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李 “합당 거스르면 역사의 죄인"… 安 "드루킹 규명부터"

, 대선

입력 : 2021-08-03 06:00:00 수정 : 2021-08-02 23:10:1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국민의힘·국민의당, 합당 논의 기싸움 심화

이준석 “거스르면 역사의 죄인
국민이 내린 지상과제 명심해야”

안철수 “與 주자들 지지율 우위”
중도층 염두 ‘당대당 통합’ 고수

“말꼬투리 잡아” “겁박 같은 독촉”
양당 대변인 간 설전도 이어져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왼쪽),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국민의힘과 국민의당 합당 논의가 양측의 기싸움으로 좀처럼 타협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2일 “합당을 거스르면 우리는 역사의 죄인이 될 것”이라며 최후통첩을 날렸지만,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 시위 동참이 우선이라며 맞불을 놨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의당을 향해 “합당은 정권교체를 바라는 국민들이 우리에게 내린 지상과제라는 것을 잊지 말아달라. 이번 주가 (합당) 분수령이자 마지노선”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제가 당 대표 당선 이후 안 대표를 예방한 자리에서도 전쟁과 같은 합당이 될까 우려했었다. 국민의당의 빠른 합당 결의를 부탁드린다”고 재차 촉구했다. 앞서 이 대표는 국민의당 합당 실무협상 결렬 후 지난달 31일 안 대표에게 대표 간 합당 담판을 요구하며 협상 시한을 이번 주로 못 박았다.

이날 이 대표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장성민 전 의원의 입당을 기념하며 회의실 벽에 붙은 배터리 그림의 빈칸을 모두 채워 넣자, 아직 합류하지 않은 안 대표의 입당을 압박하는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이 대표는 “혹시 오해하는 분이 있을까봐 말하면 국민의당 합당 절차가 끝나면 배터리를 길게 합치는 모양으로 하겠다”고 했다.

로딩 완료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왼쪽 세 번째)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당 밖 주자들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왼쪽 두 번째) 등 대선 주자들이 잇따라 입당하면서 당 경선 준비를 마쳤다는 것을 의미하는 ‘건전지 완충(완전충전)’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서상배 선임기자

안 대표는 당장 합당보다는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의 몸통을 밝혀야 한다며 힘겨루기를 이어갔다. 안 대표는 이날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드루킹 몸통 배후 수사와 대통령 진실고백을 촉구하는 1인시위를 열고 “이런 근본적인 문제에 대해 제2야당인 국민의당뿐만 아니라 제1야당에서도 적극적으로 동참하는 것이 정권교체를 바라는 야권 지지자들의 소망에 부응하는 길”이라며 이 대표의 동참을 촉구했다.

 

안 대표는 이어 “현재 대선 주자들이 제1야당에 모이고 있고, 축제 분위기로 보이지만 여권 대선주자들의 지지율 합이 야권보다 높다”며 “1야당과 2야당의 지지자 저변을 넓힐 수 있는 플러스 통합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국민의힘이 3지대에 있는 국민의당을 소멸시키며 흡수하는 합당보단 중도층 지지율을 끌어안을 수 있는 ‘당대당 통합’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앞서 국민의당은 이와 관련해 합당 조건으로 당명 변경 등을 내세웠지만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는 이날 라디오에서 “영업 잘되는 식당의 간판을 갈자고 하면 납득할 수 있겠느냐”며 수용 불가 입장을 밝혔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앞 분수대 앞에서 '드루킹 몸통배후 수사 및 대통령 진실고백 촉구' 당지도부 릴레이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뉴스1

안 대표로선 윤 전 총장과 최재형 전 감사원장 등 유력주자들이 국민의힘에 먼저 합류해 지지세를 넓혀가는 와중에 자존심을 접고 제1야당에 들어가기 쉽지 않은 상황이다. 국민의힘에서만 대권 출마자가 14명에 달하는 가운데 국민의힘 지지기반이 없는 안 대표가 뒤늦게 합류할 경우 ‘15분의 1’로 취급당할 가능성이 있다. 안 대표는 이런 이유로 합당 협상 과정에서 대선후보 선출 규정(여론조사 50%, 당원투표 50%) 변경을 요구해오기도 했다. 국민의힘으로서도 외견상 최후통첩을 날렸지만 대선 승리를 위해선 야권 통합이 필수적인 만큼 안 대표를 놓고 경선을 진행하기 껄끄러운 상황이다.

양측의 샅바 싸움이 길어지면서 대변인 간 설전도 이어지고 있다. 국민의당 안혜진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국민의힘의 태도는 요구를 넘어 일방적 통보와 겁박에 가까운 독촉”이라고 비판했다. 국민의힘 황보승희 수석대변인은 이에 “제1야당 대표의 제안에 대해 정작 당사자는 여전히 침묵하는데 제안의 의도를 곡해하고, 말의 꼬투리를 잡아 비난하는 것은 지난 합당 과정의 파트너 정신마저 무시하는 처사”라며 안 대표의 입장 표명을 촉구했다.


곽은산 기자 silver@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