면 금요일의 경우 사무실에 출근하는 직장인의 비율이 전체의 30%에 불과한 것으로 집계됐다.

 

월요일은 41%로 뒤를 이었고, 화요일부터는 비율이 50%로 상승했다.

 

이 때문에 일부 사업장에서는 푸드트럭이나 와인 카트, 노래방 시설까지 동원해 출근비율을 끌어올리기 위해 힘쓰고 있다.

 

시티그룹이나 KPMG 등 금융권에서는 금요일에는 자유 복장 출근을 허용하고, 줌(Zoom) 회의 등을 아예 원천 금지하기도 한다고 WP는 전했다.

 

일부 스타트업의 경우 아예 주4일제를 공식화하기도 했다. 크라우드펀딩 스타트업인 ‘킥스타터’와 온라인 중고제품 판매업체인 ‘스레드업’ 등이 대표적이다.

 

올해 초 시범적으로 월~목요일까지 주4일 근무제를 도입한 이들 업체는 근무자들의 업무 효율이 오히려 높아져 결과적으로 생산성 향상으로 이어졌다며 만족감을 표한다고 WP는 밝혔다.

 

피터 카펠리 펜실베이니아대 와튼스쿨 교수는 “금요일 재택근무는 점차 문화적 규범이 되고 있다”며 “코로나19 이전에도 금요일은 일종의 분출일이었는데 이제는 주말로 넘어가기 위한 재택 근무일이라는 기대가 확산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승구 온라인 뉴스 기자 lee_owl@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