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코로나에 정의연 사태까지…중소형 공익단체들 ‘불똥 튈라’

입력 : 2020-05-19 19:08:48 수정 : 2020-05-19 19:08:4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이미 3월부터 기부 끊겨” 하소연 / 불투명한 회계논란도 부담커져

“큰 단체들은 아니겠지만, 저희처럼 작은 시민단체 등 공익법인들은 다들 기부금이 줄까 걱정이죠.”

 

19일 오전 서울 마포구 전쟁과여성인권박물관 외벽에 반쯤 메시지가 지워진 나비모양 메모에 빗물이 맺혀 있다. 연합뉴스

19일 서울 소재의 한 인권운동 단체 관계자는 최근 일고 있는 코로나19와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의 불투명한 회계 논란으로 ‘불똥’이 튀지 않을까 전전긍긍했다. 그는 “코로나19의 경우 재해구호협회 등 큰 단체로 기부가 몰리고 있고, 올해 경기가 어려워진다고 해 걱정이 크다”며 “사실상 코로나19로 신규 기부자는 이미 3월부터 끊긴 상황”이라고 하소연했다.

최근 기업들의 기부는 코로나19 구호와 관련해 ‘빅3 기관’인 재해구호협회와 적십자사,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집중되고 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코로나19와 직접 관련이 없는 중소형 규모의 비영리단체 등 공익법인들은 한정된 기업과 시민들의 기부금이 코로나19로 몰려 여성과 인권, 노인 등 취약계층에 대한 기부가 줄진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국내 아동을 지원하는 한 사회복지법인 관계자는 “해마다 기부해오던 기업들이나 고액 기부자들도 올해엔 미온적인 반응”이라며 “기부액수가 줄 경우, 지금까지 지원해 온 복지사업 예산을 줄일 수밖에 없어 안타까운 심정”이라고 토로했다.

이미 일반인의 기부 참여율은 지난 10년간 꾸준히 내리막을 걷고 있다. ‘1년간 기부 경험이 있는 사람’의 비율은 2011년 36.4%에서 2019년 25.6%로 급감했다.

 

최근 불처럼 번지고 있는 정의연의 회계 투명성 논란도 부담이다. 노인 관련 복지단체의 한 관계자는 “최근 한 기업 관계자로부터 정의연 사태 때문에 기부하는 게 부담스럽다는 말을 들었다”며 “대부분의 단체들이 투명하게 회계를 처리하곤 있지만 정의연 사태 이후 점차 기부금의 활용처에 대해 의문을 가지는 기업이나 기부자들이 많아지는것 같다”고 한숨 쉬었다.

19일 오후 경기 안성시 금광면 '평화와 치유가 만나는 집' 문이 굳게 닫혀있다. 뉴시스

실제 기업의 기부는 사회 분위기나 경기에 따라 민감하게 반응한다. 국정농단 사태와 김영란법(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시행 이후 기부금 집행 과정이 까다로워졌던 2018년에는 국내 500대 기업의 기부금이 전년보다 5% 이상 감소하기도 했다.

 

김건호 기자 scoop3126@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