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조원태 회장 편에 선 국민연금

입력 : 2020-03-26 20:48:58 수정 : 2020-03-26 20:48:5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수탁자책임전문위 27일 주총 앞두고 / 조 회장 포함 사내이사 3명 선임 찬성

국민연금이 한진가 장남인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과 장녀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 진영의 경영권 분쟁에서 조 회장 측 손을 들어줬다. 국민연금은 한진칼의 지분 2.9%를 보유해 양측 간 분쟁에서 ‘캐스팅보트’를 쥐고 있다.

국민연금기금 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는 26일 제8차 위원회를 개최해 27일 열리는 한진칼 주총에서 사내이사 선임의 안건 중 조원태 회장과 하은용, 김신배 후보에 대해 ‘찬성’ 결정을 내렸다. 다만 일부 위원은 조원태 후보와 김신배 후보 선임에 이견을 제시했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사내이사 후보에 오른 배경태 후보에 대해서는 적정한 이사회 규모 등을 고려할 때 장기적으로 주주가치 증대에 적합하다고 보기 어려워 반대하기로 했다.

수탁자책임전문위는 또 한진칼의 사외이사 선임의 안건 중 김석동·박영석·임춘수·최윤희·이동명·서윤석 후보에 대해 ‘찬성’ 의결권을 행사하기로 했다. 그러나 여은정·이형석·구본주 후보에 대해서는 적정한 이사회 규모 등을 고려할 때 장기적으로 주주가치 증대에 적합하다고 보기 어려워 반대하기로 했다.

대한항공 주총의 정관 일부 변경 안건(이사 선임방식 변경 관련)에 대해서는 이사 선임방식 변경(특별결의→보통결의)에 대한 정당한 사유가 없다고 판단해 반대 결정을 내렸다.

조명현 후보의 대한항공 사외이사 선임 안건은 기금 이익에 부합한다고 보기 어려워 반대하기로 했다. KT&G 주총의 재무제표 승인의 안건과 이사 보수 한도 승인의 안건에 대해서는 찬성하기로 했다.

 

김승환 기자 hwan@sey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