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코로나19 25번 환자 미스터리…재감염? 바이러스 재증식?

관련이슈 디지털기획

입력 : 2020-02-29 06:00:00 수정 : 2020-02-29 10:13:2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완치 판정을 받았던 70대 여성이 퇴원 6일 만에 재확진 판정을 받아 논란이 커지고 있다. 

 

앞서 중국, 일본에서 완치 후 재확진을 받은 사례가 나온 데 이어 국내에서도 처음으로 확인된 것이다.

 

28일 임병택 시흥시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시흥시 내 확진 환자 추가 소식을 알리며 “해당 환자는 지난 9일 시흥시 첫 번째 확진 환자(전국 25번째 환자)였던 매화동에 거주 중인 73세 여성”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퇴원 후 증상이 다시 발현돼 오늘 오후 재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25번째 국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확진자가 발생한 가운데 9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서울대병원 응급실 입구에 우한 폐렴 관련 안내문이 붙어 있다. 뉴시스

25번 환자는 중국 광둥성을 다녀온 아들·며느리에게서 감염된 환자다. 지난 9일 발열, 기침 등의 증상으로 검사를 받은 결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후 분당서울대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검사 결과 2차례 음성판정을 받고 지난 22일 퇴원했다.

 

그러나 다시 증상이 있다며 지난 27일 보건소에 자신 신고했고, 이날 재검사 결과 양성이 확인됐다는 것이다. 해당 환자는 퇴원 이후 계속 자택에 머물렀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보건당국은 이 환자를 성남의료원으로 이송하는 한편, 추가 동선이 있는지 역학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아직 보고가 올라오지 않아 오늘은 확인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일본에서는 40대 여성이 지난달 코로나19에 감염됐다 회복한 뒤 재확진 판정을 받은 사례가 있었다. 이 여성은 지난달 29일 감염이 확인된 뒤 지난 1일 음성 판정을 받아 퇴원했다. 그러나 지난 19일 가슴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났고, 검사 결과 지난 26일 다시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다. 

 

중국 광둥성 보건 당국은 코로나19에 감염됐다가 완치 판정을 받고 퇴원한 환자 중 14%가 다시 양성 반응을 보였다는 분석 결과를 내놓기도 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2019-nCoV)의 전자현미경 이미지. 27일(현지시간) 미국국립보건원(NIH)이 제공한 것. 워싱턴 AFP=연합뉴스

코로나19 완치 환자가 다시 확진 판정을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은 여러가지가 있다.

 

하나는 체내에 남아 있던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제대로 감지하지 못했을 가능성이다. 남은 바이러스가 시간이 지나 재발했을 수 있다. 이 경우 진단 시약의 정확성이 의심받게 된다.

 

바이러스에 재감염됐을 수도 있다. 이렇다면 감염 후에도 항체가 형성되지 않는다는 의미다.

 

국내 보건당국은 재감염 가능성에 대해 좀 더 연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정은경 방대본 본부장은 “사례와 정보가 모여야 검사의 문제인지, 항체가 형성 안 되는 건지 이런 부분에 대한 판단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서울대병원 측은 “재감염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본다”며 “바이러스가 생명체 중 하나인데 끝난 바이러스가 재증식하는 경우는 없다”고 말했다. 이어 “확진환자를 만나서 다시 걸릴 가능성은 알 수 없다”면서 “코로나19가 매우 빨리 변이가 일어나서 재감염할 수 있느냐는 알 수 없으나 (치료상태 체내에서) 바이러스가 재증식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설명했다.

 

이진경 기자 ljin@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