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김어준 “尹 24시간 근무? 백화점서 신발 사는 게?”

입력 : 2022-05-16 09:43:46 수정 : 2022-05-16 13:34:5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청와대에 있을 땐 맞는 말이지만 지금은 대통령이 출퇴근한다. 9시 넘어 용산 도착했는데 지각이라 하지 뭐라 하나?”
방송인 김어준씨. TBS 제공

 

방송인 김어준씨는 대통령실이 윤석열 대통령의 ‘지각 논란’에 관해 “대통령은 출퇴근 개념이 없고 24시간 근무한다”라고 해명한 것을 두고 “(백화점에서) 신발 사는 것도 근무냐”라고 힐난했다.

 

김씨는 16일 자신이 진행하는 TBS 교통방송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전날 강인선 대통령실 대변인의 브리핑 내용에 관해 “(대통령이) 청와대에 있을 땐 맞는 말이다. 경내에 항상 있기에 출근·퇴근이 없지만 지금은 아침 저녁 출·퇴근 하지 않는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서초동에서 용산으로) 출퇴근하는데 이를 안 한다면 하면 어떻게 하냐”고도 물었다.

 

김씨는 윤 대통령이 취임 후 첫주 이틀간 ‘오전 9시 이후 출근했다’는 일각의 주장에도 힘을 실었다.

 

그는 “윤 대통령이 지난 주엔 두 번이나 (오전) 9시가 넘어 용산에 도착했는데 지각이라 하지 뭐라고 하냐”고 비꼬았다.

 

김씨는 “(대통령 24시간 근무는) 마음가짐이 그렇다는 것인데 그럼 주말에 백화점에서 신발 사는 것도 근무냐, 납득이 안 간다”면서 지난 주말 윤 대통령이 김건희 여사와 서울 신세계백화점 본점을 방문해 신발 쇼핑을 한 일화도 지적했다.

 

그는 “퇴근 이후 평범한 일상, 친밀한 대통령이라는 이미지를 강조한 것이겠지만 24시간 근무 설명하고는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질타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 첫 주말인 지난 14일 배우자 김건희 여사와 비공식 일정으로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에서 구두 한 켤레를 구입했다. 뉴시스

 

또한 “북한이 미사일을 3연속 쏘았지만 NSC 직원 몇명이 모여 내부 회의한 것을 보수매체가 ‘초강경 대응’이라고 했다”고 전하며 “뻥(거짓말)을 쳐도 적당히 쳐라”고 비판했다.

 

앞서 박영훈 민주당 전국대학생위원장은 지난 13일 자신의 트위터에 윤 대통령 취임일 다음날부터의 출근 시간을 정리해 올리고 “(윤 대통령은) 지난 11일엔 오전 8시30분 출근, 오후 6시30분 퇴근했다. 12일엔 오전 9시10분 출근, 오후 6시에 퇴근했다”면서 ‘대통령 지각 논란’에 불을 지폈다.

 

이에 진보 성향의 일부 누리꾼들은 12일 저녁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했지만 윤 대통령은 ‘재출근’하지 않았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도 비판에 가세했다. 그는 15일 오전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부산시당 지방선거 후보자 회의에서 “아침마다 대통령 출근길을 내어주기 위해서 수많은 시민들이 20분, 30분 지각을 하고 있다”면서 “시민 불편이 심각하다고 하니 이젠 대통령이 매일 일부러 지각을 하는 것 아닌가 의심이 들 정도다. 9시 전에 출근도 안 한다”고 비꼬았다.

 

윤 위원장은 “며칠 전 북한이 단거리 미사일 3발을 발사했는데 NSC회의조차 열리지 않았다. 그 사실을 보고받고 대통령은 그냥 6시 ‘땡’ 치고 퇴근했다고 하는데, 도대체 나라가 하루 아침에 국가 안보와 국민의 안전을 돌보지 않는 이런 나라가 될 수 있느냐”고 비판했다.

 

해당 논란에 대통령실은 “이날 윤 대통령이 집무실에 밤 늦게까지 있었고 사안 경중을 고려해 NSC를 생략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15일에는 강인선 대변인이 직접 브리핑을 통해 “지각 주장은 사실이 아니”라고 단언하며 윤 위원장에게 유감을 표했다.

 

강 대변인은 “대통령의 출퇴근을 포함한 취임 이후 동정은 온 국민이 실시간으로 지켜보고 있다”고 짚으며 “출근길마다 기자들의 질문을 받는 대통령이 지각한다는 주장은 어불성설”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지난 12일 북한의 미사일 도발 때도 대통령이 일찍 퇴근했다는 일부 보도는 이미 가짜뉴스라고 밝힌 바 있다”면서 “그날 대통령은 저녁 늦게까지 집무실에서 보고 받았다”고 거듭 설명했다.

 

그는 “윤 위원장의 주장이 거짓이라는 건 어느 누구보다 민주당이 잘 알 것이라고 생각한다”면서 “대통령의 업무는 24시간 중단되지 않고 출퇴근 개념 자체가 없다”고 강조했다.

 


현화영 기자 hhy@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