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글로벌 공급망 차질 장기화 우려… 한국 경제 발목 잡히나 [뉴스+]

관련이슈 디지털기획

입력 : 2021-10-17 15:34:39 수정 : 2021-10-17 15:38:3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내수 경기 최근 개선세에도 대외 불안 요인 산적
코스피 하락 전망… ‘헝다 사태’ 영향 제한적일 듯

내수 경기가 최근 개선세를 보이고 있지만 글로벌 공급망 차질 문제가 장기화할 경우 우리나라 경제의 발목을 잡을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공급망뿐만 아니라 환율과 원자재 가격 상승, 물류 대란, 중국의 전력난과 동남아의 델타 변이 확산 등 글로벌 악재가 겹치면서 코스피 지수 하락 전망이 줄을 잇고 있다.

 

◆글로벌 공급망 차질 장기화 우려…한국 경제 발목 잡나

 

17일 정부에 따르면 코로나19 위기 내내 부진에 허덕이던 내수 경기는 최근 개선 흐름을 타고 있다. 9월 국내 카드 승인액은 지난해 같은 달보다 8.8% 늘어 8개월 연속 증가했고, 취업자는 67만1000명 늘었다.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103.8로 전월 대비 1.3포인트 상승했다.

 

하지만 대외 불안 요인이 산적해 경기 회복을 낙관할 수 없는 상황이다. 유가·환율 상승, 미국 등의 통화정책 정상화에 따른 위험, 중국 금융시장 불안, 각국 인플레이션 우려 등 다양한 복병이 도사리고 있다. 그중에서도 가장 큰 악재는 글로벌 공급망 차질 문제다. 중국의 전력난, 동남아의 델타 변이 확산으로 인한 록다운(봉쇄), 원자재 가격 상승, 물류 대란 등이 겹치면서 전 세계가 각종 자재·부품·제품 수급 불안에 떨고 있다.

 

글로벌 공급망 차질 여파는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가시화하지 않고 있다. 현재 한국은 자동차 부품 수급에 일부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국내에서 자체 생산하는 부품이 많아 선방하고 있고, 반도체 역시 재고가 어느 정도 확보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물류 시스템이 발달해있어 물류 대란 발생 가능성도 크지 않다는 분석이다. 그러나 공급망 차질이 장기화할 경우 호조세를 보여온 수출이 둔화하고 제조업 생산도 줄어 성장률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미국과 중국 등의 경기가 꺾이면 대외의존도가 높은 한국의 경기도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크다.

이억원 기재부 1차관. 연합뉴스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은 지난 8일 “우리 경제는 차량용 반도체 및 일부 해외 현지생산을 제외하면 공급망 차질의 영향이 아직 제한적인 것으로 보이지만 각별한 경계심을 갖고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줄 잇는 코스피 지수 하락 전망…‘헝다 사태’ 영향은 제한적일 듯

 

글로벌 악재의 영향이 장기화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올 상반기에 코스피 지수의 상단을 3500포인트 이상으로 제시하는 등 장밋빛 전망을 내놓았던 증권사들이 최근 하단을 3000포인트 아래로 낮추는 등 연이어 전망치를 하향 조정하고 있다.

 

삼성증권은 올 4분기 코스피 예상 등락범위를 3000~3300에서 2900~3200으로 낮췄다. KB증권은 기존 3050~3370에서 2850~3350으로, 한국투자증권은 기존 3000~3550에서 2900~3200으로 각각 하향조정했다.

 

NH투자증권 김병연 연구원은 “글로벌 증시의 단기 급락은 진정되겠지만 향후 미 연방준비제도의 테이퍼링(자산매입축소)이 예정돼 있고 중국 장기 정책 기조에 대한 불확실성 등을 고려할 때 선진국과 신흥국의 디커플링은 지속할 전망”이라며 “한국은 4분기에 대주주 요건 회피성 자금 이탈과 글로벌 경기 모멘텀 둔화에 따른 지수 상승 탄력 둔화 등의 요인으로 제한적인 박스권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지난 15일 서울 중구 하나은행 딜링룸 전광판에 코스피 지수가 표시돼있다. 연합뉴스

최근 중국 대형 부동산 개발업체 헝다(에버그란데) 그룹의 파산설 사태는 중국 가계 소비 회복을 지연시키겠으나 금융위기를 유발하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은행은 조사국 국제경제부는 이날 주간 간행물 ‘해외경제 포커스’에서 “중국의 가계 자산 중 주택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며 “(헝다 사태에 따른) 주택시장 둔화는 소비 회복세를 제약할 소지가 있다”고 진단했다.

 

한은에 따르면 지난해 4월 말 기준 중국 도시 주민의 가구당 자산 중 ‘주택’이 차지하는 비중은 59.1%로 가장 많다. 최근 중국 정부가 신규 부동산 대출을 억제하고 학군제도를 개편하는 등 조치를 통해 주택 투기 잡기에 나서면서 일부 지역에선 부동산 시장이 이미 활력을 잃어가고 있었다. 이런 가운데 헝다 사태가 주택시장을 더 침체시켜 소비부진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 한은의 분석이다. 또 헝다 사태가 건설투자 부진으로 이어지면서 중국 경기가 둔화하고, 지방정부의 재정 여건이 악화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중국 정부가 이번 사태의 충격이 부동산 업계 전반으로 확대하지 않도록 유동성 지원을 늘리는 등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어 금융위기로 이어질 가능성은 작을 것으로 예측했다. 한은은 “이번 사태는 중국경제의 다양한 구조적 문제 중 일부로 앞으로도 유사한 사태가 재발할 수 있다”며 “이런 문제들이 현실화하면 글로벌 금융 불안을 초래할 수 있는 만큼 꾸준히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세종=우상규 기자, 김준영·김희원 기자 skwoo@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