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솔직히 무지했다. 작곡가 안익태의 행적을 통람한 것은 최근 그의 친일 논란이 빚어진 후였다. 평양 숭실중학교에 다니던 소년 안익태는 친일 교사 추방을 위해 동맹 휴학을 주도했다가 무기정학을 당했다. 3·1운동 후에는 감옥에 갇힌 독립투사를 구출할 계획을 세웠다. 선교사 출신 교장의 도움으로 체포를 면하고 일본 유학길에 올랐지만 반일운동 전력이 발목을 잡았다. 그는 음악 실력 하나로 난관을 뚫었다. 유학 도중 고국을 방문해 음악으로 민족혼을 일깨웠다. 조만식 선생의 요청으로 첼로를 들고 평양 도심을 돌았다. 무명옷을 입은 조만식 선생과 동포들이 그의 뒤를 따랐다. 망국민에게 자긍심을 심어주려는 의도였다.

비록 지도에서 조국이 사라졌지만 안익태는 조국을 잊지 않았다. 미국 활동 시절에 자신이 ‘코리안’임을 당당히 밝혔다. 관객들은 연주가 끝날 때마다 “코리안 원더풀!”이라고 화답했다. 애국가 작곡이 열매를 맺은 것은 독일 체류 시절이었다. 그때까지는 안창호 선생이 만든 것으로 알려진 가사를 외국민요 ‘올드랭 사인’에 맞춰 불렀다. 남의 옷을 걸치고 있었던 셈이다. 그는 작곡 과정에서 ‘반드시 하늘의 도움으로 독립을 이룰 것’이라는 염원을 담아 ‘하느님’ 대목에 힘을 주었다. 2년여 만에 완성된 애국가는 미국 내 독립운동단체에 보내졌다. 상하이 임시정부 요인들도 악보를 받자 눈시울을 붉혔다고 한다.

애국가가 완성된 그해에 손기정을 비롯한 조선 청년 7명이 일본 선수단에 끼여 베를린에 왔다. 안익태는 일장기를 가슴에 붙인 조선인들을 몰래 만났다. 그는 “우리 민족의 응원가”라면서 선수들과 함께 애국가를 불렀다. 보름 후 손기정은 올림픽 마라톤에서 금메달을 땄다. 안익태와 선수들의 애국혼이 빚은 기적이었다.

인생 백년을 살자면 누구든 빛과 그늘이 있게 마련이다. 안익태에게도 왜 그늘이 없겠는가. 그의 죄라면 망한 조국을 사랑한 죄가 더 클 것이다. 안익태가 평생 흠모했던 조국은 그를 외면한다. 살아서 홀대하더니 죽어선 국립묘지에 묻힌 묘까지 파묘하자고 한다. 광복회장은 “애국가를 작곡한 안익태는 민족반역자”라고 부관참시한다. 영혼을 잃은 타락 천사가 애국 혼을 모독한다.

배연국 논설위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