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이재명 VS 97 그룹’ 본궤도 오른 민주 당권 경쟁

입력 : 2022-07-03 06:58:45 수정 : 2022-07-03 14:20:1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친명 단체행동·'양강양박' 출마 러시…박지현까지 도전장 가세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공동 비상대책위원장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그린벨트 결과 공유 파티 '용감한 여정'에 참석하고 있다. 국회 사진기자단

 

잇따른 선거 패배로 위기에 빠진 더불어민주당의 차기 당권 구도가 '이재명 대 97그룹'으로 정리되는 양상이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당내서 이어지던 '이재명 불출마론'에도 이제까지 침묵을 지켜오던 친명(친이재명)계가 최근 집단행동에 나서며 사실상 이 고문의 출마는 기정사실이 된 분위기다.

 

여기에 친문(친문재인)계 대항마로 평가받던 전해철·홍영표 의원이 불출마하며 비워둔 자리를 97그룹(90년대 학번·70년대생)이 채우면서 당권 대진표가 빠르게 완성돼 가고 있다.

 

97그룹 '양강 양박'(강병원 강훈식 박용진 박주민) 중 세 명이 출사표를 던졌고 박주민 의원은 출마 여부를 고심 중이다.

 

특히 이번에 선출되는 당 대표가 2년 뒤 총선의 공천권을 행사하는 막강한 권한을 쥐고 있어 양측은 룰 세팅 등 전대 레이스 초반부터 서로 물러설 수 없는 혈투를 벌일 태세다.

 

현재는 '어대명(어차피 대표는 이재명)'으로 요약되는 대세론을 앞세워 이재명 상임고문이 무난하게 당권을 쥘 것이라는 게 당내 중론이지만, 97그룹 단일화 등에 따라 이변이 생길 여지도 배제할 수 없다.

 

여기에 박지현 전 공동비상대책위원장도 전격 당 대표 출마를 선언하면서 다시 한번 당내 쇄신론에 불을 댕길 태세를 보이고 있어, 당권경쟁에 어떤 변수로 작동할지 주목된다. 다만 박 전 위원장의 경우 현행 당규상으로는 요건을 충족하지 않아 룰 개정 여부에 따라 실제 출마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친명계의 핵심 논리는 현재 당의 구심점 역할을 할 역량을 갖춘 인물이 필요하며 이 고문이야말로 여기 가장 적합하다는 것이다.

 

대선에 패하고 나섰던 6·1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이 참패하며 이 고문의 입지가 타격을 받았다는 목소리도 있지만, 그럼에도 최근 대선후보 선호도를 물은 한 여론조사에서 1위를 기록하는 등 이 고문의 당내 영향력은 여전하다.

 

이 고문 외에 당을 이끌만한 정치적 무게감을 가진 인사가 눈에 띄지 않는다는 '대안부재론' 역시 이 고문 측의 출마 근거로 거론되고 있다.

 

친명계의 한 의원은 3일 통화에서 "사분오열된 당을 일으켜 세우려면 결국 강력한 리더십이 필요하다"라며 "이 고문 외에 대안이 있는가"라고 말했다.

 

이에 맞서 97그룹은 '이재명 책임론'을 중심으로 이 고문의 당대표 불가론을 내세우는 한편, 세대교체론을 앞세워 '어대명'을 막겠다고 나섰다.

 

이 고문이 당 대표에 오르면 '친문 대 비문' 대결로 홍역을 앓았던 당이 다시 한번 친명과 비명(비이재명)으로 갈려 고질적인 계파 갈등에 시달릴 것이라는 점도 이들이 내건 출마 명분 중 하나다.

 

특히 이들은 당원들과 지지자들이 연이은 선거 패배 속에 변화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다는 점에 기대를 걸고 있다.

 

젊은 지도부를 세워 당의 체질을 바꾸고 당내 주류세력 교체를 이뤄 진정한 쇄신을 해보자는 것이다.

 

당 전당대회 준비위원회(전준위)는 4일 회의를 열고 전대 규칙 상당 부분을 확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룰이 어떻게 정해지느냐에 따라 희비가 극명하게 갈리는 만큼 친명계와 97그룹을 비롯한 비명계는 팽팽한 샅바싸움을 이어가고 있다.

