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전국 SKT 기지국서 지진 감시한다

입력 : 2020-07-09 19:52:51 수정 : 2020-07-09 19:52:5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동탄시험소서 성능시험 끝내 / 기지국 마다 감지센서 부착 / 기상청 관측시스템과 연계 / 예보 신속성·정확성 높여 / 연말까지 8000곳으로 확대
SK텔레콤이 9일 경기 화성의 한국에스지에스 동탄시험소에서 기상청·경북대와 공동으로 진행한 ‘지진관측 네트워크’ 시연 행사에서 지진감지센서가 감지한 규모 6.0 이상 모의지진 파형이 모니터에 나타나고 있다. 위쪽은 현장에서 지진감지센서가 감지한 파형이고, 아래쪽은 기지국을 통해 경북대에 전송된 파형의 모습으로 비슷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SK텔레콤 제공

“탈부착이 간편하고 작은 센서이지만, 그래프에서 나타난 것처럼 지진을 잘 감지해 전송할 수 있습니다.”

9일 경기 화성의 한국에스지에스 동탄시험소에서 규모 6.0 이상의 모의 지진을 일으켜 지진감지센서의 성능을 시험하는 행사가 열렸다. 내진, 진동 등의 안정성 검증을 수행하는 이곳에서 SK텔레콤은 기지국에 간편하게 부착할 수 있는 소형 지진감지센서를 통한 지진 대응력 제고 방법을 시연한 것이었다.

현장의 지진감지센서에서 포착된 지진파형은 기지국 장비를 타고 경북대에 전송됐다. 전송 과정에서 약간의 노이즈가 끼기는 했지만 전체적인 파형 분석엔 크게 무리가 없는 정도였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이 지진감지센서는 기기와 설치 비용이 수억원에 달하는 기상청의 관측소와 비교해 정확도는 다소 떨어지지만, 개당 단가를 6만원 정도로 획기적으로 낮췄다”며 “기상청 관측소 사이에 촘촘히 포진해 지진 예보·경보의 정확성을 끌어올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전국에 촘촘히 구축된 SK텔레콤 기지국이 기상청의 지진관측시스템과 연계해 지진 예보 및 경보의 신속성과 정확성을 높이는 ‘안전타워’로 거듭난다.

SK텔레콤은 기상청, 경북대와 손잡고 자사의 전국 기지국과 대리점 등 3000여곳에 지진감지센서를 설치해 이를 기상청의 지진관측시스템과 연동하는 ‘지진관측 네트워크’를 시범 구축한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은 올해 말까지 기지국과 대리점 외에 전국의 초등학교와 파출소, 주유소 등을 중심으로 지진감지시스템 설치 장소를 8000여곳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지진감지센서는 한 뼘 크기의 220V 플러그 타입으로, 설치가 매우 간편하다. 또 초당 100회의 진동 데이터를 수집한 뒤 정밀 분석해 일반 진동과 지진을 구분하도록 설계됐다. 경북대 권영우 교수는 “기본적으로 통신사의 기지국에는 내진설계가 적용되고, 24시간 전원이 공급될 뿐 아니라 사람의 접근도 차단되기 때문에 지진을 감지하기에 좋은 입지를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기상청은 현재 전국 지진관측소 338곳의 지진관측자료를 활용해 지진관측 후 7∼25초 내 지진 조기경보를 발령한다. 기상청은 SK텔레콤의 협력으로 관측자료가 보강되면 지진 조기경보 시간을 단축하고, 다양한 진도정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지진파(S파) 도착까지 걸리는 시간이 5초 정도면 책상 아래 등 근거리 대피가 가능하고, 10초 이상이면 건물 밖 대피도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이통3사가 협력해 재난로밍을 구현하는 등 재난 상황에 대비한 사회적 안전망 구축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SK텔레콤은 자사 인프라를 활용해 사회안전망 구축에 힘을 싣는 한편, 사회적 가치 창출도 더욱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5GX 인프라 BM팀장은 “지진 등의 재난이 발생하면 기지국이 파손될 뿐 아니라 국민의 통신 이용에도 장애가 발생하게 된다”며 “지진관측 네트워크 구축을 비롯해 5G 시대에 다양한 인프라를 활용해 사회적 가치 창출에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화성=김준영 기자 papenique@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