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의·정 충돌, ‘백신 1호’ 공방… 접종 흔드는 변수 속출

입력 : 2021-02-23 06:00:00 수정 : 2021-02-22 21:54:0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26일 AZ백신 시작으로 접종 돌입
정치권 ‘文 1호 접종’ 놓고 대립각
靑 “불신 있다면 마다할 이유 없다”

의료법 개정안에 의협 반발 지속
총파업 언급에 정부는 “소통 노력”
국민 절반만 “순서 오면 접종할 것”
22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아주대학교 체육관에서 관계자들이 수원시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 설치작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첫 접종이 나흘 앞으로 다가왔다. 모두가 협력해 순조롭게 접종이 진행돼야 집단면역 형성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그러나 의료법 개정에 대한 의료계 반발, 백신 1호 접종 정치권 공방 등 접종을 흔드는 변수가 속출하고 있다.

22일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오는 26일 오전 9시부터 요양병원·시설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이 시작된다. 27일에는 코로나19 치료 의료진을 대상으로 화이자 백신을 접종한다.

정치권은 문재인 대통령 코로나19 백신 1호 접종 공방을 벌이고 있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국민을 안심시킬 책임 있는 위치에 있는 사람들이 1차 접종을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같은당 하태경 의원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하는 국민은 조선시대 기미 상궁이라도 되는가”라고 말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의원은 대통령 우선 접종에 대해 “국가원수가 실험대상이냐”고 해 논란이 일었다.

지난 21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 건강증진개발원에서 열린 코로나19 백신접종 의정공동위원회 2차회의에서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국민적 불신이 있다면 (문 대통령이 접종을) 마다할 이유가 없다”며 “다만 질병청 방침이 수정되지 않는 한 검토하고 있지는 않다”고 말했다.

정은경 질병청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임상시험을 거쳐 안전성과 효과성이 확인된 허가받은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라며 “백신을 맞는 모든 국민은 누가 되든 실험대상이 아니다. 그런 표현은 적절하지 않다”고 목소리를 냈다. 이어 “접종은 우선순위를 정해 공정성과 투명성을 가지고 진행할 예정”이라며 “백신 접종에 대한 국민 불안과 우려가 크면 사회 저명인사, 보건의료계 대표가 나설 수 있다”고 말했다.

일반 국민의 코로나19 백신 접종 의향은 절반 수준이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가 TBS 의뢰로 지난 19~20일 만 18세 이상 유권자 102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순서가 오면 바로 코로나19 백신 접종하겠다’(45.8%)와 ‘접종을 미루고 상황을 지켜보겠다’(45.7%) 응답률이 비슷했다.

 

본격적인 접종을 앞두고 보건 당국은 의료계도 설득해야 한다. 금고 이상의 형을 받은 의사의 면허를 취소하는 의료법 개정안과 관련해 대한의사협회는 총파업을 언급하며 반발하고 있다. 의협은 이날도 “법안이 의료인의 결격사유를 의료와 관련된 범죄에서 모든 범죄로 확대함으로써 법 개정의 목적인 의료인의 위법행위 방지와 안전한 진료환경 구축과는 전혀 무관한 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고 법안 반대 입장문을 냈다.

정은경(오른쪽부터) 질병관리청 청장,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 김강립 식품의약품안전처 처장, 정영호 대한병원협회 회장 등이 21일 오후 서울 중구 남산스퀘어빌딩에 위치한 한국건강증진개발원에서 열린 제2차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접종 의정공동위원회 회의에 앞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뉴시스

전국에 설치될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 운영에 필요한 인력 확보와 백신 접종 위탁의료기관 지정 등을 위해서는 의협의 협조가 필수적이다.

의료계 반발에 대해 이창준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관은 “오해가 없도록 의료계와 계속 소통해 방역이나 접종 과정에서 의료계의 참여 거부 논란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법이 개정되면 교통사고로도 의사 면허가 취소될 수 있다는 의료계 주장은 오해”라며 “사고를 내더라도 고의가 아니면 벌금형 정도에 그치는 것이 대부분”이라고 설명했다.

 

이진경·이현미·이도형 기자 ljin@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
  • 이다희 '깜찍한 볼하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