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WTO 총장 나이지리아 후보 지지’ 보도에 日 관방 “외교상 이유로 안 밝혀” 즉답 피해

입력 : 2020-10-26 13:33:27 수정 : 2020-10-26 14:23:4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국제기구 선거 투표 태도에 대해서는 각국이 외교상 이유로 밝히지 않는 대처”
가토 가쓰노부 일본 관방장관. 교도=연합뉴스

 

가토 가쓰노부 일본 관방장관이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 선거 지지 후보는 외교상 이유로 밝히지 않는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가토 장관은 26일 오전 정례 기자회견에서 일본이 WTO 사무총장 선거에서 나이지리아 후보를 지지할 방침이라는 보도의 사실 여부를 묻자 “국제기구 선거 투표 태도에 대해서는 각국이 외교상 이유로 밝히지 않는 대처를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가토 장관은 ‘한국이 일본의 수출규제를 WTO에 제소한 것과 관련해 한국 후보가 당선되면 분쟁 해결 절차의 공정성에 영향을 줄 것으로 우려하느냐’는 취지의 질문에는 “가정의 질문, 혹은 그것을 전제로 답변하는 것은 피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주요국 간 이해를 조정하는 능력, 그리고 다자간 무역체제의 유지, 강화에 적극적으로 공언할 수 있는 능력이라는 자질을 갖춘 분이 후보로 선정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일본 정부는 WTO 사무총장 선거에서 유명희 한국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아닌 나이지리아 출신 응고지 오콘조이웨알라 후보를 지지하기로 방침을 굳혔다고 교도통신이 복수의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25일 보도 한 바 있다.

 

교도통신은 복수의 정부 관계자들을 인용해 “이른 시일 내 WTO에 일본의 입장을 전달할 계획”이라며 이같이 보도했다.

 

현재 한국은 일본의 수출 규제 방안을 놓고 WTO에 제소한 상태이며, 한국의 후보가 사무총장으로 당선된다면 이는 분쟁 해결 절차의 공정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일본 정부는 판단했다고 교도통신은 설명했다.

 

김경호 기자 stillcut@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