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확진자 재택치료로 병상 확보… 최소 4주 ‘버티기 작전’

입력 : 2021-11-30 06:00:00 수정 : 2021-11-30 08:53:0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특별방역강화대책 내용·의미

18∼49세도 5개월 지나면 부스터샷
학교 방문 등 학생 접종방식 다양화

접종 효과 내기까지 4주 이상 걸려
당장 확산세 잠재우기에는 역부족
의료체계 감당할 수 있을지도 의문
29일 오전 광주 북구 선별진료소에서 보건소 의료진이 몰려드는 검사 대상자들의 검체를 채취하고 있다. 광주 북구청 제공

정부가 29일 내놓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특별방역강화대책은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집중돼 있다. 고령층과 성인은 추가접종을 독려하고, 청소년을 포함한 미접종자도 접종에 적극 동참하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중증화율을 낮춰 의료체계 여력을 확보하겠다는 구상이다. 그러나 접종으로 효과를 내기까지는 최소 4주 이상의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여 당장 유행은 줄지 않고, 현 의료체계로 버텨야 하는 상황이다.

◆추가접종·미접종자 접종 독려 ‘올인’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발표에 따르면 이달 말까지 요양병원·시설 추가접종을 마무리하고, 지역사회 60세 이상 고령층도 12월까지 집중접종 기간을 운영해 추가접종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다음달 1일부터 위탁의료기관의 접종 요일제 운영은 한시적으로 해제하고, 독감 예방처럼 사전예약 없이 의료기관을 방문해 접종할 수 있게 한다.

만 18~49세는 기본접종 완료 5개월 후 추가접종을 하도록 했다. 추가접종 기간은 60세 이상은 접종 완료 후 4개월, 18~59세는 5개월이 기본이지만, 희망자는 각각 3개월 후, 4개월 후에 조기접종할 수 있다. 방역패스 유효기간 6개월 설정은 추가접종 간격 5개월과 유예기간 1개월을 고려한 것이다.

정은경(오른쪽 두 번째) 질병관리청장이 2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 관련 합동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12~17세 청소년도 백신 접종을 적극 권고한다. 정부는 학생 접종 기간은 내년 1월22일까지로 연장하고, 학생 접종률 제고를 위해 보건소 방문, 접종센터 재운영, 학교 방문 접종 등 접종방식을 다양화하기로 했다. 다음달 13일부터 24일까지는 집중 접종지원 주간으로 운영한다.

정부는 미접종자 접종을 위해 이날 오후 8시부터 사전예약을 다시 받기 시작했다. 이전에도 미접종자들은 사전예약 없이 의료기관의 예비명단에 이름을 올리거나, 잔여백신 당일예약으로 접종할 수 있었으나 보다 계획적으로 접종받을 수 있도록 사전예약을 재개한 것이다.

최근 영화관 내 집단감염 발생 사례를 고려해 접종완료자만으로 구성된 영화 상영관 내 취식은 운영을 중단한다.

◆당장 확진자 증가세 차단은 역부족

정부의 결정 배경에는 최근 유행이 60대 이상 고령층과 18세 이하를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60세 이상 확진자 비율은 11월4주 34.9%, 위중증 환자의 84%를 차지한다. 이에 비해 60대 이상의 추가접종률은 12.2%에 불과하다. 무엇보다 60대 이상 미접종자가 여전히 98만명에 달한다. 최근 2주간 발생한 위중증 환자 3명 중 1명이 60세 이상 미접종자다.

학생의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은 전면등교 일주일 만에 645명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백신 접종률이 낮고, 활동성이 높은 13∼17세 연령군에서 발생률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29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발생으로 온라인 수업으로 전환된 서울의 한 초등학교에서 교문이 닫혀 있다. 연합뉴스

고령층 추가접종이 마무리되면 위중증 확진자 규모가 줄어들 것이란 계산이다. 현재 의료체계는 한계상황이다. 코로나19 주간 위험도 평가를 보면 11월4주(21∼27일) 주간 중환자 병상 가동률은 70.6%로, 11월1주(10월31일~11월6일) 46.6%보다 24%포인트 상승했다. 전체 확진자를 얼마나 감당할 수 있는지를 보는 의료대응역량 대비 발생 비율은 11월1주 42.7%에서 3주 만에 70.0%로 높아졌다.

