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광주 아파트 붕괴 실종자 수색…24일부터 밤낮 없이 진행한다

입력 : 2022-01-23 17:52:00 수정 : 2022-01-24 15:15:3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이용섭 광주시장 “보강공사로 타워크레인 전도 · 옹벽 붕괴 위험 낮아져”
23일 오후 광주 서구 화정아이파크 붕괴사고 현장에서 119 구조대원들이 처참하게 부서진 건물 잔해 틈을 수색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용섭 광주시장은 23일 아파트 붕괴사고 실종자 수색 및 구조작업을 24시간 진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 시장은 이날 광주 서구 화정동 사고 현장에서 브리핑을 통해 “24일부터 본격적으로 소방청 구조단과 현대산업개발 작업팀이 긴밀한 협업체계를 유지한다”며 “교대조를 편성해 수색 및 구조작업을 24시간 속도감 있게 진행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이어 “사고수습통합대책본부는 앞으로도 타워크레인과 옹벽의 변위 등을 상시적으로 모니터링해 구조팀의 안전을 최대한 확보하면서 하루빨리 실종자들이 구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지난 11일 오후 3시46분쯤 광주광역시 서구 화정아이파크 타설 작업 중 23~28층 바닥 슬래브와 구조물 등이 무너지면서 하청 노동자 1명이 다치고 6명이 실종됐다. 실종자 6명 중 1명은 지하 1층 계단 난간에서 숨진 상태로 수습됐고, 현재 5명이 실종된 상태다.

 

이번 24시간 실종자 수색 체제 전환은 타워크레인 해체 작업이 대부분 마무리되고 옹벽 등의 붕괴위험이 크게 줄어들었다고 판단한 데 따른 것이다.

 

이 시장은 “지금까지 공사현장의 타워크레인 전도와 옹벽 등 추가 붕괴 우려가 컸다”며 “이에 위험도가 비교적 낮은 현장을 중심으로 심야시간을 피해 수색 및 구조활동을 전개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 타워크레인에 매달려있던 27톤 콘크리트 무게추와 55m 붐대를 안전하게 제거했다”며 “와이어 보강을 완료함에 따라 타워크레인의 전도 위험성이 크게 낮아졌다”고 말했다.

 


정은나리 기자 jenr38@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