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김미월의쉼표] 아메리카노 주문하는 법

관련이슈 김미월의 쉼표 , 오피니언 최신

입력 : 2021-07-23 22:50:43 수정 : 2021-07-23 22:50:4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음료 한 잔 마실까 하고 카페에 갔다. 한 여자가 카운터 앞에서 막 주문하려는 참이었다. 여자 뒤에 섰다. 2미터 정도 거리를 두고 섰는데도 카페 안이 한산해서인지 여자와 점원의 대화가 또렷하게 들렸다.

아메리카노 한 잔 주세요. 뜨거운 것 말씀이신가요? 아뇨, 아이스로 주세요. 사이즈는 어떻게 해드릴까요? 사이즈 뭐뭐 있는데요? 스몰 사이즈와 레귤러 사이즈 있습니다. 스몰로 주세요. 매장에서 드시나요? 네. 그러면 QR코드 체크 부탁드립니다. 방금 했어요. 바로 결제 도와드릴게요. 할인되는 카드 있으세요? 어떤 카드가 할인되는데요? 여기 안내문 보시면 제휴카드 종류 나와 있습니다. 통신사 할인도 되나요? 죄송한데 통신사 할인은 제휴 기간이 끝나서 안 됩니다. 그럼 그냥 주세요. 네, 3900원입니다. 어, 고객님, 이 카드는 월 1회 무료 사이즈 업 혜택이 있네요.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사이즈 업 해주세요. 네. 주문 다시 한 번 확인해드릴게요. 아이스 아메리카노 한 잔, 스몰에서 레귤러로 무료 사이즈 업 해드렸고요. 매장에서 드시는 머그잔으로 곧 준비해드리겠습니다. 멤버십 포인트 적립하시나요? 네. 여기 전화번호 입력해주세요. 음료 준비되면 진동벨로 알려드릴게요. 참, 저희 여름휴가 이벤트 쿠폰은 갖고 계신가요? 그게 뭔데요? 여름 한정 메뉴 포함해 음료를 주문하실 때마다 쿠폰에 스탬프를 찍어드리는 이벤트인데요, 스탬프를 10장 모으시면 100만원 상당의 선물 추첨권을 드려요. 자세한 내용은 안내문에 있습니다. 저 쿠폰 없는데 주세요. 네. 오늘 아메리카노 한 잔 주문하셨으니까 스탬프 한 장 찍어드릴게요. 참, 여기 투 샷인가요? 아뇨, 기본이 원 샷입니다. 그럼 저 샷 추가할게요. 고객님, 샷 추가는 1000원의 추가 요금이 있습니다. 어떻게 할까요? 추가해주세요. 네. 주문 다시 한 번 확인해드릴게요. 아이스 아메리카노 한 잔, 샷 추가하셨고요. 스몰에서 레귤러로 무료 사이즈 업 해드렸고….

여자의 주문은 도무지 끝날 것 같지 않았다. 그러나 나를 더욱 당혹스럽게 한 것은 주문자가 나였어도 상황이 다르지 않았으리라는, 나 역시 주문할 때마다 같은 과정을 거치곤 했다는 깨달음이었다. 도대체 커피 한 잔 주문하는 데 확인할 사항이 뭐 그리 많은가. 그 구차하고 복잡한 과정이 어쩌다 이렇게 매뉴얼처럼 정착돼버렸나. 그것이 새삼 놀랍고 기이해 나는 내 차례가 된 줄도 모르고 한참을 멍하니 서 있었다.


김미월 소설가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