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文, 6월 1일 비상경제회의 주재… 3차 추경 논의

입력 : 2020-05-29 18:45:10 수정 : 2020-05-29 21:25:4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靑 “하반기 경제정책방향도 다룰 것”

문재인 대통령이 다음 달 1일 청와대에서 6차 비상경제회의를 소집해 3차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 등을 논의키로 했다.

문재인 대통령. 연합뉴스

청와대 관계자는 29일 “회의에서는 3차 추경 편성과 관련한 구체적 내용과 함께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안건을 다룰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앞서 5차 비상경제회의에서 40조원 규모의 기간산업안정기금을 조성하기로 하고 이와 관련한 3차 추경을 준비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4월에 주재한 5차 비상경제회의를 끝으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주재하는 ‘경제 중대본’에 경제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겼지만 한 달 만에 다시 직접 회의를 주재하기로 한 것이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여러 가지 국회 입법 과제들이 많고, 3차 추경안부터 현안이 있기 때문에 회의를 주재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6차 비상경제회의를 마친 뒤 국무회의를 거쳐 신속하게 국회에 추경안을 제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회의에서는 소비·민간투자 활성화, 한국판 뉴딜 프로젝트, 기업 리쇼어링(해외공장의 국내 복귀) 등을 포함한 하반기 경제정책방향도 확정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또 협치를 위해 “여야가 정기적으로 만나도록 추진해 보라”고 강기정 정무수석에게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전날 양당 원내대표와의 회동에서 “협치의 쉬운 길은 대통령과 여야가 자주 만나는 것으로, 아무런 격식 없이 만나는 게 좋은 첫 단추”라며 “앞으로 정기적으로 만나 현안이 있으면 얘기하고, 현안이 없더라도 만나 정국을 얘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9일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문 대통령과 회동을 마친 뒤 브리핑에서 ‘고용 유연성에 관심을 가져달라는 당부에 문 대통령이 동의했다’고 밝힌 데 대해 “문 대통령은 주 원내대표의 얘기를 들은 것일 뿐 동의한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윤 수석은 또 “고용 유연성을 강화하는 것은 위기를 극복하는 것이 아니라 더 위기로 몰고 가는 것”이라며 문 대통령은 여기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박현준 기자 hjunpar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