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통합당, 원내투쟁으로 ‘전략수정’…초선 ‘전문성·전투력 부족’은 과제

입력 : 2020-08-05 19:08:19 수정 : 2020-08-05 21:22:5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전체 103명 중 절반 넘는 58명 달해
“명확한 논리로 건강한 투쟁 나설 것”
국감서 靑관련 비위 의혹 조명 구상
“첫 상임위서 與보다 준비 부족” 고민
주호영 원내대표를 비롯한 미래통합당 의원들이 지난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로텐더홀에서 더불어민주당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스1

‘미래통합당이 달라질 수 있을까.’

 

미래통합당이 7월 임시국회를 거치며 향후 원내 전략을 ‘본회의·상임위원회를 통한 여권 견제’에 집중하기로 방침을 세웠다. 장외투쟁과 농성으로 점철된 20대 국회와 달리 전략을 변경한 것이다. 당장 오는 9∼10월 예정된 국정감사는 통합당의 새 전략을 평가할 시험대가 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전체 의원(103명)의 절반이 넘는 초선 의원들(58명)의 전문성·전투력 부족은 통합당이 풀어야 할 숙제다.

 

통합당 배준영 대변인은 5일 YTN 라디오에 출연해 전날 통합당 의원들의 국회 본회의 토론과 자유발언에 대해 “의회 민주주의를 파괴하는 입법 독재에 대해서 명확하게 반대 의사를 표명하고, 그 근거를 남겼다고 자평하고 싶다”며 “명확한 논리와 국민 공감 메시지로 건강한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통합당은 더불어민주당이 7월 임시국회에서 의석수를 앞세워 법안 통과를 강행하자 한때 대국민 호소와 장외투쟁도 검토했지만 본회의와 상임위원회를 통한 발언과 기록으로 부당함을 알리는 원내투쟁에 집중했다. 윤희숙·조수진·이용 의원 등 본회의 발언자로 나선 이들의 주장이 공감을 얻자 당 안팎에서도 투쟁 전략 변화에 힘을 싣기도 했다.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가 지난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통합당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통합당은 9월 정기국회 전까지는 당명 변경, 정강·정책 개정 등의 당내 개혁과 수해 현장 방문, 부동산 정책 관련 민생 청취 등의 현장 행보를 이어간다. 통합당은 다가오는 국정감사에서 행정부 견제와 청와대 관련 각종 비위 의혹을 조명한다는 구상이지만 이를 뒷받침할 초선 의원들의 역량은 아직 물음표로 남아 있다는 평가다. 특히 지난달 28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산자위) 전체회의에서 ‘월성 1호기 조기 폐쇄’ 결정과 이에 대한 감사원의 감사가 논란이 됐지만 통합당 의원 중에서는 윤영석 의원만이 질의에서 해당 안건을 다뤘다. 민주당에서는 고민정·이학영·송갑근·이수진 의원 등이 조기 폐쇄 결정의 타당성을 집중 질의해 대조를 이뤘다. 통합당 관계자는 “산자위·국토교통위·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에서 일부 초선 의원들이 벌써 지역구 챙기기에 급급한 모습을 보인다. 국토위·산자위의 경우 전문성이 필요한데 첫 상임위에서 여당보다 준비가 부족했던 게 여실히 드러났다”고 꼬집었다.

 

특히 초선인 정경희 의원은 이날 ‘대한민국 나라 만들기 1919∼1948’ 토론회를 주최해 ‘1948년 건국론’을 또다시 꺼내들며 논란의 불씨를 일으켰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새 정강·정책에 ‘임시정부’를 못박으며 건국 시기를 둘러싼 역사 논쟁을 종식하고자 했지만 정 의원이 관련 논쟁에 다시 불을 붙인 셈이다.

 

이창훈 기자 corazon@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