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오미크론 변이 대유행…저위험군 느슨한 진단·관리, 진단 키트 검사 신뢰성 우려

입력 : 2022-01-27 07:00:00 수정 : 2022-01-27 11:49:4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신속항원검사 낮은 민감도 우려, 의료계 중심으로 제기
연합뉴스

 

다음달 3일부터 전국의 코로나19 진단검사체계가 고위험 중심으로, 동네병원도 참여하는 방향으로 전환된다.

 

지금은 누구나 보건소, 선별진료소, 임시선별검사소를 찾아가면 유전자증폭(PCR) 검사로 코로나19 양성 여부를 확인할 수 있지만, 앞으로는 60세 이상 고령층, 밀접접촉자 등 고위험군만 곧바로 PCR 검사를 받을 수 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그 외 검사를 받고 싶은 사람은 선별진료소를 찾아가도 무료로 제공되는 신속진단검사 키트로 자가 검사를 해야 한다. 신속진단검사에서 양성이 나와야 고위험군으로 분류돼 PCR 검사를 받을 수 있다.

 

오미크론이 일찍 우세화된 광주, 전남, 평택, 안성 등 4개 지역은 26일부터 이러한 새 진단검사체계를 도입했다. 정부는 설 연휴 이후인 다음 달 3일부터 이를 전국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전국의 동네병원에서도 신속항원검사를 받을 수 있게 된다. 정부는 코로나19 진단검사에 참여하는 동네병원을 점진적으로 늘려나갈 방침이다.

 

고위험군 중심 진단검사체계를 도입하는 것은 전파 속도가 기존 델타 변이보다 2배 이상 빠른 오미크론이 본격 확산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날 신규확진자는 1만3천12명으로 역대 최다치를 기록했고, 앞으로 수치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우려된다.

 

정부는 "오미크론은 델타와 유행 양상이 다르고 방역 관리의 목표도 다르다"며 "중증환자와 사망 피해 최소화, 의료체계 과부하와 붕괴 방지, 사회·경제적 피해 최소화 등 3가지를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다음달 3일부터는 호흡기전담클리닉이나 지정된 동네병원에서도 진료 후 전문가용 키트로 신속항원검사를 받고, 양성이 나오면 PCR 검사를 받을 수 있다.

 

동네병원이 코로나19 진단검사에 참여하고, 나아가 경증·무증상 확진자의 재택치료 관리까지 담당하는 것은 오미크론 시대 방역·의료체계의 핵심이다.

 

이를 통해 병상 등 의료대응 역량을 고위험군과 중환자 등에 집중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인프라와 세부 지침이 없는 상황에서 코로나19 진단검사, 치료에 참여할 준비가 돼 있는 동네 병원들은 많지 않다.

 

일반 국민 입장에서도 동네의 어느 병원으로 가야 코로나19 신속항원검사를 받을 수 있는지 알 수 없는 상황이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의료계와 논의하면서 동네병원의 진단검사체계 참여 모델들을 다양하게 개발하고 있다"며 오는 28일 이와 관련한 세부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손 반장은 "모든 전환이 일시에 갑자기 이뤄지는 것이 아니고, 기존의 체계들이 유지되는 가운데 동네 병·의원을 중심으로 진단치료 체계들이 확충되는 점진적인 이행 과정을 거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오미크론이 이미 우세종이 됐고,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다고 해서 급하게 방역의료체계를 일시에 전환하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코로나19 진단과 치료를 고위험군에 집중하면, 저위험군의 진단과 치료는 느슨해질 수밖에 없고, 이는 전파 차단력·관리력 약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정부는 현재 하루 PCR 검사 여력인 80만건 중 50만건 정도만 가동하고 있어 30만건의 여유가 있고, 중증 환자 병상도 약 80%의 여력이 남아 있는 만큼 자원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해서 적정한 시기에 전환을 하겠다는 방침이다.

 

광주 등 4개 지역에서는 호흡기전담클리닉에서 검사할 경우 5천원(의원 기준)의 진찰료를 지불하게 돼 있다.

 

정부는 다음 달 3일부터 전국 동네병원들도 진단검사에 참여할 경우 동일한 본인부담액을 적용할지 여부를 검토 중이다.

 

정부는 새 진단검사체계를 전국적으로 시행하기 앞서 일종의 과도기를 두기로 했다.

 

오는 29일부터 광주 등 4개 지역을 제외한 전국 선별진료소에서 신속항원검사를 병행해 진행하도록 했다.

 

이에 따라 오는 29일부터 다음 달 2일까지 5일 동안은 선별진료소에서 PCR 검사나 신속항원검사 중 원하는 검사를 골라서 받을 수 있다.

 

손 반장은 "선별진료소 PCR 검사 줄이 너무 길거나 결과를 일찍 알고 싶다면 신속항원검사 키트를 지급받아서 바로 검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기간에는 선별진료소에서 신속항원검사용 키트를 집으로 가져가 검사하는 것도 허용된다.

 

다만 신속항원검사 음성 확인서도 24시간 유효한 방역패스로 활용할 수 있는데, 집에서 검사한 결과는 방역패스로 인정되지 않는다. 선별진료소·호흡기클리닉에서 직접 검사를 받고 음성이 나온 경우에만 음성확인서를 받을 수 있다.

 

신속항원검사 확대를 둘러싼 우려도 크다. 오미크론 확산으로 폭증하는 수요를 감당할 수 있느냐, 그리고 PCR 검사보다 정확도가 떨어진다는 점을 어떻게 보완하느냐 등 문제가 제기된다.

 

손 반장은 "보건소와 선별진료소에서 활용할 신속항원검사용 키트는 충분한 물량을 확보하고 있다"며 "순차적으로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일부 지역에서 부족 문제가 있을지 모르겠지만 오는 29일까지는 원활히 배송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검사키트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생산과 유통을 관리하고 있다"며 "현재로는 공급에 큰 차질이 없을 것으로 보고 있고, 공급·유통망 관리를 좀 더 강화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신속항원검사의 낮은 민감도에 대한 우려도 의료계를 중심으로 제기되고 있다.

 

대한진단검사의학회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신속항원검사의 민감도는 의료인이 시행해도 50% 미만, 자가 검사로 시행하면 20% 미만"이라며 "확진자가 폭증하는 현시점에서는 성능이 우수하지 못한 자가항원검사가 아닌 PCR 검사를 더 적극적으로 시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정부는 "고위험군은 적정 치료 시기가 늦어지지 않도록 바로 PCR 검사를 하도록 했다"며 "신속항원검사에서 음성이어도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은 철저히 준수하고, 증상이 있으면 의료기관에서 진료·검사를 받을 것을 안내하고 있다"고 밝혔다.

 

선별진료소에서 신속진단검사를 받을 경우 신속진단검사 키트를 받아 방역요원의 지도하에 스스로 검사를 해야 하는데, 이 경우 검사 결과가 정확치 않아 감염이 확산되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진단검사의학회는 이와 관련해 스스로 하는 항원검사 대신 PCR 검사와 의료인이 시행하는 항원검사를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현주 기자 hj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