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野 “대국민 사과 나중에” vs 與 “즉각 사과하라”

입력 : 2020-10-30 22:00:00 수정 : 2020-10-30 18:03:2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민주당 “대국민 사과 ‘1+1 패키지 상품’ 아냐”
김종인 비대위원장. 연합뉴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명박 전 대통령 구속과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관련 “대국민 사과는 박 전 대통령 확정 판결 이후 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즉각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30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명박 전 대통령만 확정 판결이 났고 기다릴 사안이 있으니 마무리되면 그때 가서 이야기하겠다”고 했다.

 

이에 기자들이 ‘박 전 대통령 판결까지 나오고 나서 할 것인지’ 재차 묻자 “네”라고 말하면서 지금으로서는 대국민 사과에 나설 의향이 없음 시사했다.

 

앞서 대법원은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징역 17년과 벌금 130억원, 추징금 57억 8000여만원을 선고한 원심을 29일 확정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국정농단’ 및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상납 사건 파기환송심에서 모두 징역 20년과 벌금 180억원, 추징금 35억원이 선고됐고, 현재 대법원의 재상고심이 진행 중이다.

 

김 비대위원장은 최근 비대위 비공개 회의에서 “재보궐 선거 전에 이명박·박근혜 문제에 대해 사과할 것”이라고 말하는 등 수 차례 두 전직 대통령의 구속과 박 전 대통령 탄핵 등에 대해 국민에게 사과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한편 김 비대위원장의 이날 발언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대국민 사과는 ‘1+1 패키지 상품’이 아니다”라며 즉각 사과할 것을 요구했다.

 

민주당 강선우 대변인은 30일 “김 비대위원장이 황당한 답변을 내놓았다”며 “뒤늦게 조건부 사과가 이뤄질지언정 어떻게 진정한 의미의 사과이겠냐. 국민의힘이 이명박 전 대통령 최종 판결에 책임을 통감한다면 즉각 국민 앞에 사과하는 게 옳다”고 비판했다.

 

이어 “처음으로 의혹이 제기된 이후 대법원 판결까지 무려 13년의 세월이 걸렸다”며 “징역 17년, 벌금 130억으로 결과마저 무겁다. 국민의힘이 진정 이명박 전 대통령 최종 판결에 대한 책임을 통감한다면 즉각 국민 앞에 사과하는 것이 옳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김 비대위원장이 진심이 담긴 사과가 무엇인지 모를 리가 없다”면서 “국민은 더는 기다릴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동준 기자 blondie@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