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허정 스님 “정청래 의원 말처럼 우리가 개선해야, 잘못한 사람처럼 모는 건 비상식적”

입력 : 2022-01-20 10:27:46 수정 : 2022-01-20 10:36:1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허정 스님, 20일 MBC 라디오서 “답답하다” 속마음 드러내 / 종단 향해서는 “스님들 마음도 못 읽어” 비판
지난 13일 ‘승려대회 취소를 요구하는 불제자’라는 이름으로 모인 승려와 불교 신도들이 서울 종로구 견지동 조계사 앞에서 “코로나 시국에 국민을 불안하게 하는 승려대회를 취소하라”며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현 정부의 특정 종교 편향성 주장과 함께 이른바 ‘봉이 김선달’로 비유된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해인사 문화재 관람료’ 관련 지난해 국정감사 발언에 분노한 조계종이 승려대회 개최 방침을 밀어붙이자, 조계종 불학연구소장을 지낸 허정 스님이 20일 “답답하다”고 속마음을 드러냈다.

 

허정 스님은 이날 오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전국승려대회를 두고) 오전 7시까지만 해도 887명이 설문에 참여했다”며 “찬성이 279명이고 반대가 568명이니까 64%가 반대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허정 스님의 말에 따르면 이 설문조사는 정의평화불교연대라는 단체와 함께 진행한 것이다.

 

허정 스님은 “제 짐작대로 스님들이 코로나 시대에 남들에게 피해를 주는 승려대회는 원치 않는구나라는 것을 느꼈다”며, “그런데 종단은 이런 스님들의 마음을 읽지도 못하고 강행하고 밀어붙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허정 스님은 인터뷰가 시작되기 전, 과거 종단에 비판적인 목소리를 내다 승적이 박탈된 명진 스님을 떠올린 듯, “징계를 받아도 할 말은 하겠다는 자세로 오늘 나왔다”는 말로 입을 열었다.

 

조계종 승려들이 지난해 11월17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문화재 관람료를 ‘통행세’라고 비판한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발언에 대한 성찰 기도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계종은 21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종교편향 불교왜곡 근절과 한국불교 자주권 수호를 위한 전국승려대회’를 봉행한다. 정부의 종교 편향적 일이 자행됐음에도 선제 방역을 위해 참아왔지만, 정 의원의 발언에 전국 사찰이 분개했다고 조계종 총무원 기획실장 겸 대변인인 법원 스님은 지난 19일 연합뉴스에 밝혔다.

 

정 의원이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사찰의 문화재 관람료를 통행세로 지칭하고, 이를 걷는 사찰을 ‘봉이 김선달’에 비유한 데서 촉발한 정부의 ‘불교왜곡·종교편향’ 논란이 승려대회를 앞두고 정점으로 치닫는 모양새다. 민주당 지도부와 이재명 대선 후보가 사과하고 정 의원도 뒤늦게 유감을 표하며 불교계에 화해 제스처를 취했지만, 조계종은 승려대회를 예고하며 정 의원의 탈당 또는 제명, 현 정부의 종교편향 행위에 대한 대통령 사과 등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이에 허정 스님은 라디오에서 “주위 스님들에게 물어보니까 아무리 명분이 타당하더라도 저런 (승려대회) 건 안 된다”며 “어불성설이다라는 이야기를 많이 하신다”고 언급했다.

 

논란을 일으킨 정 의원의 발언에 관해서는 “문화재 입장료 문제는 오래 전부터 문제가 됐다”며 “사실 입장료를 우리가 받아서 그것을 문화재 보수와 관리에 쓰는 게 아니라 거의 살림에 쓴다. 문화재 보수비는 따로 국가에서 나온다”고 말했다.

 

같은 관점에서 “정 의원의 지적처럼 그런 것은 우리가 먼저 제도를 개선하고 (그래야 한다), 그 사람(정 의원)이 늘 있던 말을 국회에서 한 마디 더 했다고 완전히 잘못한 사람처럼 하면서 승려대회까지 끌고 간다고 하는 건 너무나 비상식적인 태도다”라고도 비판했다.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다만, 지난해 문화체육관광부가 천주교 서울대교구와 함께 ‘캐럴 활성화 캠페인’을 벌인 데 대해서는 “종교 편향적으로 한 게 맞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문체부 장관이 와서 사과를 했으면 그 차원에서 놔둬야 하는데, 다른 종교계들이 하는 것까지도 하지 못하게 하는 소송을 내서 진 걸 보면, 뭔가 조계종에서 하는 행정이 오류가 많고 서툴다는 느낌을 많이 갖게 된다”고 지적했다.

 

특히 “코로나 시기, 대선을 앞둔 시기여서 (승려대회의) 시기를 조절하는 운용의 묘를 보여야 하는데, 계획한다는 것은 굉장히 불순하고 뭔가 정직한 태도가 아닌 것 같다”고 강조했다. 일부가 대선 기간에 정부를 압박한다든지 아니면 종교편향 문제를 들춰 분노를 일으킨 후, 자신들이 원하는 것으로 민심을 이끌고 가려 하는 순수하지 못한 점들이 이번 일에서 보인다는 게 허정 스님의 주장이다.

 

한편, 조계종의 예고대로 승려대회가 치러진다면 현행 방역지침 위반 논란도 불가피할 전망이다. 현행 방역지침은 종교행사 개최 시 코로나 백신 접종자만으로 참가자를 구성할 경우 최대 299명까지만 허용하고 있어서, 조계종이 승려대회 참가 규모로 언급한 4000~5000명과 큰 차이가 난다.

 

조계사 방역문제를 관할하는 서울 종로구는 승려대회 방역문제에 원칙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입장으로, 승려대회 당일 현장에서 법령 준수 여부를 확인할 방침이다.


김동환 기자 kimcharr@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