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결국 둑 터진 방역망… 코로나 신규 확진 3292명 역대 최대

,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입력 : 2021-11-19 06:00:00 수정 : 2021-11-19 07:33:1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위중증 506명… 사망자 사흘째 20명대
병상 대기 환자도 423명으로 급증
文 “병상 확보 차질없게 각별히 노력”
정부, 19일 의료대응 강화방안 발표
“비상계획 발동할 상황 아직 아니야
접종 후 숨진 고3 백신인과성 무관”

준비 부족한 위드코로나에 혼란
위중증 환자 40% 몰려있는 서울
중환자 병상 가동률 80.9% 달해
수도권 78.2%… 현장 아우성 불구
전국 중환자 병실 수 따지면 ‘낮음’
“정부, 지방에 병상 있으니 괜찮다?
합당한 표현인지 의문” 지적 나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역대 최대를 기록한 18일 서울 중구 서울역광장에 마련된 코로나19 임시선별검사소에 검사를 받으러 온 시민들이 길게 줄을 서 있다. 남제현 선임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다시 역대 최대치로 치솟았다. 단계적 일상회복 전환 후 방역 완화의 효과가 본격적으로 나타나고 있어 확진자가 폭증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18일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3292명이다. 코로나19 발발 이후 최다 확진자 수치로, 이틀 연속 3000명을 넘은 것도 처음이다. 국내 발생 3272명 중 수도권에서만 2591명(79.2%)이 나왔다. 이날 오후 9시 현재 2688명으로 잠정집계돼, 19일 0시 기준 확진자는 3000명 안팎으로 예상된다.

 

위중증 환자와 사망자도 잇따르고 있다. 위중증 환자(506명)는 전날보다 16명 줄었지만 여전히 500명을 웃돈다. 사망자는 29명으로, 사흘째 20명대가 이어지고 있다. 중환자 병상이 빠르게 차고 있는 것이 당면한 문제다. 전국 중환자 병상 가운데 63.8%가 이미 사용 중이다. 수도권만 보면 가동률은 78.2%, 가용병상은 150개 남았다. 특히 서울은 가동률이 80.9%에 이른다.

 

일반 코로나19 확진자 관리도 구멍이 뚫리고 있다. 병상 대기 중 확진자는 이날 423명이다. 이달 1∼3일엔 한 명도 없었지만 12일 116명, 17일 263명으로 증가한 뒤 이날 400명을 넘었다. 이는 확진 하루 뒤 대기 중인 인원으로, 당일 대기자를 포함하면 1000명이 넘을 것이란 이야기도 나온다. 최근 5주간 자택 등에서 병상 배정 전 사망자는 6명이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확진자 증가, 그에 따른 위중증 환자 증가는 당분간 이어질 전망이다. 엄중식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확진 후 일정 기간이 지나면 위중증으로 악화하기에 이제 위중증 환자가 많이 나오는 시기가 됐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 참모진 회의에서 “정부는 방역과 의료대응체계를 빈틈없이 가동해 상황을 안정화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라”고 지시했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특히 고령층을 중심으로 확진자가 증가하고 위중증 환자가 늘고 있다”며 “병상 확보가 차질없이 이뤄지도록 각별한 노력을 기울여 달라. 의료기관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추가접종(부스터샷) 간격을 단축한 만큼 접종이 조기에 차질없이 이뤄지게 추진 중”이라며 백신 접종을 독려했다.

 

정부도 병상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오는 19일 수도권 22개 상급종합병원장과 만나 중환자 병상 운영방안을 논의한다. 이를 토대로 정부는 같은 날 ‘의료대응 강화방안’을 발표한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이날 국회 지구촌보건복지포럼 주관으로 열린 조찬 강연에서 “중증으로 넘어가는 환자가 치료받을 수 있는 병상을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 은평구 서울시립서북병원 주차장에 위중증 환자 급증에 대비한 '이동형 음압 병실'이 설치돼 있다. 연합뉴스

비상계획 가동은 아직 검토하지 않는다는 것이 정부 입장이다. 권 장관은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 방향과 관련해 “특단의 조치가 필요할 경우에는 시간이나 모임 인원 제한 같은 조치도 해야 한다는 내용”이라면서도 “11월까지는 고령층이나 요양병원·요양시설의 추가접종을 완료해 위중증으로 넘어가는 것을 막겠다”고 말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도 백브리핑에서 “비상계획을 발동할 상황은 아니라고 본다”며 “전체 유행규모가 증가하면서 위중증 환자가 늘어난다기보다 취약시설을 중심으로 감염되고 있어 거리두기 강화는 맞지 않는다”고 말했다. 수도권에 한정한 비상계획조치도 “실효성이 떨어질 것”이라며 부정적 견해를 밝혔다.

 

한편 방역 당국은 백신 접종 후 사망한 10대 청소년 사례와 관련해 백신 접종과의 인과성이 없는 것으로 결론내렸다. 이 청소년은 지난 8월13일 화이자 접종 75일 만인 지난달 27일 사망해 신고가 접수됐다.

