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송재호 후보 "文에 4·3추념식 참석 요청"… 논란 커지자 "표현 오해"

관련이슈 디지털기획 , 총선

입력 : 2020-04-09 17:06:41 수정 : 2020-04-09 18:19:3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송 후보 발언, 대통령 선거 개입 시비 초래 / 사실 아니여도 허위사실 유포 논란 / 송 후보 "과장된 면 없지 않아" 사과
더불어민주당 송재호 제주시갑 후보가 지난 2일 제주시 민속오일시장에서 유세 도중 선거운동원들과 주먹을 부딪히며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4·15 총선 제주 제주시갑 더불어민주당 송재호 후보가 문재인 대통령의 제주4·3희생자 추념식 참석을 자신이 요청했다고 공개적으로 발언해 파문이 일고 있다.

 

송 후보는 지난 7일 오후 제주시 민속오일시장 앞 거리유세에서 “제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이야기했다. 대통령님을 모시고 제가 3년간 봉사하지 않았나. 저를 위해 해줄 게 하나 있다. 4월 3일 제주도에 와서 유족 배·보상을 위한 4·3특별법 개정, 반드시 제주도민과 대한민국 국민에게 약속하시라. 여러분 (대통령이 실제로) 약속하지 않았습니까”라고 말했다.

 

송 후보는 이 발언에 바로 앞서 “문재인 대통령이 4·3특별법 개정 가지고 72년 한 맺힌 유족들의 한, 보상하느니, 못하느니, 누구 잘못이니 하는 사이에 흐트러질 수 있다. 우리가 그렇게 논쟁해 버리면 ‘저건 안 해도 되나 보다’ 이렇게 생각할 수 있다. 그래선 안 되겠다(고 말했다)”고 발언했다.

 

제주4·3특별법과 유족 배·보상 문제에 대해 정치권에서 책임 논쟁만 하다 보면 진척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해 송 후보가 문 대통령에게 4·3 추념식에 참석해 배·보상 약속과 4·3특별법 개정을 약속해달라고 사전에 요청했다는 의미다.

 

지난 3일 제주4·3평화공원에서 열린 72주년 4·3 추념식에는 문 대통령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추념사에서 희생자와 유족에 대한 배상과 보상의 실현을 약속하고 4·3특별법 개정안의 조속한 처리를 정치권에 당부했다.

 

총선 후보자가 총선을 앞두고 열린 추념식에 대통령 참석을 요청했다는 발언에 대해 지방 정가에서는 이번 제주4·3 추념식의 의미를 퇴색시켰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유세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송재호 제주시갑 후보. 연합뉴스

◆송 후보 발언, 대통령 선거 개입 시비 초래

 

또 문 대통령의 추념식 참석과 약속 발언이 특정 총선 후보자의 요청으로 이뤄졌다면 대통령의 선거 개입 시비를 부를 수도 있다. 반대로 송 후보가 문 대통령의 추념식 참석과 약속 등을 요구한 내용이 사실이 아닐 경우에도 허위사실 유포 논란이 생길 수 있다. 당장 경쟁 후보들은 반발하고 나섰다. 

 

민주당의 송 후보 전략공천에 반발해 무소속으로 출마한 박희수 후보는 송 후보를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박 후보는 “송 후보가 ‘문재인 대통령의 4·3 약속은 자신의 요청에 의한 것’이라고 한 발언은 명백한 허위사실 공표”라며 “4·3을 정쟁화하지 말자고 한 후보가 정작 4·3에 문재인 대통령까지 끌어들이며 정쟁화하는 것은 마치 악어의 눈물을 보는 듯하다. 4·3희생자와 유족들에게 다시 한번 상처를 안겨주는 몰염치하고 한심한 작태”라고 송 후보를 비난했다.

 

미래통합당 장성철 후보는 “ ‘저를 위해서 해줄 게 하나 있다’라는 내용이 포함된 송 후보의 망언은 제주4·3이라는 도민의 아픔과 관련해서조차 자신의 선거를 위해 대통령까지 끌어들인 것으로,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중대한 사안”이라며 후보 사퇴를 촉구했다. 이어 “청와대는 송 후보의 망언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밝히고, 수사기관과 선관위는 선거법 위반 여부에 대한 즉각적인 조사를 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정의당 고병수 후보는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 명의 성명을 내고 “송 후보는 ‘송순실’인가. 버르장머리 없는 송 후보는 4·3 유족에게 사과하고 즉각 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송 “과장된 면 없지 않아…표현 오해 부른 점 사과”

 

송 후보는 입장문을 내고 “대통령과 저의 일치된 노력의 과정을 설명 드리려 했다”며 “4·3 해결을 향한 대통령의 약속에는 제 노력도 담겨 있음을 전하려 했는데, 유세 도중 언급한 말들이 과장된 면이 없지 않았다. 표현이 오해를 부른 점에 대해서는 도민 여러분께 사과의 말씀을 드리며, 유감을 표한다”라고 사과했다.

 

송 후보는 2017년부터 2018년까지 대통령직속 지역발전위원회 위원장(장관급)에이어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장(장관급)을 역임했다.

 

그는 지난 2월 총선 출마를 위해 국가균형발전위원장직과 제주대 교수직을 사퇴했다.

 

제주=임성준 기자 jun2580@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