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이낙연 "닭 잡는 칼 소 잡는 칼 달라"… 이재명 측 "닭도 잡지 못하면서”

, 대선

입력 : 2021-08-02 06:00:00 수정 : 2021-08-01 23:04:1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다시 불붙은 ‘명낙대전’

주말 지방 내려간 주자들 대신
캠프 대변인 나서 연일 대리전
이번주 TV토론서 재격돌 조짐

‘기본소득 충돌’ 당내 혼전 양상
최재성, 黨 기획안서 철회 촉구
진성준 “민주당 정신 훼손 아냐”

이른바 ‘백제 발언’, ‘탄핵 공방’으로 전면전을 벌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주자 이재명, 이낙연 후보를 둘러싼 혼란이 날로 거세지고 있다. 이재명 후보의 정책 브랜드인 ‘기본소득’을 놓고 두 후보 간 빚어진 충돌이 당내 친문(친문재인) 등 다른 의원들로까지 확산하며 혼전 양상이다. 후보들은 이번 주 TV토론으로 본경선 2차전에 돌입한다.

 

이재명, 이낙연 후보는 주말에도 연일 거친 설전을 이어나갔다. 각각 부산·경남·전북·충남, 인천 방문 일정을 소화하러 나선 두 후보를 대신에 캠프 대변인들이 대리전을 펼쳤다. 이재명 후보 측은 “닭 잡는 칼과 소 잡는 칼은 다르다”며 자신의 비교우위를 강조한 이낙연 후보의 발언을 고리로 역공을 폈다.

 

이재명 후보 캠프 박진영 대변인은 1일 “무능한 당 대표로 정권 재창출 위기를 만들어냈다는 비판은 피해가기 어렵다. LH와 부동산 사태에 대한 초기 대응이 미흡했고, 결국 본인이 선대위원장을 맡았던 서울과 부산 보궐선거에서 패배하는 결과를 낳았다”면서 이낙연 후보를 직격했다. 이른바 ‘무능 프레임’이다. 박 대변인은 “당 대표 자리도 ‘소 잡는 칼’을 쓰는 자리 정도 될 것”이라며 “비유하자면 서울시장 소와 부산시장 소를 빼앗긴 분”이라고도 비아냥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낙연 전 대표(오른쪽)가 지난 7월 31일 인천시 중구 영종도 한 카페에서 청소년기후행동 회원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인천=연합뉴스

앞서 이낙연 후보는 지난달 30일 언론 인터뷰에서 이재명 후보를 겨냥해 “닭 잡는 칼과 소 잡는 칼은 다르다”면서 자신이 더 유능하다고 강조했고, 이재명 후보 측은 “소 잡는 칼을 갖고 있으면 뭐하냐. 닭도 제대로 잡지 못하면서”라고 맞받았다. 이재명 후보 캠프는 이날 후보 직속 기획단장으로 이근형 전 민주당 전략기획위원장을 임명하며 캠프의 전반적인 전략과 정무 기능을 보강했다. 그는 이해찬 대표 시절인 2019년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과 함께 이듬해 치러진 21대 총선 전반을 관리한 바 있다.

 

이낙연 후보 캠프는 ‘백제 발언’으로 시작된 지역 논란을 또다시 쟁점화하고 나섰다. 오영훈 수석대변인은 전날인 지난달 31일 “(지난달 30일) 대구에서 이재명 후보는 ‘대구·경북은 참으로 불행하게 정치적 선택에 있어 대리인들을 일꾼으로 여기는 게 아니라 지배자로 여겼다’며 또다시 지역주의를 이야기했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이재명 캠프는 ‘백제 발언’을 두고 ‘이 지사가 지역감정을 꺼내들었다’고 보도한 한 시사주간지를 검찰에 고발한 상태다. 이에 대해 이낙연, 정세균 캠프 측은 나란히 “언론에 재갈을 물리려는 것”, “지금은 지지를 철회하는 호남 민심에 답해야 할 때이지 엉뚱하게 언론에 화풀이하면 안 될 것”이라며 이재명 후보를 향해 공세를 퍼부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오른쪽)가 1일 전북 전주시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열린 전북지역 기자간담회 참석에 앞서 지지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전주=뉴시스

이재명 후보의 대표정책인 기본소득 정책을 놓고도 당내 논란이 격화하고 있다. 최재성 전 청와대 정무수석은 최근 민주연구원이 대선 정책 기획안에 생활 기본소득을 포함시킨 점을 거론하며 철회를 강하게 촉구하고 나섰다. 그는 특히 “대선 관리의 제1기준은 공정한 경쟁인데 송영길 대표가 연이어 대선 리스크를 노출하고 있다”면서 송 대표 등 당 지도부의 경선 관리 편파성 문제를 공개적으로 제기했다. 또 “이건 오얏나무 아래서 갓끈 매는 정도를 넘어섰다”, “이러다 대선관리에서 손을 떼라는 말이 나오기라도 하면 어찌되겠느냐”며 송 대표의 거취 문제를 압박하는 듯한 발언까지 했다.

 

반면 청와대 정무기획비서관 출신 진성준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기본소득제가 민주당 정신을 훼손한다는 지적에 동의하기 어렵다. 정책을 설계하는 데에는 합리적 핵심을 취해 현실과 필요에 맞게 설계하면 된다”며 반박했다.

 

한편 각 캠프는 풀뿌리 조직까지 총동원에 선거인단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1일 현재 모집된 민주당 대선 경선 2차 선거인단은 175만명을 넘어섰다. 2차 모집이 오는 3일 종료되면 최소 3차례 걸쳐 진행되는 선거인단 대결은 반환점을 돌게 된다. 오는 4일에는 본경선 두 번째 TV토론이 예정돼 있다.


장혜진 기자 janghj@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