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택배노조 “대리점주 극단선택 갈등… 택배사가 나서야”

입력 : 2021-09-27 19:58:31 수정 : 2021-09-27 19:58:3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노조측 대책위, 입장 밝혀

“택배노조 ‘악마화’로 본질 전도
3자협의체, 수수료 기준 마련 필요”
대리점주 괴롭힘 일부 인정에도
사망 책임은 원청 택배사에 돌려

국민노조측, 경기동부연합 겨냥
“민노총 장악… 노동약자 괴롭혀”
택배 노조와 갈등이 담긴 유서를 남기고 극단적 선택을 한 40대 택배대리점주 이모씨의 발인식이 진행된 2일 경기도 김포시 한 택배업체 터미널에 고인의 분향소가 마련돼 있다. 뉴시스

최근 택배노조와 갈등을 빚던 경기도 김포 택배 대리점주의 극단적 선택을 계기로 택배노조와 대리점주들 간 갈등이 깊어진 가운데 택배노조가 “문제의 근본 원인은 원청인 택배사”라면서 택배사가 문제 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택배노조 측은 노조원들이 대리점주를 괴롭한 사실을 일부 인정하면서도 사망 책임이 택배사에 있다고 목청을 돋웠다.

택배노조가 참여한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는 27일 서울 서대문구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대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대리점주 사망 이후 제기된 노조 비판과 의혹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앞서 김포에서 CJ대한통운 대리점을 운영하다가 자난달 30일 스스로 목숨을 끊은 A씨는 유서에 “택배노조의 집단 괴롭힘을 견딜 수 없었다”는 내용을 남겼다. A씨는 노조원들이 배송수수료 인상을 요구하면서 갈등을 겪은 것으로 전해졌다. A씨 유족은 괴롭힘 가해자로 지목된 택배노조원 12명과 진경호 택배노조 위원장을 지난 17일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경찰에 고소한 상태다.

대책위는 “현재 언론에서 택배노조를 악마화해 문제의 본질이 전도되고 있다”며 “택배노조 악마화의 배경에는 원청인 CJ대한통운이 있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A씨 사망을 계기로 ’을과 을의 갈등’이 주목받고 있다. 정확히 말하면 하청 대리점인 ‘을’과 택배노동자인 ‘병’ 간의 갈등”이라며 “그 기저에는 택배산업의 구조적 문제가 자리 잡고 있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이어 “지난 사회적 합의와 생활물류법 제정의 교훈은 실질적 사용자인 재벌 택배사들이 나서야 택배 현장의 문제가 해결된다는 것”이라며 문제 해결을 위해 택배사가 개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일부 조합원이 A씨를 괴롭힌 건 사실이라면서도 A씨가 숨진 것은 원청인 CJ대한통운이 대리점 포기를 요구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해왔다. 대책위는 이날도 “고인은 CJ대한통운의 압박으로 대리점 포기각서를 제출했다”며 “노조는 공문 등에서 고인에게 대리점을 포기하라고 요구한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 지난 5월 소속 노조가 결성된 것도 A씨가 수수료를 제때 지급하지 않고, 연이어 삭감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노조가 결성되기 직전 5~6년간 몇 차례를 제외하고 수수료가 제 날짜에 지급된 적이 없었다”고 전했다.

민노총 화물연대, SPC공장서 증차 농성 27일 충북 청주시 흥덕구 SPC삼립 청주공장 앞 도로에서 민주노총 화물연대 노조 조합원들이 증차와 배송노선 조정 등을 요구하며 경찰과 대치하고 있다. 화물연대는 전날 세종공장에서 결의대회를 하다 강제해산을 당하자 청주공장 앞에 재결집해 철야 농성을 벌였다. 청주=연합뉴스

대책위는 노조와 택배사, 대리점이 참여하는 ‘3자 협의체’를 구성할 것을 촉구했다. 진경호 택배노조 위원장은 “택배 대리점이 수수료를 얼마나 갖는 것이 합리적인지에 대한 기준도 없다”며 “3자가 함께 모여 적정 수수료 등에 대한 합리적 기준을 만들어야 한다. 그래야 현장에서 불필요한 충돌이 일어나지 않는다”고 말했다. 대책위는 또 일부 언론에서 악의적 왜곡 보도를 하고 있다며 ‘택배노조 죽이기’에 단호히 대처할 것이라고 밝혔다.

택배노조는 이날 긴급 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종합 대책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대책안에는 노조원의 괴롭힘 행위 등을 방지하기 위한 방안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 노조는 “유족이 택배노조원들을 고발한 것과 관련해 경찰 수사 결과가 나오면 징계를 확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2014년 헌법재판소의 통합진보당 해산 결정 이후 고립된 경기동부연합이 민주노총을 장악하고 노동운동을 변질시킨다는 주장이 나왔다. 김준용 국민노조 사무총장은 이날 “현재 민주노총을 이끄는 양경수 위원장이 경기동부연합 출신이며, 여러 문제를 일으키는 진경호 위원장과 김태완 부위원장도 경기동부연합에서 활동한 적 있다”며 “이들은 강자가 아닌 사회적 약자를 괴롭히고 죽음으로 내몰고 있다”고 비판했다.


장한서 기자 jhs@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