 

친명계는 지난 1일 기자회견에서 대의원의 투표반영 비율을 줄이는 동시에 권리당원과 일반 국민 여론조사 비율을 늘리고, 당 대표 권한이 강한 단일성 집단지도체제를 유지해야 한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상대적으로 당원 지지세가 약한 97그룹의 경우 일반 국민의 여론을 더 많이 반영해야 한다는 입장 등을 강조하고 나섰다.절반씩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선거권과 피선거권 규정도 '뜨거운 감자'가 될 수 있다.

 

특히 박지현 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의 경우 이 룰이 어떻게 정해지느냐에 따라 출마를 할 수 있을지 없을지가 갈릴 수 있다.

 

현행 당규에 따르면 6개월 이상 당비를 납부한 권리당원만이 당대표 선거에 나설 수 있다.

 

박 전 위원장은 전당대회를 치르는 시점을 기준으로 입당한지 6개월이 되지 않아 권리당원 요건을 채우지 못한다.

 

권리당원 기준이 현행대로 유지되면 박 전 위원장은 출마를 선언해놓고도 출마를 할 수 없게 된다.

 

이와 함께 투표권 자격조건 역시 논란거리다.

 

권리당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는 기준을 '6개월 이상 당비 납부'로 할지, '3개월 이상 납부'로 할지도 관건이다. 현행대로 '6개월 이상'으로 결론이 나면 대선 때 유입된 권리당원의 투표권이 제약돼 이 고문에게 상대적으로 불리할 수 있다.

 

대선과 지방선거 연이은 패배에 대한 '책임론'은 이번 전대의 향방을 가를 주요 변수로 꼽힌다.

 

당장 97그룹에서는 선거 패배의 책임이 이 고문에게 있으며 당이 반성하는 모습을 보이기 위해서라도 이 고문이 당권을 잡아서는 안된다고 주장 중인데, 이같은 주장이 얼마나 동의를 끌어낼지는 미지수다.

 

이런 책임론에 더해 당 쇄신론 역시 핵심 화두가 될 전망이다.

 

특히 지방선거 과정에서 '86그룹(60년대생·80년대 학번)' 용퇴론을 들고나온 박지현 전 비대위원장의 경우 당 대표 출마가 허용된다면 다시 한번 쇄신론을 전면에 내세울 가능성이 있다.

 

전해철·홍영표 의원의 불출마로 갈 곳 잃은 친문 표심이 어디로 갈지도 이번 전대에서의 주된 관심사다.

 

이 고문의 대항마로 떠오르는 97그룹 중에는 강병원 의원이 친문 표심과 접점이 많을 것이라는 게 당 안팎의 시각이다.

 

강훈식 의원의 경우 대선 당시 핵심 보직인 선대위 전략기획본부장을 맡아 이재명 고문을 도왔다는 점에서 친명계와 정서적으로 가깝다는 평가가 있다.

 

박용진 의원 역시 비주류로서 그간 주류였던 친문계와 각을 세워 왔던 만큼 친문계의 표심을 흡수하기가 쉽지 않아 보인다.

 

다만 비문계 의원 중에서도 누군가가 존재감을 부각하며 이 고문의 '대항마'로 각광을 받을 경우 친문 표심도 그 방향으로 급속히 쏠릴 가능성이 있다.

 

주목해야 할 또 다른 변수는 97그룹 후보 간 단일화 가능성이다.

 

이 고문을 막고 세대교체를 이루자는 취지 아래 '반명(반이재명)' 깃발 아래 결집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당내에서는 이들 간 단일화가 이뤄질 확률을 낮게 점치는 목소리가 적지 않다.

 

당 관계자는 통화에서 "박용진 의원은 이 고문에게 '세게 붙자'고 하고, 강병원 의원은 이 고문에게 출마하지 말라고 한다. 97그룹 내에서도 전대를 바라보는 시각이 이렇게 다른 것"이라며 "주자들 각각의 개성도 강하다. 합종연횡이 벌어질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분석했다.

 

당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단일화에 나선다면 세대교체라는 목표가 구호에 그치게 된다는 점, 노골적으로 '비명' 표심을 겨냥한다면 결국은 계파정치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는 지적 등도 이런 분석과 궤를 같이한다.


김현주 기자 hj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