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靑 집단사퇴, 난파선 탈출 느낌”… ‘공세’ 고삐 죄는 통합당

입력 : 2020-08-09 18:33:29 수정 : 2020-08-09 18:33:2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김근식 “문책 아닌 사표 이례적”
정진석도 “누가 정책 신뢰하겠나”
조직 정비 등 재보선 준비도 시동
미래통합당 서울 송파병 당협위원장 김근식 경남대 교수. 연합뉴스

미래통합당은 9일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 등 수석 비서관들의 ‘집단 사표’와 관련, “난파선 탈출과 조기 레임덕 느낌”이라며 대여 공세의 고삐를 당겼다.

통합당 송파병 당협위원장인 김근식 경남대교수는 8일 페이스북에서 청와대 집단 사표에 대해 “매우 이례적”이라며 “민심을 무마하고 국면 전환을 위한 것이라면 대통령이 직접 참모진을 교체하는 게 정상 아닐까”라고 이같이 밝혔다.

그러나 김 교수는 “대통령이 주도한 문책성 교체가 아니다. 비서실장과 수석들이 임명권자에게 집단사표를 던진 모양새”라며 “왠지 고요한 절간 같은 청와대, 사람들이 다 떠난 텅 빈 집처럼 느끼는 건 저만의 기우이자 우려겠지요”라고 반문했다. 정진석 의원은 부동산 정책과 관련해 “어느 시장 참여자가 이 정책을 신뢰하겠는가. 문재인 청와대의 비서실장과 수석들까지 등을 돌린 것 아닌가”라고 해석했다.

황규환 부대변인은 같은 날 논평에서 이들 중 일부가 유임될 것이라는 예측에 대해 “유임이 현실화한다면 정부 스스로 ‘사퇴 카드’를 국민 눈속임용, 면피용으로 사용하려 했다는 것을 자인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홍남기 경제부총리, 김현미 국토부 장관, 김상조 정책실장 등 부동산 정책실패에 책임 있는 모든 이들의 사퇴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이들의 전면 교체를 요구했다.

자유한국당(통합당 전신) 대표를 지낸 무소속 홍준표 의원도 이날 페이스북에 “9월이 되면 부동산 폭동으로 문 정권이 무너질 거라고 이미 예측한 바 있었지만, 붕괴 순간이 더 빨리 오는 것 같다”며 “진정성 없이 일회성 이벤트로만 순간을 모면하려는 이미지 정치는 이제 그만하고 무너지는 국가체제나 다시 바로잡으라”고 일침을 놓았다.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지난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뉴시스

한편 통합당은 여권의 잇단 실책으로 더불어민주당의 지지층 이탈이 가시화하는 것을 계기로 내년 재보궐 선거 승리를 위한 집안 단속에 나섰다.

통합당은 앞서 지난 7일 당무감사위원회를 발족한 뒤 서울시당과 부산시당, 경남도당과 소속 지역구 당협에 대한 특별당무감사를 시행하기로 했다. 재보선을 치르거나 가능성이 있는 지역에 대한 공천 작업에 미리 대비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서울시와 부산시는 내년 보선이 치러지는 지역이고, 경남도의 경우 김경수 지사에 대한 재판이 진행 중이다.

 

장혜진 기자 janghj@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