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美, 백신 해외공유 안 하는 3가지 이유

입력 : 2021-04-22 18:56:56 수정 : 2021-04-30 15:15:2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접종거부 많아 ‘집단면역’ 안심 못 해
얀센 일시 사용 중단
접종 재개 대비해 물량 비축 들어가

‘부스터’ 구체화 가능성
올여름 계획 수립 땐 추가 구매해야
17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 가데나에서 한 시민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고 있다. 가데나=AFP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취임 후 코로나19 백신 2억도스를 미국 국민들한테 접종했다고 자축하면서도 “다른나라에 제공할 백신이 충분하지 않다”고 밝히며 그 배경이 주목된다. 미국인 전체를 접종할 수 있는 6억도스를 확보했다면서도 백신 수급에선 ‘아메리카 퍼스트’를 유지하는 배경으로 미국 내 접종 거부자와 부작용에 따른 얀센 백신 접종 중단, ‘부스터 백신’ 접종 가능성 3가지가 꼽힌다.

바이든 행정부가 가장 우려하는 건 공화당 강성 지지자와 젊은 층을 중심으로 확산한 백신 접종 거부 움직임이다. 퀴니피액대가 지난 8∼12일 미 성인 1237명을 조사한 결과 공화당 지지자의 45%가 “백신을 맞을 계획이 없다”고 밝혔고, 35세 미만 성인의 36%가 백신을 맞지 않겠다고 답했다. 집단면역에 이르려면 인구의 70% 이상이 접종해야 하는데 조사 결과대로라면 이에 도달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거부자 탓에 접종에 속도가 나지 않을 경우 남은 백신을 다른 나라에 제공하기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미 식품의약국(FDA)과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존슨앤드존슨(J&J) 계열사 얀센이 개발한 백신을 맞은 여성 6명에게서 혈전 증상이 나타났다며 사용 중단 권고를 내린 것도 악재로 꼽힌다. 얀센 백신은 한 차례 접종으로 끝나기 때문에 노인층 사이에서 인기였다. 이날 CDC에 따르면 미국 접종 완료자 중 화이자 백신 접종자는 4327만6992명(49.4%), 모더나는 3634만3381명(41.5%), 얀센은 793만1207명(9.1%) 순이다. 1주일 이상 접종이 중단되긴 했으나 백신 접종자 10명 중 1명은 얀센 백신을 맞은 셈이다.

이와 관련해 앤서니 파우치 미국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 소장은 최근 NBC방송에서 “(얀센 백신이) 그냥 취소될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며 “일정한 형태의 경고나 제한이 있을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조만간 선별적으로 접종을 재개할 수도 있는 만큼 미 정부로서는 얀센 백신도 계속 일정 물량을 비축할 필요성이 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코로나19 백신과 관련해 연설하고 있다.  워싱턴=AP뉴시스

백신 접종자들의 면역 효능을 보강하기 위한 일명 ‘부스터샷’이 현실화할 가능성도 점차 커지고 있다. 화이자와 코로나19 백신을 공동 개발한 독일 바이오엔테크 외즐렘 튀레지 최고의학책임자(CMO)는 이날 CNBC방송과 인터뷰에서 “2회 접종하는 화이자 백신을 맞은 사람들이 세 번째 주사를 필요로 할 것 같다”고 내다봤다. 시간이 지나면서 면역력이 약해지기 때문에 일정 기간 후 세 번째 접종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부스터 백신 접종 계획이 구체화하면 미 정부의 추가 백신 구매가 불가피해진다. 파우치 소장은 여름이 끝날 때쯤 부스터 백신 접종 필요 여부를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적어도 올여름까지는 미국이 다른 나라에 백신을 제공하기 쉽지 않다는 얘기다.

 

워싱턴=정재영 특파원 sisleyj@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