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예고된 명당' 광명 시흥 7만가구 개발… 풀어야 할 과제는

입력 : 2021-02-25 06:00:00 수정 : 2021-02-25 07:13:4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정부, 2·4대책 신규택지 1차 발표
여의도 4.3배… 2025년부터 분양
부산대저·광주산정엔 3만1000가구

광명 뉴타운 등 각종 재개발 진행
광명지역 이미 집값 들썩거려
인근 서울지역 집값 불안 가능성

도심 주택수요 분산 효과 내려면
서남권 교통혼잡 문제 해소해야
24일 오후 경기도 시흥시 과림동 일대 모습. 연합뉴스

정부가 2·4 공급대책의 후속조치로 경기 광명 시흥지구(1271만㎡)를 3기 신도시로 개발하기로 했다. 서울 여의도의 4.3배 면적으로, 앞서 발표된 3기 신도시 5곳 중 제일 큰 남양주 왕숙(866만㎡)과 비교해도 50%가량 큰 규모다.

 

국토교통부는 24일 광명 시흥과 부산 대저, 광주 산정 등 총 3곳의 10만1000호 주택 공급계획을 발표했다. 정부가 2·4 대책에서 공개한 수도권 18만호 등 전국 26만3000가구 규모의 신규 택지 중 1차분이다.

 

6번째 3기 신도시로 선정된 광명 시흥은 서울과 불과 1㎞밖에 떨어져 있지 않아 서울 서남부 주택 수요를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는 광명 시흥에 7만가구를 공급하기로 하고, 서울 도심까지 20분대로 접근할 수 있도록 철도 중심의 대중교통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신도시를 남북으로 관통하는 도시철도를 건설해 지하철 1·2·7호선, 신안산선, 광역급행철도(GTX)-B노선과 연계한다.

 

지방권역에서는 부산 대저와 광주 산정이 중규모 공공택지로 개발된다. 부산 강서구 대저동 일대에 조성되는 부산 대저지구(243만㎡)에는 1만8000가구가 들어선다.

윤성원 국토교통부 1차관이 24일 정부세종청사 국토부에서 '대도시권 주택공급 확대를 위한 신규 공공택지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뉴스1

부산연구개발특구와 인접한 지역에 15만㎡ 규모의 자족용지를 배치하고, 부산 도심과 김해 방면 교통 대책을 위해 부산김해경전철 역사를 신설한다.

 

이날 발표된 3곳의 신규 택지는 2023년 사전청약을 하고, 2025년부터 순차적으로 입주자를 모집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해당 지역을 주민공람 공고 즉시 개발예정지역으로 지정하고, 주변 지역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기로 했다. 토지거래허가구역에서는 일정 규모 이상의 주택·상가·토지 등을 거래할 때 기초지방자치단체장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국토부는 2·4 대책의 도심 공공주택 복합개발사업 등 정비사업에도 속도를 낼 계획이다. 이르면 다음달부터 주민 참여 의사가 있는 일부 후보지를 공개하고, 5월 중에는 공공 직접시행 정비사업,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 등 주요 사업에 대한 선도사업 후보지 공모에 나선다. 7월 중에는 1차 후보지를 선정하는 게 목표다.

 

정부가 24일 광명 시흥지구를 3기 신도시로 지정한 것은 서울 도심의 주택수요 분산을 고려한 결정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수도권 주거난을 해소하려면, 단시간에 토지 보상 등의 절차를 마치고 사업에 착수할 수 있으면서도 충분한 수요가 뒷받침된 서울 인접 지역에 주택을 우선 공급해야 한다는 판단이 작용했다는 것이다.

◆광명 시흥, 양·질 측면에서 예고된 명당

광명 시흥은 2018년 3기 신도시 발표 당시에도 1순위 후보지로 꼽혔던 곳이다. 서울과 사실상 맞닿아 있는 도심 경계지역인 데다 이미 포화 상태인 서울 서남권 지역에서 유일하게 1000만㎡가 넘는 대규모 부지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인근에 KTX 광명역과 서울외곽순환도로, 제2경인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 등 갖가지 광역교통망까지 갖추고 있어서 개발만 되면 단숨에 서울의 인구분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그야말로 양과 질적 측면을 모두 갖춘 명당인 셈이다.

국토교통부는 여기에 철도 위주의 교통대책을 더하고, 3기 신도시 중 최대 규모인 380만㎡의 녹지까지 확보해 정주여건을 한층 개선할 계획이다. 지구 내 목감천 수변공원과 생활권별 중앙공원을 조성해 친환경 녹지체계를 구축하고, 인근에 청년문화·전시예술 공간도 마련하기로 했다.

광명 시흥과 함께 발표된 부산 대저, 광주 산정도 지방 광역시의 주거·일자리를 상당 부분 분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부산 대저지구는 부산연구개발특구와 연계한 자족도시로 조성하기 위해 자족용지를 지하철 등 교통이 편리한 곳에 배치하고, 자족용지 인근에 창업지원·청년주택을 공급해 직주근접 생활환경을 구현한다. 광주 산정지구도 주거 단지와는 별도로 지역 산업단지와 연계한 첨단물류 시설이 들어서고, 인근 대학과 연계한 청년창업주택 중심의 청년지원 네트워크를 조성하기로 했다.

2·4 대책의 나머지 15만여가구 규모의 신규 택지는 이르면 4월 발표될 예정이다.

◆교통대책·주민 반발은 숙제

전문가들도 이번 신규 택지 지정 소식이 부동산 시장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광명 시흥의 경우 이미 포화 상태인 수도권 서남부 교통 문제를 우선 해결하지 않으면, 다시 주변 서울 도심으로 주거 수요가 몰려 집값이 들썩일 수 있다고 우려했다.

국토부는 교통 수요를 해소하기 위해 광명 시흥지구의 남북을 관통하는 도시철도를 조성한 뒤 기존의 지하철 2호선 신도림역, KTX 광명역이나 신안산선 학온역 등과 연결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렇게 되면 서울 여의도까지 20분, 강남역까지 45분 만에 이동할 수 있게 된다.

주민 반발을 잠재우는 것도 숙제다. 과거 광명 시흥은 이명박정부 당시 보금자리지구로 지정됐다가 한국토지공사(LH)의 재무 여건 악화로 사업 규모가 줄어들고 지역 주민의 반발이 심해지면서 결국 2014년 지구 지정이 전면 해제된 바 있다. 2018년 3기 신도시에 포함되지 못한 것도 원주민의 반발이 당시 다른 후보지보다 월등했기 때문이다. 이미 인근에서 광명 뉴타운을 비롯한 각종 재개발 사업이 진행되고 있어서 대규모 주택공급이 추가되면, 집값 폭락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권대중 명지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광명 시흥의 7만가구는 상당히 많은 물량이기 때문에 서남부 지역 주택공급에 상당한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앞으로 토지 수용과 보상 문제 등 관련 당사자들 간의 얽힌 이해관계를 풀어내는 것이 관건이기 때문에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광명 지역의 경우 최근 집값이 굉장히 많이 오르고 있다”며 “정부가 투기 관련 대책도 함께 마련했지만, 이번 발표를 호재 삼아 서울 금천·구로구 등지로 집값 불안이 전이될 가능성도 있다”고 지적했다.

 

박세준 기자 3jun@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