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포스코, 물류 자회사 설립 논란 이어져… 해운업계 “생태계 파괴” 반발

관련이슈 디지털기획

입력 : 2020-05-19 23:00:00 수정 : 2020-05-19 20:48:4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7개 해운·항만 단체, 상생 방안 마련 촉구 / "매우 부적절한 처사… 자회사 설립 철회해야" / 포스코 "기존 거래처와 관계 유지하며 상생 방안 찾을 것"

포스코의 물류 자회사 설립을 둘러싼 논란이 커지고 있다. 포스코는 그룹 물류를 통합해 효율성을 높여야 글로벌 경쟁에서 생존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반면, 해운업계는 대형 화주인 포스코가 사실상 해운과 물류업에 진출하면서 산업 생태계를 파괴할 것이라고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한국해양산업총연합회와 전국항운노동조합연맹, 한국선주협회 등 7개 해운·항만 단체는 19일 합동 기자회견을 열고 포스코의 물류 자회사 설립 철회와 함께 해운·항만업계와의 상생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강무현 한국해양산업총연합회장은 “포스코의 행보는 장기 불황 여파로 극심한 어려움에 처한 해양산업계 현실을 고려할 때 시기적으로 매우 부적절한 처사”라며 “더불어 함께 하는 포스코의 경영 철칙을 감안해서라도 자회사 설립을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19일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포스코 물류자회사 설립 관련 해양산업계 합동 기자회견에서 한국해양산업총연합회 강무현 회장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업계가 가장 우려하는 대목은 포스코의 자회사가 사실상 중간에서 ‘통행세’를 걷어가는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계열사를 포함한 지난해 포스코의 물동량은 약 1억6000만톤으로, 물류비만 약 3조원에 달한다. 자회사가 생기면 이처럼 막대한 물량을 자회사가 배정하게 되는 만큼 자회사의 중간마진을 뺀 저가 계약 압박에 시달릴 수밖에 없다는 게 업계의 주장이다. 포스코와 직접 계약자에서 자회사의 하청업체로 지위가 낮아질 수 있다는 불안감도 작용된 것으로 보인다. 

 

포스코의 자회사 체제가 안정적으로 작동하면, 장차 다른 대형 화주도 앞다퉈 자회사 설립에 뛰어들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김영무 선주협회 상근부회장은 “포스코의 물류주선업 진출은 한국전력과 한국가스공사 등 다른 대형 화주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며 “"대기업에 이어 공기업의 시장지배까지 더해져 물류생태계의 혼란이 예상된다”고 지적했다. 

 

반면 포스코는 자회사 설립과 해운업 진출은 무관하다는 입장이다. 통합 자회사는 포스코인터내셔널, SNNC, 포스코강판 등 계열사별로 따로 흩어져 있는 물류 기능을 통합해 효율성과 전문성을 제고하는 차원이라는 것이다. 포스코 관계자는 “자회사가 선박을 직접 이용하는 게 아니라 선사와 계약을 맺고 운송을 맡기는 방식이기 때문에 기존 거래처와 관계를 계속 유지하면서 상생방안을 찾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럼에도 포스코의 자회사 설립은 사실상 물류업 진출과 다를 바 없다는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자회사의 업무가 처음에는 물류 주선이 되겠지만, 계약 체결권을 쥐고 있는 만큼 자연스럽게 기존 선사들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구조로 바뀔 수 있다는 것이다. 

19일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포스코 물류자회사 설립 관련 해양산업계 합동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발표를 듣고 있다. 연합뉴스

김인현 고려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포스코의 자회사는 기존 선사의 배를 이용하고, 하역회사의 장비를 활용하지만 설비를 갖추거나 관리하는 책임은 전혀 지지 않으면서 비용만 받는 것”이라며 “별도로 부가가치를 창출하지 않고 이윤을 얻는 자회사 때문에 그만큼 다른 해상기업의 매출은 줄어들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포스코가 자회사를 발판으로 실제 해운업에 발을 들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해운업계에 따르면 1990년 포항제철(현 포스코)이 대주상선(거양해운으로 개명)을 설립하며 해운업에 뛰어들었지만, 해상화물운송 규정이 강화되면서 충분한 물량을 확보하지 못하자 결국 한진해운에 거양해운을 매각한 바 있다. 

 

한국선주협회 관계자는 “포스코는 거양해운 이후에도 대한통운이나 대우로지스틱스 인수를 통해 해운업 진출을 시도했다가, 여러 가지 법적 제약과 업계의 반발로 무산됐다”며 “이번에는 법 위반 소지를 없애 아예 자회사 설립부터 시작해 단계를 밟아나가려고 한다는 의구심을 지울 수 없다”고 꼬집었다. 

 

박세준 기자 3jun@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