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공포의 인도발 ‘델타’ 변이…세계 ‘지배종’ 될 가능성 커

관련이슈 이슈키워드

입력 : 2021-06-19 14:25:38 수정 : 2021-06-20 08:48:4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WHO 과학자 “델타 변이, 전파력 높아 세계적 지배종 과정에 있어”
델타 변이, 실제로 영국서 ‘알파’ 변이 밀어내고 지배종 된 상태”
美 CDC 국장 “델타 변이, 미국의 지배종 전망”…80개국에 확산
영국 런던 런던아이 입장 대기줄에 놓인 마스크 착용 안내문. EPA=연합

 

인도발(發) ‘델타’ 변이 코로나 바이러스가 공포의 대상이 돼 전 세계를 뒤 흔들고 있다.

 

델타 변이는 전 세계 80여 개국으로 급격히 확산되면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 선도국들조차 일상복귀 시점을 미루며 비상상황에 돌입할 정도로 강력하다.

 

이러한 가운데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세계적 ‘지배종’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세계보건기구(WHO) 수석과학자 숨야 스와미나탄 박사는 18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 WHO 본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델타 변이는 전파력이 두드러지게 높아 세계적으로 지배종이 되는 과정에 있으며 이는 상당히 진척돼있다”라고 말했다.

 

델타 변이는 원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뿐 아니라 영국발 알파 변이보다도 전파력이 60%가량 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델타 변이는 영국에서 알파 변이를 밀어내고 지배종이 된 상태다.

 

미국에서도 최근 신규감염 10%가 델타 변이 때문으로 나타나 곧 지배종이 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로셸 월렌스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국장은 이날 ABC방송에 출연해 델타 변이가 미국의 지배종이 될 것이라 본다고 밝혔다.

 

WHO에 따르면 델타 변이는 현재 80개국 이상에 퍼져있다.

 

한편 스와미나탄 수석과학자는 이날 회견에서 독일 제약업체 큐어백 백신의 코로나19 예방효과가 기대보다 낮게 나타난 데 대해 실망감도 드러냈다.

 

큐어백의 백신 CVnCoV는 임상시험 중간분석 결과 예방효과가 47%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메신저리보핵산(mRNA) 백신인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백신이나 모더나 백신보다 예방효과가 크게 낮은 것이며 각국서 사용승인을 받기도 어려운 수준이다.

 

스와미나탄 수석과학자는 “각 백신이 조금씩 다른 기술을 쓰기에 mRNA 백신이라고 모두 같다고 추정해선 안 된다”라면서 엄격한 임상시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승구 온라인 뉴스 기자 lee_owl@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