정부는 추가접종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되는 4주간 우선 재택치료 확대와 병상 확충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모든 확진자는 재택치료가 기본이며, 입원 요인이 있거나 주거시설이 감염에 취약한 경우 등에만 입원·입소한다. 재택치료자가 필요한 경우 검사와 항체치료제 렉키로나주 치료를 받을 수 있는 단기·외래진료센터도 추가 설치한다.

수도권 생활치료센터 약 2000병상을 추가하고, 행정명령이 내려진 병상이 조속히 준비될 수 있도록 지원해 중환자 병상은 현재 1154개에서 1233개로, 준중환자 병상은 485개에서 820개로 늘릴 계획이다.

그러나 이날 대책에는 일상생활에서 광범위하게 코로나19 감염 위험이 높아진 상황에 대한 대책은 포함되지 않아 당장 늘어나는 확진자 증가세를 의료체계가 어디까지 감당할 수 있을지 의문이 제기된다. 이날 회의에서 수도권의 사적 모임 규모를 축소하거나, 식당·카페 미접종자 모임 인원 축소 또는 방역패스 적용 시설·대상 확대 등이 논의되긴 했으나 결정은 미뤄졌다. 정부는 비상계획이 발동돼도 등교수업도 그대로 유지하기로 했다.

29일 오후 대전시 서구 둔산동 대전을지대학교병원 감염병 전담 병동의 CCTV 모습. 연합뉴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우선 진행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해소하는 데 주력하고자 이번에 특별방역대책을 마련했다”며 “민생에 미치는 영향도 크기에 방역조치 강화는 국민 의견수렴 후 추가 논의를 토대로 결정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목욕탕發 집단감염 사례 속출… 2020년 대유행 양상과 닮은꼴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시행 이후 전국 곳곳에서 목욕탕·사우나 관련 집단감염 사례가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해 코로나19 유행 이후 요양병원과 목욕탕을 중심으로 확진자가 속출한 것과 닮은꼴 양상을 보이고 있어 방역당국이 긴장하고 있다.

 

29일 부산시에 따르면 이날 동래구 소재 목욕탕에서 새로운 집단감염 사례가 확인됐다. 지난 27일 확진자 동선을 파악하던 중 해당 목욕탕을 이용한 사실이 파악돼 종사자와 이용자 등 모두 7명이 감염됐다. 부산에서는 이달 들어 4곳의 목욕탕에서 132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다. 이용자와 종사자 등 목욕탕 내부 확진자는 70명이고, 접촉자는 62명으로 파악됐다. 경남 김해에서는 목욕탕 관련 감염의 고리가 끊어지지 않고 있다. 지난 22일 첫 확진자가 발생한 뒤 이날까지 관련 확진자가 2명 더 나왔다. 누적 확진자는 모두 29명으로, 해당 목욕탕 이용자와 종사자로 파악됐다.

 

대구는 위드 코로나 이후 5곳의 목욕탕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했다. 위드 코로나 시작 전날인 지난달 31일부터 지역 5개 목욕탕에서는 이용자 48명, 종사자 15명이 확진됐고 연쇄감염은 41명인 것으로 집계됐다. 제주에선 서귀포시 소재 사우나에서만 37명의 확진자가 발생하는 등 동선이 공개됐던 사우나에서 현재까지 모두 107명의 확진자가 나왔다. 광주시의 경우 목욕탕이 코로나19 주요 감염원이 되고 있다. 북구에 소재한 한 목욕탕은 지난 19일 최초 발생 이후 10일 새 44명으로 늘었다. 목욕탕 감염 사례가 병원으로 이어져 확산된 사례도 있다. 대전에서는 유성구 사우나 방문자의 확진이 정형외과로 확산, 63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다.

올 3∼4월에도 전국에서 목욕탕 관련 집단감염이 끊이지 않았다. 경남 진주 상대동 목욕탕에서는 한 달 동안 225명의 확진자가 나왔고, 울산 북구 목욕탕 관련 66명, 충북 제천 목욕탕 관련 64명이 각각 발생했다. 이에 방역당국은 달 목욕(목욕탕 월 이용권) 금지와 종사자 코로나19 전수검사, 탈의실·탕 안 사적대화 금지 등이 포함된 ‘목욕장업 특별방역대책’을 내놓고 대대적 점검에 나선 바 있다. 지난 집단감염 사태 때와 마찬가지로 이번에도 환기가 어려운 공간에서 이용자 대부분이 주기적, 반복적으로 장시간 목욕을 하면서 탕 내에서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고 대화를 해 비말이 전파된 것으로 방역당국은 보고 있다.

