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볼턴 "트럼프, 11월 대선 앞두고 북미정상회담 추진할 수도"

관련이슈 디지털기획

입력 : 2020-07-03 09:53:32 수정 : 2020-07-03 10:14:4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전문가 '10월 서프라이즈' 거론
2019년 6월 판문점 군사분계선 북측 지역에서 만나 인사한 뒤 남측 지역으로 이동하는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 연합뉴스

존 볼턴 전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2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11월 대선을 앞두고 북·미정상회담 등을 통해 ‘10월의 서프라이즈’(October Surprise)를 추진할 가능성이 있다고 예상했다.

 

‘10월의 서프라이즈’는 11월 미국 대선을 앞두고 유권자 표심과 판세를 유리하게 이끌기 위해 준비하는 대형 이벤트를 말한다. 트럼프 대통령이 대선전에서 북·미 정상회담을 카드로 꺼내들 수 있다는 얘기다.

 

볼턴 전 보좌관은 이날 뉴욕 외신기자협회 회견에서 ‘미 대선 전 북·미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을 묻는 말에 “미국에는 선거 직전 ‘10월의 서프라이즈’라는 말이 있다”며 “대통령이 큰 어려움에 처해 있다고 느낀다면 그의 친구 김정은(북한 국무위원장)과 또다른 회담이 상황을 뒤집어 놓을 어떤 것으로 보일지도 모른다”고 답했다.

 

그는 북한이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한 일을 거론하고 “북한은 이 모든 과정에서 무슨 생각을 하는지 정확하게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볼턴은 트럼프 대통령의 대북 정책에 대해 ‘사진찍기용 행사’ 등을 위해 2년을 낭비했다고 지적하고, 북한이 핵과 탄도미사일 프로그램 개발을 계속할 시간을 벌어줬다는 취지로 비판적 태도를 보였다.

 

미 싱크탱크인 국익연구소의 해리 카지아니스 한국담당 국장도 “지난주 동안 워싱턴에서 정상회담이 가능하다는 속삭임이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정상회담 가능성에 관해 일관된 수준의 소문이 있었다는 의미”라며 “정확히 어디에서 소문이 나오는지 알기 어렵지만 정상회담이 아주 가능성이 있는 것처럼 보이는 충분한 얘기가 있었다”고 전했다.

 

그는 북한이 영변 핵시설을 폐쇄하는 대신 미국이 대북제재 30%를 해제하되 북한이 이를 지키지 않을 경우 제재를 원상 복귀하는 ‘스냅백’ 조항을 넣는 방식을 북·미가 합의 가능한 방안으로 예시했다.

 

미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가 한국국제교류재단과 공동으로 개최한 한반도 관련 세미나에서도 ‘10월의 서프라이즈’ 가능성이 제기됐다.

존 볼턴 전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워싱턴=AP연합뉴스

빅터 차 CSIS 한국석좌는 북한의 영변 폐쇄와 일부 대북 제재 해제를 교환할 가능성을 거론했다. 차 석좌는 볼턴 전 보좌관의 회고록을 보면 트럼프 대통령이 내부 논의로 짐작되는 회의에서 ‘북한 제재를 일부 해제하는 방안은 어떻겠느냐’고 물어보는 장면이 나온다면서 “이것은 10월의 서프라이즈로 이끌 수도 있는 핵심”이라고 평가했다.

 

정 박 브루킹스연구소 한국석좌도 “볼턴의 책에 트럼프 대통령이 ‘7000마일 떨어진 북한에 왜 제재를 해야 하느냐’고 묻는 장면이 있다”며 트럼프 대통령의 특성을 고려할 때 10월의 서프라이즈를 배제할 수 없다고 했다.

 

수미 테리 CSIS 선임연구원은 10월에 북한의 도발로 인해 긴장이 고조될 가능성이 더 크다고 봤다. 미국 대선 후에 대통령을 향한 협상 지렛대를 높이기 위해 도발하는 것이 북한의 유일한 선택이라는 것이다. 그는 가능성이 더 낮지만 북·미 정상회담의 형태로 10월의 서프라이즈가 이뤄질 수 있다면서도 이것이 실질적 합의로 이끌 것 같지는 않다고 예상했다.

 

워싱턴=정재영 특파원 sisleyj@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