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항원검사 후 PCR 받아야 확진… 경증·무증상 관리 소홀 우려

,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입력 : 2022-01-26 20:20:00 수정 : 2022-01-26 20:07:4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오미크론 대응체계 전환

의료대응 여력 고위험군에 집중돼
경증 검사자에 설명하고 이해 구해야

확진자 늘수록 이중 검사 횟수 늘어
신속검사키트 물량도 다시 점검 필요
동네의원 경험없어 검체교육 시급
한번에 검사·진단·처방 절차 갖춰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임시 선별진료소에 의료 관계자가 PCR 검사를 시행하고 있다. 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오미크론 대응체계가 26일 본격 가동되면서 PCR(유전자증폭) 검사 방식, 확진자·밀접접촉자 격리기간 단축 등 많은 게 달라졌다. 대응체계는 다음달 전국으로 확대 시행된다. 세심한 지침 마련이나 대국민 안내 등과 관련해 소홀한 부분이 있다면 미리 점검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설 연휴 기간과 이후 예상되는 확진자 폭증과 맞물려 혼란이 빚어질 수 있어서다.

◆검사 범위 지침 명확히… 신속항원검사 키트 물량 점검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정부의 오미크론 대응은 중환자·사망자 최소화와 의료체계의 과부하 및 붕괴 방지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확진자 증가는 기정사실로 보고, 한정된 PCR 검사·역학조사·의료대응 여력을 고위험군에 집중하는 것이다.

상대적으로 다수의 경증·무증증 확진자들에 대한 관리는 소홀해진다. 확진자와 현장 의료진의 불편도 가중된다. 검사자 입장에서 보면 신속항원검사를 받고 양성이면 PCR로 다시 검사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생긴다. 오미크론이 확산할수록 신속항원검사와 PCR 검사를 둘 다 받아야 하는 인원이 늘어난다는 의미다. 선별진료소 현장에서는 고위험군과 그렇지 않은 검사대상을 구분해 안내하는 일이 추가된다. 이에 대해 당국이 충분한 설명을 통해 이해를 구하고 혼란을 줄여야 한다.

주변에서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 검사 범위에 대한 지침도 마련돼야 한다. 이전에는 자유롭게 PCR 검사를 받았으나, 앞으로는 제한되기 때문이다. 벌써 직장이나 학교에서 확진자가 발생했을 때 PCR 검사를 받을 수 있는지 없는지 모르겠다는 반응이 나온다.

신속항원검사 정확도를 둘러싼 논란도 혼란을 키우고 있다.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도 정확도가 50∼60% 수준이다. 감염 초기라 바이러스 양이 적어 양성인데 음성으로 판단되는 경우 안심했다가 추가 전파 가능성이 있다는 얘기다. 이 때문에 대한진단검사의학회는 이날 정부의 자가검사키트 확대에 우려를 표하면서 PCR 검사를 더 적극 시행해야 한다는 입장문을 냈다. 전문가들은 음성인 경우 이틀 뒤 추가 검사를 받는 등의 행동지침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엄중식 가천대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신속검사 결과를 제대로 해석할 수 있게 국민에게 홍보를 잘해야 한다”며 “국민들은 지금도 그냥 선별진료소에 PCR 받으러 가는데, 빨리 정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상황별로 검사 필요성 여부를 판단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PCR 역량을 지속해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병·의원, 선별진료소로의 원활한 신속항원검사 키트 공급도 중요하다. 일부에서는 지난해 마스크 대란 때처럼 검사 키트가 부족해질 것을 우려해 미리 사두려는 움직임이 나오고 있다.

 

오미크론 확산세의 영향으로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역대 최다를 기록한 26일 서울 강남구보건소 선별진료소에 시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긴 줄을 서 있다. 남정탁 기자

◆코로나19 환자 경험 없는 동네의원 문제 해결

고위험군 집중으로 생기는 코로나19 경증·무증상 환자들의 검사·치료 구멍은 동네의원이 메꿔야 한다. 당장 다음달 3일 전국 호흡기클리닉 등 병·의원으로 코로나19 검사를 확대한다는 계획이지만, 코로나19 환자에 대응해본 경험이 많지 않은 곳이 대부분이다. 또 전국 431개라지만, 기초지자체별로 보면 2개 정도로 접근성이 낮다.

확진자 증가에 대비해 참여할 수 있는 의원을 추가로 늘려야 하는데, 신청도 적고 격리실 준비부터 의료진 보호구 착용, 검체 체취 교육 등도 제대로 안 된 상태다.

정진원 중앙대 감염내과 교수는 “검사·진료가 가능한 의료진 위주로 빨리 (대응)체계를 마련해야 한다”며 “환자가 많아지면 아이들과 젊은층 등 외래 위주 치료가 많아질 수 있어 외래치료와 경구치료제를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장기적으로는 코로나19 증상이 있다면 근처 병원에서 검사·진단을 받고, 경구용 치료제 처방까지 받는 시스템 정비가 필요하다. 지금은 PCR 검사로 양성 판정을 받고, 보건소 중증도 분류와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 비대면 진료를 거처 처방받은 뒤 약국 등을 통해 배달받는 절차를 거쳐야 치료제를 받을 수 있다.

김탁 순천향대 부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의원급 의료기관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역별 네트워크 구성과 명확한 지침 제공 등이 서둘러 진행돼야 한다”며 “신속항원검사가 양성이 나올 경우 PCR 결과 확인 없이도 병원에서 고위험 환자에게는 경구용 치료제를 처방하는 방안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이진경·박유빈 기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