 

최근 집단감염 사례 내 확진자 중에는 2차 접종을 완료했으나 감염된 ‘돌파감염’ 사례가 다수 확인됐다. 50대 이상인 확진자로, 지난 5월쯤 접종을 완료해 백신 유효기간이 지났을 수도 있다는 게 보건당국의 분석이다.

29일 인천국제공항 입국장에 설치된 열화상 카메라에 독일 프랑크푸르트와 러시아 하바롭스크발 여객기를 이용한 승객들이 입국심사를 받는 모습이 보인다. 연합뉴스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교수(호흡기내과)는 “목욕탕은 감염에 취약한 공간이고, 정부가 조치하지 않는 이상 개인이 방역을 위해 가지 않는 등 조심할 수밖에 없다”며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지 않으면 해결이 안 되는 상황인데도 국민들의 경각심은 풀려 거리두기 이전보다 더 많이 모이고 전파 가능성이 높은 행동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우주 고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위드 코로나’라는 방향성은 맞지만 한꺼번에 푸는 것이 아니라 단계적으로 푸는 방법으로 가야 한다”며 “지금은 예방 가능한 인명이 중증으로 사망하고 있다. 정부가 방치하고 있는 것과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北美 뚫은 오미크론… 文 “차원 다른 고비”

 

세계보건기구(WHO)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오미크론’ 변이에 대해 “위험성이 매우 크다”고 경고했다. 오미크론이 아프리카, 유럽에 이어 북미 대륙에도 상륙한 가운데 일본은 한국인 등 전 세계 외국인에 대한 입국금지 조치에 돌입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또 다른 고비를 맞고 있다”며 정부는 물론 국민의 단합된 대응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AFP통신 등에 따르면 WHO는 29일 “오미크론으로 인해 코로나19 대규모 확산이 일어날 경우 결과가 심각할 수 있다”고 밝혔다. 실제로 캐나다 당국은 28일(현지시간) 오미크론 변이 감염자 2명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들은 최근 나이지리아를 다녀온 여행객이다. 나이지리아는 오미크론 변이가 처음 발견된 보츠와나, 남아프리카공화국 등과 거리가 멀다. 이 때문에 이미 아프리카 전역에 오미크론 변이가 퍼져 있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가 29일 오전 일본 총리관저에서 기자들의 취재에 응하고 있다. 기시다 총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새로운 변이인 오미크론 바이러스의 유입을 막기 위해 입국 규제를 강화할 것임을 시사했다. 연합뉴스

각국이 입국 제한을 강화하는 가운데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는 29일 “최악의 사태를 피하기 위해 긴급대피적 예방조치로서 외국인 입국을 30일 0시부터 전 세계를 대상으로 금지한다”고 발표했다. 교도통신은 기시다 총리가 오미크론의 정체를 확실하게 알기까지는 2~3주에서 한 달이 걸린다고 했다며 외국인 전면 입국 금지조치가 최소 1개월가량 시행될 것으로 전망했다.

 

오미크론에 관한 구체적 정보는 아직 알려진 게 없다. 미국과 유럽 과학자들은 “전파력이 델타 변이의 6배까지 높을 수 있다”고 추정한다. WHO도 “세계적으로 매우 큰 위험 요인”이라고 했다.

 

세계 경제는 다시 ‘시계 제로’가 됐다. 우리 경제도 타격을 입고 가뜩이나 미뤄진 일상회복 또한 늦어질 수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특별방역점검회의에서 “이 고비를 넘어서지 못하면 단계적 일상회복이 실패로 돌아가는 더 큰 위기를 맞게 된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청와대 여민관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다만 문 대통령은 현재 단계적 일상회복 1단계의 후퇴는 없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일상회복 2단계 전환을 유보하고 4주간 특별방역대책을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우리 정부는 고령층 추가 접종에 속도를 내는 한편 18세 이상 성인 전체를 대상으로 추가 접종을 확대하고, 다음달 20일부터 방역패스 유효기간을 6개월로 설정키로 했다. 당초 정부는 일상회복 1단계 ‘4주 시행+2주 평가’ 후 이르면 12월 13일 2단계 확대를 계획했으나 순차적으로 미뤄지게 됐다.


이진경·이보람·윤지로·이도형 기자, 도쿄=김청중 특파원, 전국종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