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쥐 잡을 때” “뇌물받은 고양이”… 이재명·윤석열 설전

관련이슈 디지털기획

입력 : 2021-10-20 02:02:38 수정 : 2021-10-20 02:02:3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인 이재명 후보와 국민의힘 예비후보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대장동 의혹을 둘러싸고 고사성어와 고시를 주고 받으며 장외 설전을 벌였다. 19일 국회 국토위 국감을 하루 앞둔 이 후보가 “이제 쥐를 잡을 때”라며 대장동 의혹을 둘러싸고 총공세를 퍼붓는 야권을 향한 역공을 예고하자, 윤 전 총장은 다산 정약용 선생의 시구절을 읊으며 이 후보를 ‘뇌물 받은 고양이’에 빗대어 저격했다.

 

이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에 ‘태산명동 서일필’이라는 고사성어를 올리면서 “이제 쥐를 잡을 때입니다”라고 적었다. 태산이 떠나갈 듯이 요동하게 하더니 뛰어나온 것은 쥐 한 마리 뿐이었다는 뜻의 고사성어로 국민의힘이 경기도 국감에서 ‘대장동 의혹’을 집중적으로 물고 늘어졌지만 이 후보에게 결정적인 타격은커녕 별다른 성과 없이 끝났다는 평가로 풀이된다. 이 후보는 대장동 의혹이 ‘이재명 게이트’가 아닌 ‘국민의힘 게이트’라고 주장해오고 있다. 

 

이에 윤 전 총장은 정약용의 ‘이노행’이라는 고시를 인용해 반격했다. 윤 전 총장은 페이스북에 “다산 정약용 선생은 일찍이 ‘이노행’이라는 시에서 쥐와 쥐에게 뇌물을 받은 고양이에 빗대 도둑과 도둑을 잡아야 할 관리가 결탁한 현실을 통렬하게 풍자했다”며 이 후보를 ‘도둑’과 결탁한 ‘도둑 잡을 관리’에 빗댄 것이다.

 

윤 전 총장은 또 “작년 말 청와대가 조국 전 장관에 대한 검찰의 기소를 두고 ‘태산명동 서일필’이라며 깎아내리더니만, 이재명 후보도 대장동 게이트를 가리켜 똑같은 말을 하는군요”라며 “이 후보에게 다산 선생의 시 마지막 구절을 들려드리고 싶다”고 했다.

 

윤 전 총장이 이 후보에게 들려주고 싶다고 한 정약용의 시는 ‘너는 큰 가마 타고 거만을 부리면서, 다만 쥐 떼들 떠받듦만 좋아하고 있구나. 내 이제 붉은 활에 큰 화살 메워 네놈 직접 쏴 죽이리. 만약 쥐들이 행패 부리면 차라리 사냥개를 부르리라’는 내용이다. 우화 고시에 빗대 ‘대장동 의혹’의 몸통이 이 후보라는 야당의 주장을 거듭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장혜진 기자 janghj@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