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부산시, UN과 손잡고 ‘해상도시’ 건설한다

입력 : 2021-08-06 02:00:00 수정 : 2021-08-05 11:26:1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1980년대 말 ‘인공섬 조성’을 추진하다 한차례 쓴잔을 마셨던 부산시가 유엔(UN)과 함께 ‘해상도시’ 건설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귀추가 주목된다.

 

부산시는 1989년 안상영 전 시장 재임 당시 5조6300억원을 투입해 부산 남항 앞바다인 송도해수욕장과 영도 사이에 826만㎥ 규모의 인공섬 조성 계획을 발표하고 추진했으나, 환경파괴로 인한 문제 제기로 착공조차 못했다.

 

최근까지도 부산시를 비롯한 국토교통부와 부산 출신 국회의원들이 총 5차례에 걸쳐 인공섬 조성 계획을 줄기차게 추진했으나, 모두 무산됐다.

 

인공섬은 주택난 해결과 기피시설 건설, 신산업 창출과 같은 다양한 현안 해결을 위한 대책으로, 대규모 간척사업에 따른 자본소모와 수질오염과 같은 환경파괴가 필수적이다.

 

그러나 이번 계획은 유엔(UN)이라는 든든한 지원군을 등에 업고 추진하는 것이라 예전과는 사뭇 분위기가 다르다는 것이 부산시의 설명이다.

 

해상도시는 자원을 재활용할 수 있는 현대판 노아의 방주로, 해양생태계를 파괴하지 않으면서 인류의 피난처와 에너지와 물, 식량 수요를 충족시키는 청색기술이라고 주장한다. 

 

특히 UN에서 주도하기 때문에 파트너 도시는 별도 예산을 수반할 필요가 없고, 사업부지 제공과 각종 인허가 협조 등 행정 지원자로서 역할만 맡게 된다는 것이다.

 

전 세계 도시정책을 관장하는 최고 기구인 UN 해비타트(UN-HABITAT·인간정주계획)는 2019년 4월 UN 총회에서 기후변화로 인한 해수면 상승 위협에 대한 해결책으로 ‘해상도시 계획’을 처음 공표하고, 시범제품 개발 파트너 도시 선정을 결의한 바 있다.

 

기후변화로 인해 오는 2100년이면 해수면이 지금보다 약 1.1m 상승해 해안지대에 거주하는 전 세계 인구의 30%(24억명)와 수십억 규모의 인프라가 침수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는 경고가 나온 만큼, 지구 기후위기 사항에 선제적 대처를 위한 해상도시 논의가 이어져 왔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5일 오후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빅터 키숍 UN 해비타트 부사무총장과 ‘지속가능한 해상도시’ 파트너십 협약체결을 위한 화상 면담을 갖는다.

 

이번 화상 면담은 부산시에 해상도시 파트너 참여 의사를 확인하고, 관련 협약체결에 대한 일정을 논의하기 위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전문가 자문단을 구성하고, UN 실무단 부산 방문 등 해상도시에 대한 논의가 빠르게 진행될 경우 올해 안에 업무협약(MOU) 체결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온실가스 배출에 따른 해수면 상승을 대비하는 UN의 목표는 탄소 중립 전환도시를 지향하는 부산시의 시정 방향과 일치한다”며 “부산이 보유하고 있는 조선·플랜트 부분 세계 최고의 기술력이 이번 제안에 반영된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부산시는 해상도시가 건설되면 △해상도시 건설 선진기술 선점 △양질의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 △세계 최초 해상도시 건설로 외국인 관광객 유치 등으로 부산의 위상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부산=오성택 기자 fivestar@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