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금융지주사 역대 최고 ‘실적 잔치’… 하반기 전망도 ‘쾌청’

입력 : 2021-07-25 20:30:00 수정 : 2021-07-25 19:12:5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저금리 기조 속 예대마진 커져
이자이익 작년보다 10% 이상 ↑
상반기 사상 첫 20조원 넘을 듯
시중 금리 상승세 유지 가능성
이자 올랐지만 대출 되레 증가
가계·소상공인 부담 가중 우려
사진=뉴스1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대출과 금융 투자가 늘고, 올해 들어서는 금리까지 서서히 오르면서 금융지주사들이 ‘역대 최고급’ 실적을 내놓고 있다. 금융지주사들의 호실적은 하반기에도 이어질 전망이지만, 생계 어려움에 부닥친 가계나 소상공인들의 대출은 더 어려워지고 이자 부담은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5대 금융그룹의 이자이익은 지난해보다 10% 넘게 증가하며 사상 처음으로 20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관측된다.

5대 금융지주 중 아직 실적을 발표하지 않은 신한금융지주를 제외한 KB·하나·우리·NH농협 금융그룹의 상반기 순이자이익은 총 16조1430억원이다. 신한금융그룹은 1분기 2조1182억원의 순이자이익을 냈고 2분기에도 비슷하거나 더 나은 실적을 내놓을 것으로 예상된다. 1분기 수준으로 실적을 낸다고 해도 상반기 순이자이익은 4조원이 넘고, 5대 금융지주 전체의 상반기 순이자이익은 20조원을 넘게 된다. 전년 대비 10% 이상 늘어나는 셈이다.

실적을 발표한 KB·하나·우리·NH농협 지주사의 은행 상반기 순이자이익은 각각 3조6972억원, 2조9157억원, 2조8257억원, 2조8537억원이다. 신한은행의 순이자이익은 4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돼, 신한은행을 포함한 5대 은행의 순이자이익은 15조원을 넘어설 전망이다. 지난해보다 8% 이상 많고, 9% 이상일 가능성도 있다.

은행이 이처럼 호실적을 낼 수 있었던 건 저금리 기조 속에 자금 조달비용이 줄어들며 예대마진(대출-예금금리 차이에 따른 이익)은 커졌기 때문이다. 한 시중 은행 관계자는 “올해 들어서 정부가 대출을 조이며, 금융권은 정부 정책에 부응하기 위해 우대 금리를 꾸준히 줄이며 수익성이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이자가 올랐지만 주택·주식 투자 열기가 식지 않으며 가계 대출은 오히려 늘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은행 가계대출은 전년 대비 41조6000억원 증가했다. 2019년 같은 기간의 21조3000억원과 비교하면 2배 가까이 많고, 지난해 40조6000억원보다도 1조원 늘었다.

대출과 투자 열기에 은행은 물론 증권사들이나 보험사 등 지주사의 비은행 계열사 실적도 좋아졌다.

금융 당국의 대출 억제 정책을 무색하게 한다. 이에 금융 당국은 하반기 들어 대출을 더욱 옥죄고 있다. 당국은 올해 7월부터 개별 차주(대출자)별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을 적용했고, 시중은행뿐 아니라 제2금융권의 대출도 관리에 들어갔다.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최근 저축은행, 보험사, 여신전문금융사, 상호금융 금융사, 협회 관계자들과 면담하고 가계대출 관리 강화를 요청했다.

하지만 이 같은 규제에도 대출이 줄어들지는 미지수다. 올해 하반기에는 카카오뱅크, 크래프톤 등 ‘대어’들의 기업공개(IPO)가 예정돼 있어 투자금이 대거 몰릴 가능성이 크다. DSR 규제가 변수지만, 지난 5월 아파트 매매량은 전달보다 4000호 증가하는 등 부동산 열기도 좀체 꺾이지 않고 있다.

설령 대출이 줄어든다고 해도, 시중 금리는 상승세를 유지할 가능성이 커 올해 하반기에도 은행과 금융지주의 실적 행진은 이어질 것이라는 게 금융권의 주된 견해다. 연내 한은이 기준금리를 인상할 경우 시중 금리가 빠르게 오르며, 은행들의 이자 수익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대로 금리가 오르면서 가계의 이자 부담은 점점 커질 수밖에 없다. 정부가 정책 지원을 하고 있기는 하지만, 저신용 가구의 경우 돈을 빌리기 더 어려워지고,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되면서 소상공인의 부담이 가중될 우려가 있다.

이에 금융당국은 신용도가 개선된 저신용 서민이 제도권 금융에 안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햇살론뱅크’를 26일 출시한다. 햇살론뱅크는 신용도가 낮아 은행권 대출을 받을 수 없었던 사람들이 정책서민금융상품 대출을 성실히 상환하면 제1금융권에서 대출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다.


엄형준, 김희원 기자 ting@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