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AZ 잔여 백신 맞은 30대…국내 두번째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진단받고 끝내 사망

입력 : 2021-06-16 23:00:00 수정 : 2021-06-17 13:13:3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30대 초반의 남성, 기저질환 없었고 직접사인은 혈전증에 의한 뇌출혈
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 연합뉴스

 

아스트라제네카(AZ)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맞은 30대 초반 남성이 혈소판 감소 혈전증 판정을 받은 뒤 결국 숨졌다. 코로나19 백신 부작용으로 사망한 국내 첫 번째 사례로 보고됐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추진단)은 16일 취재진에 보낸 문자 메시지에서 “국내 두 번째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확정 사례 환자분께서 오늘 오후 2시10분쯤 사망했다”고 전했다.

 

추진단에 따르면 해당 환자에게 기저질환은 확인되지 않았다. 추진단은 “사망진단서상 직접사인은 뇌출혈로, 뇌출혈의 원인은 대뇌정맥동 혈전증이며 대뇌정맥동 혈전증의 원인은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이라고 설명했다.


추진단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도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확정 사례가 1건 더 발생했다고 밝힌 바 있다.

 

30대 초반 남성인 환자 A씨는 지난달 27일 아스트라제네카 잔여 백신을 접종받은 뒤 9일 만인 이달 5일 심한 두통과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나 의료기관을 찾아 진료를 받았지만 증상이 호전되지 않았다.

 

A씨는 이후 증상이 악화하고 의식 변화까지 감지되자 이달 8일 상급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은 결과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판정을 받고 중환자실에서 치료를 받았다.

 

추진단 측은 “해당 의료기관은 혈소판이 감소했음을 확인했고 뇌영상 검사에서도 혈전과 출혈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혈액응고장애자문단은 전날 회의를 열어 이번 사례가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사례의 정의에 부합한다고 판단한 것으로 전해진다.

 

AZ 백신의 대표적인 부작용으로 알려진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사례가 국내에서 확인된 것은 지난달 31일 발표된 첫 사례에 이어 두 번째였다.

 

첫 번째 환자의 경우 의료진이 대응지침을 참고해 초기에 항응고제를 사용해 치료했고, 이후 상태가 호전돼 지난 주말 퇴원했다고 추진단은 전했다.

 

이날 추진단은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빌고 유가족분들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라며 “역학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접종 이후 이상반응 발생과 사망까지의 경과를 전문가들과 함께 검토해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개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피해조사반과 피해보상전문위원회 심의 등 보상관련 절차가 신속히 진행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며 “역학조사와 전문가 검토를 거쳐 구체적인 정보를 안내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현화영 기자 hhy@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