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아침마당’ 이호섭 “父 좌익활동으로 총살…판사 꿈 포기→극단적 선택도”

관련이슈 이슈키워드

입력 : 2020-03-24 09:52:57 수정 : 2020-03-24 09:52:5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사진=KBS1TV ‘아침마당’ 방송화면 캡처

 

작곡가 이호섭이 부친의 좌익활동 꼬리표에 결국 꿈을 포기해야 하는 상황에서 극단적 선택을 했던 과거를 털어놨다.

 

24일 방송된 KBS1TV ‘아침마당’의 코너 ‘화요초대석’에는 작곡가 이호섭이 출연했다.

 

이날 이호섭은 “3살 때 큰어머니에게 입양됐다. 큰어머니는 저를 판사시키려고 공부하라고 했다. 담임선생님께서 호섭이는 공부를 잘하니 도시로 보내자고 하셨다”며 공부에 뜻을 뒀던 과거를 밝혔다.

 

그는 “고시공부를 하던 중 숙부님으로부터 우리 집안 내력이 연좌제가 걸리니까 고시 공부를 하지 말라는 말을 들었다”고 말해 궁금증을 자아냈다.

 

그에 따르면 그의 부친은 글을 일찍 배운 후 좌익활동을 했다. 해방 이후 좌익을 활동을 한 사람들에게 자수의 기회를 준 정부의 지시에 따라 당시 결혼 후 가족을 꾸렸던 부친은 결국 자수했다.

 

그러나 6.25 전쟁 이후 군사 정보를 좌익활동 단체에 흘린 이호섭의 부친은 결국 어느 날 총살 당했다. 이에 당시에는 암암리에 연좌제가 있어 공무원도 판사도 될 수 없었다고 털어놨다.

 

이에 이호섭은 ‘살아서 뭐하냐’는 생각에 낙동강에 몸을 던지는 극단적 선택을 시도했다.

 

그때 이호섭은 “큰 어머니를 떠올리고 살아야겠다는 생각을 떠올렸다”며 “누군가 바늘 뭉치로 나를 찌르더라. 하늘에서 내리는 비였다. 죽을 수 있는 용기로 산다면 내가 해낼 수 없는 일이 뭐가 있을까 싶었다. 그 순간부터 제 얼굴에 수심이나 걱정, 원망이 사라지고 웃음으며 살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작곡가 이호섭은 가수 문희옥의 ‘천방지축’, 박남정의 ‘사랑의 불시착’을 작사했으며 김연자의 ‘10분내로’, 윤희상의 ‘텍사스 룸바’, 설운도의 ‘다함께 차차차’, 주현미의 ‘추억으로 가는 당신’, ‘잠깐만’, ‘짝사랑’ 등 수 많은 명곡을 작곡했다.

 

최서영 온라인 뉴스 기자 sy2020@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