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화천대유·하나은행 컨소시엄 무산 위기, 곽상도가 막았나

입력 : 2021-10-27 19:15:45 수정 : 2021-10-27 19:15:4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검찰, 곽상도 개입 정황 포착 수사

“김만배, 곽상도 의원에 부탁해
컨소시엄 무산될 위기 막아내”

황무성 사직 강요 의혹 수사
11월 10일 유동규 첫 재판
무소속 곽상도 의원. 뉴시스

‘대장동 개발 특혜·로비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화천대유자산관리가 참여한 하나은행 컨소시엄 구성 과정에 무소속 곽상도 의원이 도움을 준 정황을 포착해 수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곽 의원의 아들이 화천대유에 근무하며 퇴직금 등 명목으로 받은 50억원도 그에 대한 대가와 관련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27일 법조계와 정치권 등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대장동 개발 의혹 사건 전담 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검사)은 최근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와 남욱 변호사, 정영학 회계사, 하나은행 관계자 등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이 같은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곽 의원이 하나은행 컨소시엄 무산 위기를 막아줬다는 게 요지다.

앞서 대장동 개발사업 당시 화천대유는 하나은행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했으나 무산될 위기에 놓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곽 의원과 친분이 깊은 김씨가 곽 의원을 통해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에게 부탁해 컨소시엄이 깨지지 않도록 한 것으로 검찰은 의심하고 있다. 김 회장과 곽 의원, 김씨는 성균관대 동문이다.

곽 의원과 김 회장의 관계를 둘러싼 의혹은 지난 18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청 국정감사에서도 제기됐다. 더불어민주당 민형배 의원은 국감에서 2013년 6월 당시 박근혜 대통령의 중국 방문에 김 회장이 동행한 것을 거론하며 “곽상도 민정수석이 현지에서 발생한 김 회장 아들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준 걸로 알려져 있다”며 “대장동 개발에 함께할 돈줄이 필요한 김만배는 곽 의원 소개로 김 회장 도움을 받는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검찰은 곽 의원이 이런 식으로 화천대유 측에 도움을 준 대가로 아들 병채씨를 취업시킨 뒤 사업 수익이 나자 50억원을 요구한 것으로 보고 병채씨 계좌를 동결조치했다.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의 모습. 뉴시스

곽 의원 측은 해당 의혹에 대해 “그런 부탁을 받은 적이 없고 도운 적도 없다. 전혀 사실무근”이라고 일축했다. 김 회장 측도 연합뉴스에 “곽 의원과는 모르는 사이”라며, 국감에서 제기된 의혹도 “전혀 사실이 아니다”는 입장을 밝혔다.

검찰은 이르면 이번 주 곽 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제기된 의혹들을 확인할 계획이다.

한편 검찰은 또 황무성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에 대한 사직 강요 의혹과 관련해 당시 성남시장이던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 서울중앙지검은 이날 이 후보 등이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 혐의로 고발된 사건을 전날 경제범죄형사부에 배당했다고 밝혔다.

시민단체 사법시험준비생모임은 지난 24일 유한기 전 성남도개공 개발사업본부장, 유동규 전 기획본부장, 정진상 전 성남시 정책실장 등을 황 전 사장 사직 강요 의혹과 관련해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및 강요 혐의로 대검찰청에 고발했다. 이 단체는 고발장에서 이 후보 또는 화천대유, 화천대유 관계사 천화동인 관계자를 공범으로 적시했다.

대장동 개발 의혹 사건으로 처음 기소된 유동규 전 본부장의 재판은 다음 달 10일 오전 10시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재판장 양철한) 심리로 열린다.


박미영 기자 mypar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