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우리 軍,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 발사 성공…세계 7번째 SLBM 보유국

입력 : 2021-09-15 18:09:23 수정 : 2021-09-15 18:09:2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미국·러시아·중국·영국·프랑스·인도 이어 7번째
도산안창호함. 연합뉴스TV 제공

 

우리 군이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Submarine-Launched Ballistic Missile)의 최종 시험발사에 성공하면서 세계에서 7번째로 SLBM 보유국이 되었다.

 

15일 국방부에 따르면 우리 군은 이날 오후 충남 태안에 있는 국방과학연구소(ADD) 안흥 종합시험장에서 SLBM 수중 발사 시험에 성공했다. 이날 시험장에는 문재인 대통령과 서욱 국방부 장관이 참석했다.

 

국내에서 독자 개발한 SLBM은 지난달 13일 해군에 인도된 도산안창호함에 탑재돼 남쪽으로 발사됐고 목표지점에 명중했다.

 

군 관계자는 “태풍의 영향으로 현지 기상 여건이 안 좋은 상황에서도 시험이 성공적으로 실시됐다”고 설명했다.

 

SLBM 수중 발사에 성공한 건 미국과 러시아, 중국, 영국, 프랑스, 인도에 이어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7번째라는 것이 국방부의 설명이다.

 

국방과학연구소는 “그동안 수중환경을 가정한 수조 시설 등을 활용해 여러 차례 시험을 실시했고, 이를 통해 단계적으로 SLBM 성능을 검증했다”고 말했다.

 

SLBM은 바다 밑에서 은밀하게 움직이기 때문에 현대전에서 ‘게임체인저’라고 불린다. 

 

국방부 관계자는 “북한 문제 등 주변국 상황 변화가 많은 상황에서 우리 군 주도록 방위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다”며 “굉장히 중요한 전력 개발에 성공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양다훈 기자 yangbs@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