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우세종 된 오미크론… "신속검사 양성 나와야 PCR 검사"

입력 : 2022-01-24 22:00:00 수정 : 2022-01-24 20:54:5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전파 빠른 오미크론…1월3주 검출률 50.3%
직전 주보다 23.6%p 증가…국내서도 우세종
당국, 고위험군 진단·치료에 자원 활용 집중
26일부터 광주 등 4곳 진단검사체계 개편
당국 “1월 말∼2월 초 확대 시행 위해 준비 중”
접종 완료 확진자 격리 기간도 10일→7일로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24일 오후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오미크론 점유율 및 추이, 변이 발생 현황 및 특성 분석현황, 설 연휴 당부사항 등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설 연휴를 앞두고 국내에서도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가 우세종이 된 가운데, 정부가 오미크론에 대응하기 위해 방역·의료체계 전환을 추진한다. 정부는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대규모 확진자 발생이 예상되는 만큼, 한정된 의료·방역 자원을 고위험군의 진단 및 치료에 먼저 투입하는 방향으로 방역체계를 전환할 방침이다. 아울러 일반 의료기관 중심의 의료체계 전환도 시행한다.

 

24일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1월 셋째 주 국내 오미크론 변이 검출률은 50.3%로, 우세종 기준인 50%를 이미 넘은 것으로 나타났다. 직전 주 검출률은 26.7%로, 일주일 사이 23.6%포인트 증가했다.

 

정부는 오미크론 변이가 우세종이 됨에 따라 방역 대응체계 전환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한정된 방역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해 전체 확진자 규모 통제보다 고위험군의 신속한 진단 및 치료에 집중하겠다는 것이다. 

 

이 같은 대응체계 전환이 이뤄질 경우 고위험군 외 시민들의 불편이 다소 증가하고, 진단의 신속성이 저하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정부는 오미크론 확진자가 나날이 급증하는 상황에서 고위험군의 진단 및 치료에 집중하기 위해선 대응체계 전환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방역당국은 오미크론이 중증화율은 낮지만, 높은 전파력으로 인해 단기간 내 대규모 감염 발생 시 방역·의료대응에 심각한 부담이 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진단검사체계 개편…광주·전남·평택·안성에서 시범 실시

 

우선 정부는 중증·사망 최소화를 목표로 전국 보건소 선별진료소의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고위험군 환자 중심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위험도가 낮은 일반 시민들을 상대로는 선별진료소에서 자가검사키트를 활용한 검사를 시행할 예정이다. 

 

정부는 진단검사체계 개편을 전면 실시하기에 앞서 오는 26일부터 광주, 전남, 경기 평택, 경기 안성 등 오미크론이 이미 우세화한 4곳에서 우선 시범 실시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4개 지역에서는 26일부터 고위험군만 선별진료소에서 PCR 검사를 받을 수 있다. 고위험군은 △확진자 밀접접촉으로 분류된 역학 연관자 △검사가 필요하다는 의사 소견서를 받은 사람 △신속항원검사 양성 확인자 △60세 이상 등이다. 

24일 오전 광주 북구 선별진료소에서 보건소 직원이 코로나19 검사를 의뢰할 검체를 옮기고 있다. 광주 북구청 제공

이외 검사 희망자는 선별진료소에서 받은 자가검사키트로 검사를 해 양성이 나오거나, 호흡기전담클리닉으로 지정된 집 근처 병·의원에서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를 받은 후 양성이 나오면 PCR 검사를 받게 된다. 호흡기전담클리닉에서는 진찰료(의원 기준 본인부담금 5000원)를 내야 한다. 

 

정은경 방대본 본부장(질병관리청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일부 지역에서는 오는 26일부터 이러한 체계 전환을 적용할 예정이며, 전국적으로는 빠르면 1월 말에서 2월 초까지 확대 시행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26일부터 접종 완료 확진자 격리 기간 단축…추가 개편 방안도 검토 

 

정부는 방역 부담을 줄이기 위해 26일부터는 백신 접종을 완료한 확진자의 격리 기간을 기존 10일에서 7일로 줄이기로 했다. 또 확진자의 밀접접촉자인 경우, 백신 접종을 완료했다면 자가격리 없이 수동감시로 전환되며, 밀접접촉자 중 미접종자 등은 7일간 격리된다.

 

당국은 이외에도 백신 접종을 완료한 밀접접촉자가 마스크를 잘 쓰고 있었다면 격리에서 제외하는 등 격리방식 추가 개편 방안도 검토 중이다.

 

박향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이날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 인터뷰에서 “(설 이후에는) 예를 들어 접촉자 중에서도 마스크를 잘 썼거나 15분 이상 대화가 없었던 사람은 굳이 격리를 하지 않는다든지 등으로 방식이 좀 바뀔 것”이라고 말했다.

24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광장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뉴시스

역학조사도 대규모 확진자 증가에 모두 대응하기는 불가능한 상황인 만큼, 고위험군 중심으로 전환하게 된다. 이에 따라 당국은 기업 등을 상대로 한 전수검사나 투망식 역학조사보다는 가족 등 고위험군을 상대로 한 조사에 주력할 방침이다.

 

정부는 향후 확진자 증가세가 더 커질 수 있는 만큼, 일반 의료기관을 중심으로 하는 의료체계 전환도 빠르게 시행할 계획이다. 전해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2차장(행정안전부 장관)은 이날 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에서 “일일 확진자 규모가 더욱 크게 증가하는 상황에도 대비해 지자체 ‘관리의료기관’을 1월 말까지 400개 수준까지 확대해 최대 6만명의 재택치료자를 감당할 수 있도록 하고, 외래진료센터는 2월 중순까지 현재의 두 배 규모로 확대하겠다”며 “동네 병·의원에서 코로나 검사는 물론 치료와 처방, 재택치료 관리까지 한 번에 이뤄질 수 있도록 검사·치료체계를 전환하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강진 기자 jin@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