 

김윤아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이상반응조사팀장은 “예방접종피해조사반은 해당 사례가 백혈병에서 기인한 범혈구감소증으로 혈소판이 감소해 다발성 뇌내출혈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했다”며 “접종 당시 백혈병이 인지되지 않은 상황에서 백신을 접종했고, 이후 백혈병 발병을 인지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김 팀장은 “지난 9월 2일 대한혈액학회에서는 코로나19 백신과 백혈병 간 관련이 없음을 발표한 바 있다”고 덧붙였다.

수도권에 코로나19 확산세가 지속됨에 따라 중환자 병상 부족 현상이 우려되는 가운데 지난 17일 서울 중랑구 서울의료원에서 의료진이 코로나19 중증환자 치료병상을 살펴보고 있다. 연합뉴스

◆“병상대란 우려” vs “위험도 낮아”… 괴리 큰 의료현장·정부

 

정부가 충분한 준비 없이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으로 전환하면서 의료현장 등에서 적잖은 혼란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위드 코로나 상황에서 코로나19 위험도를 평가하기 위한 지표도 현실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서울 등 확진자와 위중증 환자가 급증세인 수도권의 의료 현장에선 중환자 병실이 소진돼 아우성인데, 전국의 중환자 병실 수로 따지면 위험도가 그리 심각한 수준이 아닌 것으로 비치기 때문이다.

 

18일 각 지방자치단체에 따르면 수도권 병상 상황은 나날이 악화하고 있다. 수도권의 중환자 병상 가동률은 78.2%로, 80%에 육박한다. 서울이 가장 심각하다. 중환자 전담 치료병상 가동률은 80.9%를 기록했다. 서울시 중증환자 전담 치료병상은 전체 345개 중 279개가 사용 중이며, 입원 가능한 병상은 66개 남았다. 서울의 위중증 환자는 201명으로, 전체 위중증 환자의 40%가 서울에 몰려 있다. 경기도는 이틀 연속 900명 중반대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다. 중증환자 병상 가동률(76.4%)이 75%를 넘어섰다. 가용 병상이 전날 72개에서 62개로 10개나 줄었다. 인천의 중환자 병상 가동률은 72.2%로, 남아있는 병상은 22개다.

 

의료현장에서는 가용할 수 있는 20%의 병상도 서류상 수치일 뿐 실제 환자 입원이 가능한지는 다를 수 있다고 말한다.

수도권 병상 압박 심화는 준비를 제대로 하지 않은 결과라는 지적이 나온다. 단계적 일상회복 전환 후 확진자·위중증 환자가 증가하고, 특히 수도권이 다른 지역보다 악화할 것으로 예상됐지만 대처는 늦었다. 최재욱 고려대 의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현재 확진자 증가에 비해 중환자 치료 병상과 인력 확보 등에 대한 준비가 잘 안 되면서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것”이라며 “미리 보완해야 했는데 현실과 엇박자가 나면서 불안해하고 힘들어하는 상황이 됐다”고 꼬집었다.

 

정부가 전날 발표한 코로나19 위험도 평가 지표는 이런 현실과 동떨어진 모습을 보인다. 방역 당국이 지표를 종합적으로 판단해 내린 현 상황은 5단계 중 수도권이 ‘중간’, 전국은 ‘낮음’이다. 긴급평가 기준인 중환자 병상 가동률 75%도 전국 기준이다.

 

엄중식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중환자가 수도권에 집중되는데, (정부가) ‘3∼4시간 떨어진 지역에 병상이 있으니 괜찮다’고 하는 게 합당한 표현인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엄 교수는 “지표는 당장 현장에서 일어나는 일을 해결해주지 못한다”며 “중환자 병상을 확보해 가동률을 높인다 해도 그에 따른 인력 충원은 어떻게 할지 보이지 않는다”고 우려했다.

18일 서울 송파구보건소에 설치된 코로나19 선별진료소를 찾은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뉴시스

수도권에 한해 방역을 강화해야 할지에 대해서는 전문가들도 의견이 엇갈린다.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서울은 중환자 병상이 이미 포화상태인데, 정부는 전국적으로 기준에 미치지 않았다며 서킷 브레이커(비상계획)를 걸지 않고 있다”며 “적어도 수도권에서는 (비상계획)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반면, 엄 교수는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약자 보호가 단계적 일상회복의 큰 개념”이라며 “수도권만 하면 반발이 클 것이고, 비수도권 상황이 나빠지는 문제도 생길 수 있어 정부가 쉽게 결정하지 못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러면서 “최근 5주간 사망자의 71%가 백신 미접종자다. 이 부분을 어떻게 해결할지 고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최 교수는 병상 확보 노력을 강조했다. 그는 “진정한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가기 위해 확진자, 중환자 증가라는 고비를 넘겨야 한다”며 “정부는 코로나19 대응 인력 확보와 일반질환자 치료 시스템 정비, 이송체계 마련을 병원과 긴밀하게 소통하고, 현장 요구사항은 정책적으로 지원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진경·박유빈·최형창 기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