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LG “IT 총아 스마트팩토리는 미래”… 그룹 역량 총가동

입력 : 2021-09-17 01:00:00 수정 : 2021-09-16 19:33:3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창원 ‘LG스마트파크’ 1차 준공

전자, 생활가전 공정 디지털 전환
지능형 자율공장 체제 시작 알려
연 생산능력 50% 이상 향상 기대
CNS, 현장 통합관리 기술력 투입
LGU+는 로봇 위한 5G망 구축

글로벌 기업 각축 ‘스마트팩토리’
그룹차원 기술개발… 고지 선점나서
16일 경남 창원시에 위치한 LG스마트파크의 통합생산동 냉장고 생산라인에서 로봇이 냉장고를 조립하고 있다. LG전자 제공

LG그룹이 계열사들의 정보통신기술(ICT)을 집약한 스마트팩토리를 무기로 미래 먹거리 확보에 속도를 내고 있다. LG스마트파크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에 한발 다가선 LG전자와 5G(5세대 이동통신)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강화하는 LG유플러스, OT(제조운영기술)와 클라우드 신기술을 앞세운 LG CNS 등 스마트팩토리 사업에 그룹의 기술 역량이 모이고 있다.

LG전자는 16일 경남 창원에 위치한 LG스마트파크에서 새로 건축한 통합생산동 1차 준공식을 가지고 지능형 자율공장 체제의 시작을 알렸다. LG전자는 주방가전을 생산하는 창원1사업장을 총 8000억원을 투자해 친환경 스마트공장으로 전환하고 있다. 이 중 4년간 약 4800억원이 투자된 통합생산동이 1단계 가동에 들어갔다.

LG전자는 통합생산동에 딥러닝을 통한 사전 품질 예측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생활가전 생산공정의 디지털 전환을 구현했다. 지능형 무인창고, 고공 컨베이어와 같은 신기술을 대거 도입해 부품 물류 자동화도 확대했다. LG스마트파크에 스마트팩토리 적용이 완료되면 최대 200만대 수준이던 기존 창원1사업장의 연간 생산능력은 300만대로 50% 이상 늘어난다.

LG스마트파크에는 생산 현장에서의 모든 정보를 통합·관리하는 LG CNS의 ‘제조 실행 시스템’과 생산공정 단계에서 필요한 부품을 보관하거나 옮기는 과정을 자동화한 ‘자재 물류 자동화 시스템’도 도입된 것으로 알려졌다.

LG스마트파크에 물류 로봇을 위한 5G망을 구축 중인 LG유플러스도 이날 기자간담회를 열고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인 ‘U+스마트팩토리’의 매출을 5년 내 7배 성장시키겠다는 청사진을 발표했다. 지금까지 공장 자동화에 활용된 와이파이를 넘어 자사의 5G 기술로 품질과 보안성을 강화한다는 게 LG유플러스의 복안이다. 특히 LG유플러스는 최근 제조업에서 관심을 받고 있는 환경문제를 고려해 유해물질을 실시간 모니터링하는 대기환경 진단 솔루션도 내놨다.

스마트팩토리는 공장 내 설비와 기계에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적용해 공정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이를 분석해 스스로 제어할 수 있게 만든 미래형 공장이다. 글로벌 스마트팩토리 산업은 지난해 기준 566억달러 규모로, 지멘스와 에머슨 등 글로벌 기업들의 각축장이 되고 있다.

LG그룹의 각 계열사들이 스마트팩토리 관련 기술 개발과 적용에 열을 올리는 이유도 성장하는 스마트팩토리 B2B(기업간 거래) 사업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기 때문이다. LG그룹 내에서 자체 스마트팩토리 기술을 보유한 LG CNS와 LG 유플러스의 경우 LG전자 등 계열사 등에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단순 기술 실증과 검증을 넘어 적용 사례를 확보할 수 있다.

이날 간담회에서 LG유플러스 스마트인프라사업 담당인 서재용 상무는 “LG그룹 내 계열사 20여 군데에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적용했다”며 “경쟁업체에 비해 실증이나 검증을 넘어 실제 공장에 적용한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경쟁력이 있다”고 강조했다.

LG전자 H&A사업본부장인 류재철 부사장은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생산 인프라를 구축한 대한민국 창원을 글로벌 프리미엄 가전시장 공략의 핵심 기지로 삼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건호, 남혜정 기자 scoop3126@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